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리교
©영국 감리교

영국 감리교회는 최근 ‘포용적인 언어 가이드’를 발표해 ‘남편’이나 ‘아내’와 같은 성별에 따른 용어 사용을 피하라고 권고했다. 그러한 용어가 ‘많은 사람들의 현실’이 아닌 것을 가정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고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가 보도했다.

이 지침은 “기독교인으로서 우리는 때로는 어려울 수 있는 대화에 용기를 갖고, 때로는 사람들을 배제한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겸손하게 듣고, 상처를 주는 언어를 회개하고, 듣는 방법과 말하는 내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라고 명시했으며, 이 지침은 6개월마다 업데이트된다.

이 지침은 “하나님의 창조가 인간의 삶에서 표현되는 방식에는 무한한 다양성이 있다”는 생각을 일반 원칙으로 제시하고 ‘남편’과 ‘아내’를 용어의 예로 제시했다.

이 지침은 적절한 대안으로 ‘부모’, ‘파트너’, ‘자녀’, ‘보호자’라는 단어를 제시했다.

이 지침은 이어 “감리교인들이 공통 문화에 의해 소외되거나 악마화된 소수자들을 다룰 때 ‘민감하고 포용적인’ 언어를 사용하도록 권고받는 사람들의 광범위한 범주를 나열한다”고 했다.

지침은 ‘노인’과 같은 용어를 피해 ‘연령차별’을 피하고, ‘인종’대신 ‘민족성’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도록 장려해 ‘반인종차별적 언어’를 수용하며, 개인의 이민 신분이나 영어 실력을 부정적으로 강조하는 언어를 피하라고 촉구했다.

이 지침은 반유대주의적이고 이슬람 혐오적인 수사도 권장하지 않으며, 또한 감리교인들이 장애인과 신경적으로 다원화된 이들, 정신질환자를 대할 때 용어를 주의 깊게 다루도록 권장한다.

지침은 영국 감리교회가 “성소수자(LGBT+)를 포괄하는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강조하고, 개인이 식별하기로 선택한 대명사를 포함해 개인이 선호하는 언어를 사용하라”고 조언했다.

이 교단은 2021년 동성결합 축복을 승인하고 동거 부부를 인정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지침은 “개인이 스스로 선호하는 언어를 사용하는 것은 우리가 교회로서 관심을 갖고 있으며 그들을 하나님의 자녀로 확증한다는 것을 보여준다”라고 밝혔다.

지침은 독자들에게 좌파 동성애자 명예훼손 반대 연합(GLAAD)과 영국의 LGBT 자선 단체인 스톤월을 포함한 비영리 단체를 소개하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이 교단의 대변인은 CP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포괄적인 언어 가이드를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이는 교회가 가정을 하거나 부주의하게 화를 내지 않고 대화를 나누는 데 도움이 된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과 다른 삶의 경험을 갖고 있는 이들과 대화할 때 이것이 특히 유용하다고 생각한다”라고 했다.

감리교 결혼식에서 성별에 따른 언어가 여전히 사용될 것인지에 대해 대변인은 “감리교 교회에서 결혼하는 커플은 예배 중에 어떻게 언급되기를 원하는지 목사와 논의할 것이다. 이를 통해 결혼식은 그들이 누구인지 반영할 수 있다”라고 했다.

영국 성공회의 진보주의에 노골적으로 맞서온 캘빈 로빈슨 신부는 영국 감리교회 지도부를 맹렬히 비난하면서 그것은 효과적으로 교회를 파괴하려는 네오마르크스주의적 시도의 징후라고 주장했다.

로빈슨 신부는 X에 “이것은 기독교가 아니다. ‘이성애 규범성’을 무너뜨리려는 비판적 이론이다. 그것은 더 이상 무질서한 생활 방식을 인정하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규범적이고 질서 있는 모든 것이 불쾌감을 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에 제거되지 않아야 한다”고 했다.

이어 “비판 이론은 네오마르크스주의다. 그것은 기독교 신앙에 반대되는 공산주의 이데올로기다. 공산주의자가 되면서 기독교인이 되는 것은 불가능하다. 사람은 선택을 해야 한다. 유행하지만 유독한 이 이데올로기의 방식을 받아들이든가, 아니면 하나님의 명령을 받아들이든가”라며 “감리교회는 하나를 선택하라”고 촉구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