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스라엘 하마스
    이스라엘-하마스 휴전 합의… “지속적 평화로 이어져야”
    이스라엘과 하마스가 휴전에 합의한 가운데, 국제 구호단체 티어펀드(Tearfund)와 크리스천에이드(Christian Aid)가 이를 환영하면서도 “지속 가능한 평화 협정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폭력의 악순환이 다시 반복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영국 크리스천투데이(CT)에 따르면, 이번 휴전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중재로 이뤄졌으며 이스라엘 내각의 승인을 받았다. 합의에 따라 이스..
  • 서울강서교회 김창환 목사
    조롱받는 그리스도(기독론) - 너는 나를 누구라 하는가?
    기독론(Doctrine of Christ, Christology)이란 기독교 조직신학의 한 영역으로 신인(God-Man)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그 사역을 중심한 신학적 논의를 말한다. 그리스도론 혹은 기독론은 기독교 신앙 전반에 걸쳐 있다. 따라서 기독론은 신학 체계의 가장 기본적 위치에 놓여 있다. 신학사와 그리스도 사상사는 기독론을 중심으로 전개되어 왔다. 기독론에서 다루는 주제들은..
  • 수영로교회
    수영로교회 영성신학 대가 ‘존 코 교수 초청 특별 세미나’ 개최
    수영로교회 로드맵 미니스트리가 창립 13주년을 기념해 오는 27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2시 35분까지 본관 지하 1층 사랑홀에서 ‘존 코(John Coe) 교수 초청 특별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Beyond the Wall – 눌림에서 누림으로의 영적 회복”을 주제로 진행되며, 미국 바이올라대학교 탈봇신학교의 존 코(John Coe) 교수가 강사로 나선다. 존 코 교수는 세..
  • 예장통합 문화법인
    예장통합 총회문화법인, 내달 6일 ‘2025 문화목회플랫폼’ 개최
    예장통합 총회문화법인(이사장 김운성 목사, 사무총장 손은희 목사)이 오는 내달 6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장로회신학대학교 세계교회협력센터에서 ‘2025 문화목회플랫폼’을 개최한다. 올해 플랫폼의 주제는 “AI, 기후위기 그리고 문화선교의 현재와 미래를 상상하다 – AI, 기후위기, 3040세대”로 급변하는 시대 속에서 교회의 문화선교 방향과 실천적 대안을 모색하는 시간이 될 전망이다. 예장..
  • 한동대 IT동아리 AI 창업톤 최우수상 수상
    한동대 IT동아리, AI 창업톤 최우수상 수상
    한동대학교(총장 최도성) ‘멋쟁이사자처럼’ IT동아리 소속 학생들이 AI 창업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비수도권 청년 창업가로서의 역량을 입증했다. 한동대 공간환경시스템공학부 오하경(4학년), 전산전자공학부 강병찬(3학년)·김원진(4학년)·장세혁(3학년), 콘텐츠융합디자인학부 김애현(4학년), AI융합학부 박서연(2학년) 등 6명으로 구성된 ‘카리나(KARINA)’ 팀은 지난 9월 2..
  • AI 시대, 청지기의 길을 묻다
    [신간] AI 시대, 청지기의 길을 묻다
    거대한 기술의 파도가 인류 문명 위를 덮치고 있다. 이름하여 인공지능(AI). 밤새 세상이 바뀌고, 어제의 진리가 오늘의 낡은 지식이 되는 시대. 한동대학교 초빙교수이자 목회자, 그리고 신학적 사상가로 활동해 온 저자 이창배 목사(평택순복음교회)는 신간 에서 이렇게 말한다. “AI는 단순한 기술이 아닙니다. 그것은 인간이 누구이며, 교회가 무엇인지, 그리고 우리가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지에 대..
  • 한국기독교순교자기념관
    제1회 한국기독교순교자기념관 학술세미나 열린다
    한국기독교100주년기념교회(이하 100주년기념교회)가 창립 20주년을 맞아 ‘제1회 한국기독교순교자기념관 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하나님의 섭리”, “자기 부인”, “순종”을 주제로 오는 18일 오전 10시부터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에 위치한 한국기독교순교자기념관에서 진행된다...
  • 도심 속 쓰레기
    [특별기고] 물, 공기, 어디든 오염
    물, 공기, 어디든 오염 우리는 플라스틱을 들이쉰다 / 사람들은 바다의 쓰레기 더미 속에서 헤엄치고 있다 / 우리는 깨끗한 공기를 마시고 / 행복하길 바라지만 / 사람들은 시민들과 나라들에 독을 퍼붓고 있다 // 우리는 환경의 건강을 논하지만..
  • 한일장신대 신학대학원 동문, 후배에게 ‘사랑의 장학금’ 전달
    한일장신대 신학대학원 동문, 후배에게 ‘사랑의 장학금’ 전달
    한일장신대학교(총장 황세형) 신학대학원 동문들이 후배 재학생들을 위해 장학금을 전달하며 따뜻한 선행을 이어갔다. 신학대학원 총동문회(회장 이종선 목사·전주 하늘사랑교회)와 동문들로 구성된 ‘착한 장학회’(회장 이종선 목사)는 지난 2일 신학대학원 전체 예배 후 장학금 수여식을 열고, 임성동(3학년) 학생 등 12명에게 총 840만 원의 장학금과 장학증서를 수여했다고 최근 밝혔다...
  • 영국 배안호 선교사.
    [서평] 하나님의 시선으로 ReFocus(김한요, QTM, 2025)
    지금은 자기 소견대로 사는 사사시대(士師時代)다. 유튜브들은 각각 자기 목소리를 내고 있다. 혼란스런 시대다. 3,000년전 사사기시대를 방불(彷佛)케 한다. 성경은 “이스라엘에 왕이 없었으므로 사람마다 자기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삿17:6, 21:25) “이런 시대에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 하나님의 시선에 맞춰 調整(조정, alignment)하며 살 수 있을까?..
  • 나를 빚어 세상을 채운다
    [신간] 나를 빚어 세상을 채운다
    세상은 끊임없이 변하지만, 변하지 않는 한 가지가 있다. 바로 인간의 마음이다. 한동대학교 초빙교수이자 상담 전문가인 임흥섭 목사의 신간 <나를 빚어 세상을 채운다>는 “내 안의 세상을 먼저 변화시켜야, 세상의 필요를 채울 수 있다”는 단순하지만 깊은 진리를 전한다. 저자는 신앙의 본질을 ‘인격과 성품의 빚음’으로 보고, 그 과정을 아홉 개의 현재부사형 동사(Practicing, Heal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