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경의선·동해선 군 통신선을 단절 당시 경기도 파주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를 통해 입주업체 관련 차량들이 오가고 있는 모습   ©뉴시스

남북은 산하 통행·통신·통관(3통) 분과위원회 회의에서 서해 군(軍) 통신선을 복구해 6일부터 재가동하기로 합의했다. 지난 3월 27일 북한이 한미 연합훈련에 반발해 일방적으로 차단한지 5개월만이다.

남북은 5일 열린회의 결과를 전한 통일부 당국자는 남북은 군 통신선 재가동을 위해 6일 오전 9시에 시험통화를 실시키로 했다고 밝혔다.

우리 정부가 개성공단 재가동의 선결조건으로 내건 서해 군 통신선이 복구됨으로써 개성공단 재가동은 초읽기에 들어갈 것으로 보이며, 추석 이전 재가동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력·용수 등 개성공단 인프라 시설 점검을 위한 인력 및 우리측 관리위원회 인력의 개성공단 현지 체류도 곧 시작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3통 분과위 회의에는 남북 양측에서 모두 군 인사도 참석해 군 통신선 재개 문제를 집중 협의했다.

남북은 서해 군 통신선의 재개 문제 외에 일일 단위의 상시 통행 문제와 통관절차 간소화를 위한 선별 검사, 인터넷 휴대전화 통신문제 등에 대해서도 협의를 진행했다.

이날 함께 열린 출입체류 분과위에서는 기존 제도 보완 필요성에 공감하면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또 개성공단 왕래 인원들의 안전한 출입체류 보장을 위한 제한 없는 출입보장, 문제 발생시 조사과정에서의 기본권 보장 및 조사경과의 통보 문제 등도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 공동위 우리측 위원장인 김기웅 통일부 남북협력지구지원단장도 이날 개성공단을 방문, 북측 공동위원장인 박철수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부총국장과 물밑 협의를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은 4∼5일 이틀간 열린 4개 분과위 회의 결과를 바탕으로 10일 제2차 공동위 회의를 개성공단에서 열고 공단 재가동 시점에 대한 구체적인 합의를 시도할 계획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서해군통신서재가동 #개성공단정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