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들의 복리후생비에 대한 지적이 수년째 이어지고 있음에도 개선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2일 투명사회를위한정보공개센터가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의 복지현황을 분석한 결과 지난 한 해 대학교 학자금으로 지원된 금액은 총 93억원인 것으로 집계됐다. 대학 학자금 지원 혜택을 받은 사람은 모두 1216명으로 1인당 765만원의 학비 지원금을 받은 셈이다. 대학융자금으로는 모두 .. 오바마, 푸틴과 90분간 통화…크림반도에서 철군 요구
【워싱턴=AP/뉴시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1일 러시아에게 우크라이나의 크림반도에서 철군하고 이 나라의 다른 사태에도 개입을 삼가함으로써 긴장을 완화시킬 것을 촉구했다. 백악관은 이날 오후 오바마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90분에 걸친 전화통화에서 이런 메시지를 보냈다고 발표했다. 백악관은 미국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영토에 파병하려는 움직임을 비난했다고 성명을 발표.. 
지난해 '방과후학교費' 1조2033억…전년比 13.9%증
지난해 전체 '방과후 학교' 비용이 전년대비 13.9%나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부의 '사교육비 통계'에서 제외된 방과후 학교 비용, EBS 교재비, 어학연수비 등을 합한 사실상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도 관련 통계 작성 이래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줄어든 사교육비가 사교육이나 다름 없는 '방과후 학교' 비용 증가로 이어지고 있지만 정부의 사교육비 통제 범위 안에는.. 
성적 상위 10% 학생, 10명중 8명은 사교육 받는다
지난해 학교 성적이 상위 10%인 학생 10명 가운데 8명은 사교육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 성적이 우수할수록 사교육 비용도 많았으며 어머니의 교육정도가 높을 수록 사교육을 더 많이 받는 것으로 조사됐다. 2일 교육부와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성적 상위 10%인 학생 가운데 80%가 사교육을 받는 반면 성적 하위 20%는 이 비율이 55.0%에 불과했다. .. 한 밤에 서울 강남에서 인질극...2시간만에 검거
3·1절 늦은 밤 서울 강남 한복판에서 인질극이 벌여졌다. 1일 오후 9시40분께 강남구 압구정역 인근 제과점에서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남성이 흉기를 들고 난동을 부리며 여성 한 명을 붙잡고 인질극을 벌였다. 출동한 경찰은 제과점에 있던 종업원과 손님들을 모두 대피시키고 가게 주변 시민들의 접근을 차단한 채 인질범과 대치했다. .. 
중국 정부, 세계 1위 무역대국 등극 공식 확인
중국 정부가 자국이 작년 상품 무역규모에서 미국을 제치고 처음으로 세계 1위로 올라선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중국 상무부는 1일 홈페이지에 올린 발표문에서 세계무역기구(WTO) 사무국의 1차통계 자료를 인용해 "중국이 2013년 세계 1위 상품 무역 대국이 됐다"고 밝혔다. 상무부는 또 상품무역 전체 규모는 4조 1600억 달러로 수출은 2조 2100억 달러, 수입은 1조 950.. 
中, 쿤밍 기차역서 무장괴한 난동…최소 33명 사망
【베이징·쿤밍=외신종합】1일 중국 서남부 윈난성(雲南省) 쿤밍(昆明)기차역에서 무장괴한들이 승객들을무차별 공격해 최소한 33명이 사망하고 130명이 부상했다고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당국은 이 사건이 사전에 계획된 조직적인 테러로써 무장괴한들은 신장(新疆)자치구의 위구르족으로 추정된다고 전했다. 신화통신은 경찰은 이날 오후 9시(현지시간) 윈난성도 쿤밍 기차역에서 사건이 일어났다고 .. EU, 러시아에 우크라이나 파병 않도록 요청
【브뤼셀=신화/뉴시스】유럽연합(EU)외교대표 캐서린 애쉬튼은 1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파병하지 않고 평화적 방법으로 해결할 것을 요구했다. 그는 성명을 통해 "나는 오늘 러시아 의회가 우크라이나에서의 군사활동을 승인한 것을 개탄한다"면서 "이것은 분쟁을 부당하게 증폭시킨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우크라이나에서의 어떤 활동과 행동 및 군사력 주둔도 국제법과 국제협약과 일치해야 한.. 
유엔안보리, 우크라이나 새태에 관한 공개회의 열어
【유엔본부=AP/뉴시스】유엔안보리는 1일 오후 악화되고 있는 우크라이나 사태를 공개회의에서 논의하기 시작했다. 안보리는 이날 비공개회의가 끝난 뒤 상임이사국인 러시아의 반대에도 TV로 중게하는 공개회의를 합의했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가 크리미아 반도의 전략적 지점들을 대상으로 "군사적 침공과 점령"을 했다고 비난하면서 미국 영국 프랑스 및 중국에 러시아의 '침공'을 중단시키도록 도.. 
푸틴, 러 의회에 우크라이나 파병 승인 요청
【키예프=AP/뉴시스】러시아 정부가 1일(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러시아 상원의회에 우크라이나 파병을 승인해 줄 것을 공식 요청했다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크림반도에 있는 자국 군사 기지와 이 지역 거주 자국민을 보호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며 합법적으로 러시아군 병력을 이동할 권한을 승인해 줄 것으로 요청했다. 러시아 정부가 발표한 성명에 따르면 푸틴은 "그.. 
러시아 상원, 푸틴 파병 요청 즉각 승인
【모스크바=외신종합】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동남부 크림반도를 점령한 가운데 러시아 상원이 1일(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요청한 우크라이나 내 파병 신청을 즉각 승인했다. 1일(현지시간) 중국 신화통신은 현지 언론을 인용해 러시아 상원이 이날 비상회의를 개최해 푸틴 대통령이 제기한 우크라이나에서의 군사력 사용 요청을 승인했다고 전했다. AP통신은 푸틴은 의회 투표에 앞서.. 
러시아 군, 크림공화국 점거
【키예프=AP/뉴시스】러시아 의회가 1일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에게 우크라이나에서의 러시아 이익을 지키기 위해 군사력을 사용하도록 허용한 가운데 러시아 군이 크림공화국을 점거했다. 우크라이나의 과도정부는 원래 이 전략지역에 군대를 주둔시키고 있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내부의 친러시아 단체들의 도움을 받아가며 병력을 늘리고 있는 데 대해 제대로 대처할 힘이 없다. 푸틴은 우크라이나 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