한변
화요집회가 열리고 있다. ©한변

‘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모임’(한변)과 ‘올바른 북한인권법을 위한 시민모임’(올인모)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제139차 화요집회를 갖고, 우리 정부에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 동참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발표한 관련 보도자료에서 “미국이 드디어 6일(현지 시간) 중국 베이징 동계 올림픽 외교 보이콧을 공식화 했다”며 “중국 신장 자치구에서 집단학살(제노사이드), 반인도적 범죄, 기타 인권 침해가 지속되고 있음을 이유로 외교 대표단을 보내지 않는 것”이라고 했다.

미국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바이든 행정부는 2022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과 패럴림픽 게임에 어떤 외교·공무 대표단도 보내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은 선수단은 파견한다.

한변과 올인모는 “국제인권단체 앰네스티는 지난 6월 10일 발간한 보고서에서 유엔(UN)에 수사를 촉구하며 신장 지역의 인권유린은 인류의 양심에 충격을 주는 일이라고 주장했다”며 “미국과 안보협력체 ‘오커스(AUKUS)’를 구성하는 영국·호주·캐나다·뉴질랜드도 동조할 가능성이 크고, 일본도 동참 가능성을 열어둔 상태다. 2일 트위터는 중국 신장 위구르 지역 인권 탄압을 옹호하는 데 사용된 계정 2,000개 이상을 삭제했다고 한다”고 했다.

이들은 “중국은 그 밖에도 수많은 인권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티벳과 홍콩을 반민주적으로 억압하고 있고, 자유를 찾아 북한을 탈출한 북한 주민을 계속 강제 북송하고 있다”고 했다.

한변과 올인모는 “심각한 인권유린국에게 올림픽이라는 국제적 스포츠 이벤트의 개최국이라는 영예를 안겨주는 건 그 인권유린을 정당화하는 결과가 될 뿐”이라며 “국제사회는 1936년 베를린 올림픽 참가로 히틀러 선전에 이용되었던 전례를 반성하고 1980년 모스크바 올림픽을 보이콧한 바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도 국제사회와 함께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패권 국가’로 자리잡으려는 중국의 기도를 막아야 한다”고 했다.

한편, 이들은 “정부와 국회는 북한인권법이 제정된 지 5년이 넘도록 북한인권재단을 구성하지 않는 등 북한인권법을 사문화시키고 있다”며 “이러한 반인권적, 위헌적 행태는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 조속히 정상 집행해야 한다”고도 촉구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