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전도
©Pixabay

최근 거리전도자 스캇 맥나마라(Scott McNamara) 작가는 ‘기독교인이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복음전도 원칙 3가지’라는 제목으로 미국 크리스천포스트에 칼럼을 게재했다. 다음은 주요 내용이다.
기독교인들이 더 효과적인 전도자가 되도록 하기 위한 일반적인 설교와 메시지가 제자가 되게 하기보다는 수치심을 느끼게 하는 경향이 있음을 알게 됐다. 전도는 고도로 숙련된 엄선 된 소수만이 할 수 있는 두려운 사역이라는 인식을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전 코카인 중독자이자 보이 밴드 멤버였던 나 같은 사람도 효과적인 전도자가 될 수 있다면 누구나 할 수 있다고 믿는다.

에베소서 4:11-14은 전도에 대해 논의 할 때 자주 인용되는 성경 구절이다.

“그가 어떤 사람은 사도로, 어떤 사람은 선지자로, 어떤 사람은 복음 전하는 자로, 어떤 사람은 목사와 교사로 삼으셨으니 이는 성도를 온전하게 하여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어떤 사람들은 이 구절을 특정 기독교인이 전도자로 부름을 받았으므로 모두가 아니라는 의미로 해석한다. 그러나 전체 구절을 고려한 보다 정확한 해석은 전도를 포함하여 이러한 능력을 타고난 재능을 가진 사람들이 그 은사를 사용하고 다른 기독교인들이 똑같은 일을 할 수 있도록 준비시켜야 한다고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믿게 한다. 이것은 항상 전도를 배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좋은 소식이다.

당신의 성격이나 성경적 지식 수준에 관계없이 사랑과 두려움없이 복음을 전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전도 원리를 이해해야 한다.

1. 우리는 전하고 그 분은 흔드신다.(We Share, He Shakes)

전도는 종종 성경에서 수확하고 거두는 것과 비교된다. 수확자는 반드시 심고 물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작물을 수확한다. 나는 기독교인들이 복음화 할 수 있도록 준비시킬 때 사람들을 나무에 달린 사과처럼 시각화하도록 권장한다. 성령은 나무를 흔드는 분이다. 그 분은 어떤 사과가 가지에서 떨어지도록 하기 위해 얼마나 열심히 흔들어야 하는지 알고 계신다. 우리는 복음을 전하고 나무에서 사과가 떨어졌을 때 잡기 위해 그 곳에 머무른다. 사과를 익히고 다음 단계로 인도하여 하나님께 생명을 드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나는 사람들이 전도하는 것을 자주 방해하는 것은 두려움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나무를 흔드는 것이 우리의 일이 아니듯이, 우리는 이 사과가 우리의 것이 아니라 아버지의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 누군가 예수님에 대해 말하려는 우리의 시도를 거부 할 때, 우리는 그들의 소원을 존중해야 한다. 하나님은 마음을 다스리신다. 그 분은 그 과정에서 우리를 사용할만큼 은혜로우시지만 오직 그분만이 사람을 바꾸실 수 있다. 때때로 사과는 떨어질 정도로 느슨해지기 전에 여러 번 흔들어야 한다.

2. 성격에 대한 선언

하나님께서 유대인들을 애굽에서 인도하도록 모세를 부르셨을 때 그가 자신은 좋은 연설자가 아니라고 주장했듯이 오늘날 기독교인들은 전도자가 될 수 없다는 비슷한 변명을 내놓는다.

“나는 외향적이지 않다.”

“그러한 부름을 받은 것 같지 않다.”

“나는 복음을 가르치기에 충분히 성경을 알지 못한다.”

이와 같은 변명은 우리가 구원 이야기에서 필요한 역할을 하지 못하게 할 수 있다. 진실은 우리가 복음을 나누기 위해 카리스마적인 성격을 타고 나거나 신학교 배경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전도는 순종이다. 대사명은 우리가 순종해야 할 명령이다. 우리가 진리를 묘사하는 방식이 아니라 선포에 힘이 있다.

하나님은 우리가 당신의 목적을 위해 사용되도록 영리해지거나 인기 있길 바라시는 것이 아니다. 그 분은 겸손하고 순종적인 사람들을 찾고 계신다.

3. 죄는 보편적이고 성령도 그렇다.

모든 기독교인은 언젠가 악이 너무 가득 차 복음을 나누는 것을 상상조차 할 수 없는 환경에 처하게 될지도 모른다. 그러나 우리는 죄가 보편적이지만 성령께서 훨씬 더 강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전도는 단순히 더 많은 것을 기꺼이 사랑하는 것이다. 가장 큰 두 계명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다(마 22:36-40). 누군가를 사랑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가? 사랑하는 이들에게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 소개하라(요일 4:8).

복음 전도에 대한 거짓말에 사로잡히지 말라. 주님은 당신을 사용하여 그의 목적을 성취하실 수 있으며, 당신이 그것을 받아들인다면 그분은 그렇게 하실 것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