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성경을 통해 종종 하나님의 백성이 죽음, 죄, 비극과 같은 삶의 고통스러운 순간들을 앞두고 금식을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금식이란 그 자체로 끝나는 것이 아닌 영적인 목적을 가지고 우리의 몸과 마음을 집중하게 하는 수단이다. 'NIV' 성경 사이트가 성경에서 말하는 금식의 중요한 이유 10가지를 소개했다.

이미지는 본문 내용과 직접적 관련이 없음 ©pixabay
이미지는 본문 내용과 직접적 관련이 없음 ©pixabay

1. 더 깊이 기도하기 위해 (스 8:23)
구약 성서의 수많은 사건들은 금식을 기도하는 것, 특히 중보기도와 연결시킨다. 금식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는 것과 상관없이 우리의 기도 자체를 변화시킬 수 있다. 기독교 저자인 '아서 월리스(Arthur Wallis)'가 그의 저서 '하나님이 택하시는 금식' 에서 말했듯 금식은 '우리의 기도에 긴박하고 끈질긴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간청하는 바를 하늘에 강력하게 전달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 것이다. 

2.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구하기 위해 (삿 20:26)
기도와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구하기 위해 하는 금식은 하나님을 변화시키는 것이 아닌 우리가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더욱더 적극 반응하기 위해서이다.

3. 슬픔을 표현하기 위해 (삼상 31:13)
슬픔을 표현하는 것이 금식의 주된 이유들 중 하나이다. 심지어 슬픔으로 인해 눈물이 날 때 우린 먹고 싶은 식욕도 잃게 될 수도 있다. 이런 이유로 슬플 때 우리의 가족과 친구들은 종종 우리에게 먹으라고 권유하기까지 해야 되는데 이는 슬픔에 대한 우리 몸의 적절한 반응이 금식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사무엘하 1장 12절에서도 다윗과 그의 부하들은 그들의 백성과 민족을 위해 '저녁때까지 슬퍼하여 울며 금식하니라'고 말했음을 알 수 있다.

4. 보호를 구하기 위해 (대하 20:3-4)
구약성서에서 나타나는 금식의 또 다른 이유는 적이나 어려운 상황으로부터의 벗어나기 위함이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형태의 금식은 다른 믿는 자들과 함께 행해진다.

5.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가기 위해 (삼상 7:6)
이러한 금식은 우리의 죄에 대한 슬픔을 표현하는데 도움을 주고 경건한 순종의 길로 돌아가는 것에 대한 우리의 진정성 있는 마음을 보여준다.

6. 하나님 앞에서 겸손하기 위해 (왕상 21:27-29)
신학자 '도널드 휘트니(Donald Whitney)'는 그의 저서 '영성훈련'에서 "단식 자체가 신 앞에서 겸손한 것이 아니라 겸손의 표현이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라"고 상기시킨다.

7. 하나님의 일에 우리의 마음을 집중하기 위해 (느 1:3-4)
느헤미야처럼 금식은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특정한 일에 대한 우리의 관심을 나타내는 가시적인 표현이 될 수 있다.

8. 타인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사 58:3-7)
우리의 식사시간을 금식하고 이를 대신 다른 사람들에게 봉사하는 데 쓸 수 있다.

9. 유혹을 극복하고 하나님께 헌신하기 위해 (마 4:1-11)
금식은 우리에게 다가온 여러 유혹들과 씨름하고 있을 때 집중하도록 도울 수 있다.

10. 하나님에 대한 사랑과 경배를 표현하기 위해 (눅 2:37)
'존 파이퍼(John Piper)' 목사가 그의 저서 '하나님께 굶주린 삶'에서 언급했듯 금식을 통해 '우리가 가장 갈망하는 것은 하나님을 경배하는것' 임을 드러낼 수 있게 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

#성경 #금식 #10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