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이 주최한 공모전에서 ‘다양성’이라는 이름으로 동성애를 소재로 한 작품에 가산점을 줘 말썽이다.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기관인 영화진흥위원회가 최근 ‘한국영화 시나리오 공모전’을 열었는데 ‘다양성 가산점’제를 신설해 동성애 소재 작품을 상대적으로 우대하는 바람에 ‘역차별’ 논란에 휩싸였다.

‘다양성 가산점’이란 공모전에 출품한 시나리오에 레즈비언, 게이, 양성애자, 트랜스젠더, 퀴어+(LGBTQ+) 등의 주제나 소재가 포함되면 가산점을 주는 제도다. ‘사회적 약자’를 지원하는 취지라고는 하나 결과적으로 정부 산하 기관이 나서 동성애를 적극 장려하는 격이라는 게 문제인 거다.영진위에 이런 이상한 가산점 제도가 처음 생겨난 건 지난 2021년 문재인 정부 때다. 여성 참가자에게 좀 더 넓은 참여 기회를 주겠다는 차원에서 ‘여성’ 가산점 제도가 처음 도입됐다. 시나리오 공모전의 경우 기본 평가를 한 후 작가가 여성인 경우 +2점, 시나리오 속 주인공이 여성인 경우 +3점을 추가 부여하는 방식이다.

이 제도로 인해 작품성과 상관없이 작품 주인공 성별만 ‘여성’으로 바꿔도 순위가 뒤바뀌는 희한한 일이 벌어졌다. 실제 2021년 기본 평가 집계 뒤 순위권 밖이던 작품이 ‘여성’ 가산점을 받아 최종 수상작으로 올라가고, 반대로 순위권 안에 들었던 남성 작가 4명은 최종심에서 밀려 각각 상금을 놓치는 일이 있었다.

이에 대해 끊임없이 ‘역 차별’ 논란이 일자 지난 2023년 윤석열 정부가 영진위에 ‘여성’ 가산점제를 폐지할 것을 권고했다. 그러자 영진위가 한국영화 시나리오 공모전에 한해 ‘여성’ 가산점 대신 새롭게 들고나온 게 ‘다양성’ 가산점제다. 여성을 포함해 LGBTQ+ 등 ‘다양성 가산점’이란 이름으로 아예 틀을 바꿔놓은 거다.

그런데 이 제도가 처음 시행된 올해 일부 참가자들이 성 소수자, LGBTQ+ 소재를 다룬 작품을 낸 참가자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받아 상금을 받지 못하는 사태가 다시 발생했다. 올해 공모전에서 ‘다양성’ 가산점으로 순위가 하락한 사람은 3명에 달한다. 특히 5위에 선정된 신재민 씨의 경우 만약 ‘다양성’ 가산점이 없었다면 2위에 해당하는 점수를 받았을 수 있었는데도 작품 속에 ‘다양성’ 소재를 들어있지 않다는 이유로 5위로 밀렸다. 그 바람에 상금 1,700여 만원을 놓치게 된 거다.

영진위 측은 ‘다양성’ 가산점제를 신설한 배경에 대해 “‘역차별’ 논란에 대한 의견을 수렴해 공모전에 한 해 ‘성 평등’ 가산점을 폐지하고 ‘다양성’을 확대했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그것이 오히려 ‘역 차별’ 문제를 심화시키고 있지 않냐는 지적에 대해선 함구하고 있다.

특정 소재에 따라 점수를 더 주는 방식은 오직 작품성만으로 평가해야 하는 공모전에서 일종의 특혜를 일반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LGBTQ+ 소재에 가산점을 주는 건 작품성과 하등의 관계가 없다. ‘역 차별’의 문제일 뿐 아니라 ‘다양성’에 기회를 주는 게 아닌, 오히려 창작의 ‘다양성’을 위축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전문가들은 정부 산하 기관이 사회적 합의가 되지 않은 기준을 들이대고 있는 자체가 문제라는 지적이다. 성 소수자를 사회적 약자로 보는 명확한 기준이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LGBTQ+를 무조건 우리 사회 약자로 보는 시각이 문제라는 거다.

지난 6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이 문제를 제기한 김승수 국민의 힘 의원은 “문화⋅예술 분야는 작가의 의도와 오직 작품성으로 평가받아야 한다”며 “특정 성별이나 특히 LGBTQ+와 같은 코드를 강요하는 것은 대한민국 문화⋅예술을 퇴보시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교계는 국민적 합의가 되지 않은 동성애 문제를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기관이 나서서 고무 찬양하는 격이라며 반드시 시정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개인의 자유로운 창작의 영역에까지 국가가 특정 기준을 내세워 간섭하는 건 ‘표현의 자유’에 대한 명백한 침해 행위다.

최근 ‘다양성’ 논란은 사회·교육·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특정 집단의 권리, 표현, 교육 방식에 대한 갈등과 비판이 심화되는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지난 2024 파리 올림픽 개막식에서 드랙퀸, 트랜스젠더 모델, 반나체 가수 등을 ‘다양성’이란 이름으로 연출한 게 그 대표적인 예일 것이다. 문제는 LGBTQ+ 가 마치 ‘다양성’의 전부인 양 세계 곳곳에 뿌리내리고 있는 점이다.

그러나 전 세계적인 ‘다양성 열풍에도 그 영역을 절대 허락하지 않는 곳이 있다. 바로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를 인정받는 노벨상을 수여하는 스웨덴 왕립과학원이다. 최근 BBC가 보도한 데 따르면 노벨상 위원회는 수상자를 “성이나 인종에 따라 할당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한다. 이는 수상자를 ’다양성‘이 아닌 오직 성과물과 인류에 끼친 업적과 공로만으로 평가하겠다는 선언이다. 하물며 ‘표현의 자유’에 속한 순수 창작물을 심사하는 공모전에서 누가 봐도 공정하지 못한 기준으로 우대, 또는 차별하는 건 심사의 질과 품격을 떨어뜨릴 뿐이다. 신인, 기성 작가 할 것 없이 그야말로 순수하게 작품성만을 가지고 평가받는 무대인 공모전의 취지에도 전혀 부합하지 않는다.

다양성은 ‘표현의 자유’를 고양하는 소재 중 하나다. 그런데 작품 안에 그걸 쓰면 이익이 되고 안 쓰면 불이익을 받는다면 이건 소재에 창작의 자유가 지배당하는 거나 마찬가지다. 그들이 정한 ‘다양성’ 범주에 포함되지 않는 다양한 소재의 창작 표현마저 고사시키기 때문이다. 젊고 유능한 젊은 작가의 등용문인 공모전에서 참가자들의 창작 의욕과 사기를 꺾고 결과적으로 세대·성 갈등만 유발하는, 불공정하기 짝이 없는 ‘다양성’ 가산점제는 폐지하는 게 마땅하다. 이걸 고집할수록 사회적 합의는 멀어지고 갈등만 커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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