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는 본문 내용과 직접적 관련이 없음
이미지는 본문 내용과 직접적 관련이 없음 ©pixabay.com
해외 기독교 사이트(truthapplied)에 따르면 성경은 영적 성장의 다섯 단계가 있고 모든 이들이 그 중 하나의 단계에 속해있다고 말한다. 이러한 단계를 알 때 우리가 개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고, 다른 이들의 영적 성숙에도 도움을 줄 수 있게 된다. 아래는 각 단계에 대한 설명이다.

1단계: 탐색자(Seeker)

1단계의 이들은 영적으로 죽어 있는 상태로 아직 다시 태어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성경은 우리가 "허물과 죄로 죽었다(엡 2:1)"고 말하는데 이는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져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한 영원한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영적으로 죽은 사람은 성숙된 신자와의 건강한 관계, 복음서의 메시지, 마지막으로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것이 필요하다. 비록 이들은 아직 신앙인은 아니지만, 여전히 인생의 가장 중요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 있는 것이다.

2단계: 신앙인(Believer)

그리스도를 영접한 후 다시 태어난 사람은 바로 2단계인 영적 유아기 상태로 들어가게 된다. 성경은 그들을 "유아(벧전 2:2)"와 "아기(고전 3:1)"라고 부른다. 영적 유아들은 자신 안에 뭔가가 변했다는 것을 발견하고 보통 다른 사람들에게 이에 대해 말하는 것에 흥분하곤 한다. 하지만 여러가지 면에서 '무지'라는 단어가 그들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그들은 많은 것을 안다고 하지만 여전히 그리스도인으로서 앞으로의 새로운 삶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모르기 때문이다.

이러한 영적 유아에게 필요한 것들은 성숙한 신앙인의 섬세한 관심, 하나님의 말씀에서 발견되는 기본적 진리에 대한 설명, 성장하는 신앙인의 습관에 대한 설명이다.

3단계: 학습자(Learner)

신앙인은 성장함에 따라 3단계로 이동한다. 짐 풋먼(Jim Putman)은 이 단계를 다음과 같이 표현했다.

"이 단계의 사람들은 자신들의 믿음에 흥분하고, 많은 면에서 순수하고 귀여운 면이 있다. 하지만 그들은 여전히 유치하게 행동하고 여러 면에서 반항적이고 자기 중심적인 면을 보인다. 영적인 아이들은 어떤 종류의 벌을 받거나 위협받을 때만 해야 할 일을 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옳은 일을 할 수도 있지만, 그것은 대개 그들이 싫어하는 결과를 피하거나 그들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이다."

이들이 계속 성장하도록 돕기 위해 필요한 것은 그리스도와 다른 신자들과의 유대관계를 어떻게 형성하는지 알려주는 것이다.

4단계: 제공자(Server)

학습자는 영적 청소년 단계인 제공자(요일 2:13)로 성숙한다. 그들은 이 단계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제대로 이해하고 행동하며 하나님 중심적이고 강한 사명감을 보인다. 또한 남들을 돕고, 봉사하고, 축복하고, 삶을 소중하게 만들고 싶은 큰 욕망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영적 청소년이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위해 필요로 하는 몇 가지는 봉사할 수 있는 장소, 사역 경험을 보고할 영적인 부모, 그리고 격려와 책임이 이루어지는 지속적인 관계 등이라 할 수 있다.

5단계: 리더(Leader)

이 영적 발전의 마지막 단계에서 우리는 충분히 성숙하여 영적인 부모, 즉 지도자가 된다(고전 4:15,17; 데전 2:11; 요일 2:13-14).

이때 영적인 청소년과 부모의 중요한 차이는 전자는 다른 이들이 보다 영적으로 성숙하도록 돕는다는 생각 없이 단순하게 축복하는 것에만 초점을 두는 반면, 후자는 그들이 영적인 부모로 성장할 수 있도록 보다 구체적으로 이와 관련된 방법에 대해 깊이 고려하는 데에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