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희 장관 소강석 목사
문화체육관광부 황희 장관(왼쪽 두 번째)이 21일 새에덴교회를 방문해 소강석 목사(오른쪽 두 번째)와 대화했다. 맨 오른쪽은 예장 합동 총무인 고영기 목사 ©소강석 목사 페이스북
문화체육관광부 황희 장관이 “(교회가) 예배만 드리고 (교인들을) 바로 귀가하도록 하고 소모임을 하지 않고, 식사를 제공하지만 않는다고 한국교회 지도부가 협조해 주신다면 예배는 일반 공연과 같은 조건이나 수준에서 가능하도록 노력해 보겠다”고 말했다고 한다.

소강석 목사(한교총 공동대표회장, 예장 합동 총회장)는 21일 자신의 SNS를 통해 황 장관이 이날 자신이 시무하는 새에덴교회를 방문했다며, 황 장관의 이 같은 발언 등 그와의 대화 내용 일부를 공개했다.

소 목사는 “장관님께서는 한국교회가 그 동안 코로나 방역에 잘 협조해 주심에 주무 부서의 수장으로서 감사한 마음을 표시하시며, 한 번도 가보지 않은 길을 가고 있기에 때때로 관제적으로 밖에 할 수 밖에 없었던 상황도 있었음을 인지하고 송구한 마음을 갖고 있다고 하셨다”고 했다.

그는 “또한 한국교회 역시 한 번도 가보지 않은 길을 걷고 있기에 초창기에는 개척교회들이 함께 모여 식사를 하는 등의 행동으로 감염 상황이 발생할 수밖에 없었던 것임을 잘 알고 있다고 말씀하셨다”며 “그러나 절대 다수의 한국교회는 코로나 방역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셨고 국민보건에 앞장섰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고 말씀하시면서 언론에서도 이러한 사실을 많이 보도해주어야 한다고 말씀하셨다”고 했다.

소 목사는 “그런데 ‘소 목사님께서 늘 저에게 요청해 왔던대로 주무장관으로서 한국교회 예배가 열리도록 어떻게 섬겨드려야 할까’고민하는 중에 왔다고 말씀하시면서 ‘예배만 드리고 바로 귀가하도록 하고 소모임을 하지 않고, 식사를 제공하지만 않는다고 한국교회 지도부가 협조해 주신다면 예배는 일반 공연과 같은 조건이나 수준에서 가능하도록 노력해 보겠습니다’라고 말씀하셨다”고 전했다.

소 목사는 “그래서 저는 ‘당근, 그러셔야죠. 그것은 제가 늘 방역본부에 주장하고 장관님께 시도때도 없이 전화하며 괴롭혀드리면서 요청했던 것과 같은 내용 아닙니까. 말씀처럼 코로나 상황에서는 오직 예배만 드리고 속히 귀가시키도록 선도를 할 터이니 부디 예배가 잘 열릴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강력하게 요청했다”며 “또한 한교총에서 백신을 맞도록 장려하는 무브먼트도 벌였는데 이에 따른 인센티브도 주기를 요청했다”고 했다.

그는 “아울러 한국교회 연합기관이 하나가 되어서 특정한 시기에 정부와 협의하여 ‘코로나 아웃을 선언하고 코로나 아웃을 위한 기도회를 대대적으로 갖고 자율방역 시스템으로 전환하고자 하겠다’는 마스터 플랜을 제안을 하자 장관님께서도 고민하지 말고 그런 길을 함께 열어가자고 함께 공감했다”며 “그러한 시기가 왔을 때 정부는 무조건 통제를 하려고 하면 안되고, 행정적으로 협력해 주어야 한다고 의견을 교환했다”고 했다.

소 목사는 “또한, 이제는 확진자 숫자에 연연하지 말고 중증환자를 집중치료하고 사망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데 방역 관리체계도 변화시켜야 한다고 제언했다”며 “장관님도 공감을 하셨다. 황희 장관님께서 노력해 주신다면 다음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조정시에는 현장예배가 좀 더 원활하게 드려질 수 있다는 전망을 해 본다”고 덧붙였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면예배 #소강석 #황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