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쉐이커스 워십
    [신보 추천] 유튜버 케이 피쳐링 쉐이커스 워십 ‘주님의 때’에 외 1곡
    2006년부터 꾸준히 활동해온 쉐이커스 워십이 새로운 디지털 싱글 ‘주님의 때에’를 최근 발매했다. 이번 곡은 크리스천 유튜버 케이(Kei is Loved)가 메인보컬로 피처링에 참여하여 젊고 신선한 분위기를 표현하였고, 쉐이커스 미니스트리의 이요한 목사가 작사, 작곡 하였으며 이기현 음악감독이 편곡 및 연주로 참여했다. 케이가 노래도 잘 부른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음원이다. 쉐이커스..
  • K가스펠
    CTS, 제1회 대한민국 K-가스펠 서바이벌 오디션 연다
    기독교 TV CTS가 국내 찬양을 세계에 알리고 신인 찬양사역자 발굴을 기대하며 총 상금 5천만원을 걸고 제1회 ‘대한민국 K-가스펠’ 오디션 경연대회 예선을 27일부터 다음달 12일까지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 지원 접수는 24일까지 받는다. 이번 대회는 K가스펠을 세계에 알리기 위해 해외 지원자도 받고 있다. 현재 브라질, 영국, 프랑스, 몽골, 콜롬비아, 탄자니아, 체코를 포함해 2..
  • 노바디
    ‘가장의 권위’란… 영화 <노바디>에 대한 기독교적 고찰
    영화 <노바디>는 거침없는 액션의 쾌감을 제공함으로써 실추된 권위를 되찾고 싶어 하는 오늘날 ‘아재’들에게 대리만족을 선사합니다. 환갑의 배우가 펼치는 활극은 무기력증에 사로잡힌 이 시대 우리들의 아재들을 향한 응원가와도 같지요. 그런데 기독교는 아재들의 마음속 한 곳에 웅크리고 있을 폭력의 아드레날린을 자극하기보다는 담담하게 훈수를 두는 편을 택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자녀를 올바르게 길..
  • 김명엽
    공동체로 드리는 예배와 찬양
    일본의 기독교 문학 작가인 미우라 아야코(三浦 綾子)가 쓴 ‘신약성경 입문’에서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가르쳐 주신 ‘주기도문’ 대목이 기억납니다.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앞에 ‘우리에게’란 단어를 발견하고선 큰 은혜를 받았다는 글이었지요. 이 글을 읽은 후 주기도문에 ‘우리’란 단어가 몇 번 나올까 세어본 일이 있습니다. 모두 여섯 번입니다. (영어엔 아홉 번)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
  • 배우 윤여정
    <미나리> 윤여정에 2030 젊은 세대가 열광하는 이유
    작가 이정일 목사가 영화 <미나리>의 주연 배우로 오스카상까지 거머쥔 윤여정에 대해 같은 연령대의 노년층은 물론이고 2030 젊은세대마저 열광하는 이유를 분석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이정일 목사 최근 기독교윤리실천운동 '좋은나무'에 올린 글 '윤여정에 왜 2030세대가 열광할까'라는 글에서 "윤여정은 재치 있고 솔직한 입담, 진정성 있는 조언에 겸손함까지..
  • 하다쉬뮤직
    [신보 추천] 손경민·김정희, ‘어머니의 기도’ 외 1곡
    대전에서 아이빅밴드 예배인도자로 활동하며 일본코스타, 중국코스타 등에서 예배찬양을 인도하였고 혜천기념교회 음악목사로 사역하고 있으며 또한 한국침례신학대학교에서 교회음악을 가르쳤으며 미래의 예배찬양사역자들을 양성하는 것에 사명을 가지고 있는 손경민 작곡가 겸 예배인도자가 김정희 씨와 함께 자녀를 위해 기도하는 모든 어머니들을 존경한다는 내용을 담은 싱글 ‘어머니의 기도’를 최근 발매했다. ‘..
  • 조이애비뉴
    조이애비뉴, 첫 싱글 ‘지금까지 지내온 것’ 발매
    드라마 OST 건반 세션 등으로 활동하고 있는 송은지와 캐나다에서 재즈 피아노와 음악교육학을복수 전공하고 캐나다 음악 정교사 발령을 앞두고 있으며 김범수, 더원 등 국내외 아티스트들의 북미 투어 공연에 코러스 및 건반 세션으로 활동을 했던 보컬 김희은이 만나 팀을 이룬 조이애비뉴가 첫 CCM ‘지금까지 지내온 것’을 최근 발매했다. 안녕하세요. 저희는 하나님 사랑을 기쁘게 노래하는 건반-보..
  • 아이번
    아이번, 보컬 슐리와 댄스 장르 싱글 ‘주께 가오니’ 발매
    하나님께 제물이 되고 자신의 에너지를 찬양 제작에 불태우겠다는 포부가 담긴 예명을 쓰고 있는 아이번(iBurn)이 신인 아티스트 슐리(SHLY)와 댄스 장르의 싱글 ‘주께 가오니’를 최근 발매했다. 기존 CCM시장에서 찾기 힘든 댄스 장르를 추구하는 아이번의 트랙에 여성 보컬 슐리의 목소리가 더해지면서 완성도 높은 흥겨운 찬양을 만나볼 수 있다. 곡의 인트로 부분에 보코더(Vocoder) 이..
  • 김명엽
    찬송은 예배,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하는 것
    대화를 영어로 ‘다이아로그’(dialogue)라 하지 않습니까. 대화의 반대말은 무엇이죠? 독백(獨白), 독화(獨話)라 하지요. ‘모노로그’(monologue)입니다. 혼자 중얼거리는 거지요. 혹 찬송이나 기도를 하며 독백하진 않습니까? 그렇다면 사람에게 보이기 위한 예배, 하나님 없는 예배를 드린 것입니다. 예배에는 하나님으로부터 받는 것(↓)과 드리는 것(↑)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부..
  • 자산어보
    영화 ‘자산어보’와 선교사에 의해 전래된 조선 후기 과학
    영화 '자산어보'가 상영 중인 가운데 성영은 교수(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가 최근 기윤실 '좋은나무'에 해당 영화 감상평과 함께 가톨릭과 개신교 선교사에 의한 조선 후기 과학에 대해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영화 '자산어보'는 정약전(1758-1816)이 흑산도 귀양살이 중에 쓴 『자산어보』(玆山魚譜, 1814)를 소재로 하고 있다. 정약전은 다산 정약용의 둘째 형이다. 『자산어보』는 정약전이 ..
  • 민수기
    민호기 목사, 부캐 ‘민수기’로 트로트 EP ‘민수기의 귀한’ 발매
    바야흐로 부캐(부 캐릭터)의 시대가 온 것 같습니다. 저는 하나님을 예배하는 사역에 있어 ‘거룩’을 강조하는 부분도 필요하고 동시에 ‘축제’의 측면 또한 대등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참된 예배자란 모세처럼 발에서 신을 벗고 경건히 엎드리기도 하지만, 다윗처럼 바지가 벗겨지도록 기뻐 뛰며 춤추는 존재이니까요. 다양한 연령대를 대상으로 사역을 하고 있는데, 한 번은 70대 이상 권사님들만 모여 계..
  • 위러브
    [신보 추천] 위러브 ‘In Media Res:From Pandemic To Restoration’ 外 2곡
    위러브(WELOVE)가 ‘people, Ecclesia’ 이후 4개월 만에 미니앨범 ‘In Media Res:From Pandemic To Restoration’를 최근 발매했다. 앨범 타이틀 ‘In Media Res’는 라틴어로 ‘한 가운데서’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부제는 ‘펜데믹 상황에서 회복으로’이고 현 시대 상황에서 고백하고 싶은 것을 담았다고 한다. CCM 아티스트 나무엔이 지난..
  • 염평안
    ‘요게벳의 노래’ 염평안, 삶 속에서 경험한 하나님 노래로 만들어
    요게벳의 노래 송라이터로 알려진 염평안 씨가 가정과 삶 속에서 경험한 하나님을 노래로 만든 ‘Home part.1’을 최근 26일 발매했다. 부모님의 사랑을 생각하며 만든 곡 ‘선물’과 ‘그대의 손’, 아내와 부부 싸움을 하고 나서 만든 노래 ‘사랑은’, 첫 아이를 품에 안고 만들었던 곡 ‘한결이에게’, 그리고 타이틀 곡 ‘이 아이들을 만나주세요’는 요게벳의 노래의 작사를 함께 해주신 ‘최..
  • 김명엽
    찬송은 기쁨과 감사로 하나님을 즐기는 것
    “찬송이란 무엇입니까?” 성가대 세미나를 열 때마다 묻는 첫 질문입니다. 교인들은 한 결 같이 곡조 있는 기도라고 대답하지요. 저는 되묻습니다. 그건 남의 얘기고요, 당신에게 찬송은 무엇입니까 라고. 에스겔서 37장을 보면 하나님께서 에스겔에게 나타나 그를 산골짜기로 데려갑니다. 산골짜기에는 바싹 마른 뼈들로 가득 찼습니다. 그리고선 이 뼈들을 살려내라고 하십니다. “이에 내가 명을 쫓아..
  • 배우 윤여정이 25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의 유니언 스테이션에서 열린 제93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오스카)에 도착, 레드카펫에 올라 웃음 짓고 있다.
    '미나리' 윤여정, 아카데미 여우조연상…韓 배우 최초
    배우 윤여정이 한국 배우로선 최초로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오스카)에서 여우조연상을 수상했다. 미국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는 25일(현시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유니온 역 등에서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을 열고 영화 '미나리'의 배우 윤여정을 여우조연상 수상자로 발표했다...
  • 이상진 목사
    예배 인도자에게 전해주고 싶은 노하우
    예배인도에 있어 음악적 감동을 주는데 있어 음역대를 잘 선택해야 한다. 예를 들어 새 힘 얻으리 원키가 Bb이고 음역대가 좋은 인도자는 C까지 부르는 경우들이 있는데 그 때 더 파워있게 곡의 임팩트를 살릴 수 있다. 그러나 형제의 경우 차분한 예배 분위기를 위한 것이 아니고 힘과 역동성을 이끄는 분위기라면 A키로 할 경우 힘이 빠지게 되는 경우들이 있다. 곡이 원래 가진 힘을 표현하지 못할 ..
  • 서복
    영화 <서복>에 나타난 ‘죽음’에 대한 기독교적 고찰
    ‘죽기밖에 더하겠는가’라는 대사는 반어적으로 느껴지는데요. 모든 인간은 삶을 향한 선천적 욕구를 갖고 있기에 죽음을 피하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죽음이 있으므로 인간은 육체의 유한함을 인정하고 성숙한 마음가짐을 갖게 됩니다. 죽음이란 타락한 현실세계 속에서 인간이 바르게 살아갈 수 있게끔 하는 고삐와도 같은 것이지요. 기헌은 죽음을 앞둔 시한부 인생이기에 유난히 서복과 교감할 수 있었습니다..
  • 민호기
    “염려는 감사가 되고, 눈물은 찬송이 되길”
    저는 주로 남을 위해 노래를 만드는 사람으로 살아왔던 것 같아요. 다른 분들을 위로하고 소망을 드리는 것이 저의 사명이자 부르심이기도 하고요. 그런데, 코로나 시대를 지나며 대면 예배도 드릴 수 없고 사역도 많이 위축되니 제 자신이 무너지지 않게 하는 메시지가 필요하겠더라고요. 이 노래는 저 자신을 위해 만든 최초의 노래인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우리 모두를 위한 노래이기도 합니다. 염려가 ..
  • 마커스
    마커스워십, ‘마커스워십 ON’ 프로젝트 일곱 번째 싱글 발매
    정규앨범에 실리지 못한 음원들 중에서 몇 곡들을 선곡해 앨범으로 발매해오고 있는 마커스워십이 ‘마커스워십 ON’ 7번째 싱글을 최근 발매했다. 수록된 곡은 ‘하늘 위에 주님 밖에(종호)’ ‘주 광대하시네(심종호)’ ‘놀라우신 은혜(소진영)’ ‘선한 능력으로(소진영)’ 총 4곡이다. 마커스워십의 엄항용 팀장을 서면으로 만나 이번 싱글에 실린 곡들에 대해 들어봤다...
  • 예람워십
    [신보 추천] 예람 워십 ‘위대하신 주+주 하나님 지으신 모든 세계’ 外 1곡
    예수님의 사람이라는 의미로 최근 젊은이들 사이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부산 동래중앙교회 청년부 찬양팀 예람워십이 커버곡 ‘위대하신 주 + 주 하나님 지으신 모든 세계’를 최근 발매했다. 포항소망교회 ‘Falling in 포항’ 집회에서 젊은이들과 청년, 그리고 예배를 사랑하는 이들이 모여 하나님께 올려드렸던 찬양을 앨범으로 발매한 것. 예람워십은 “예배를 통해 흘러갔던 하나님의 은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