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비드 알톤 영국 상원의원
데이비드 알톤 영국 상원의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서한. 이 서한에 따르면, 영국 의회 내 북한인권 관련 초당파 모임은 중국의 탈북민 강제북송 중지를 위한 외교적 노력을 다해달라고 영국 외무부 장관에 촉구했다. ©데이비드 알톤 홈페이지 캡쳐

영국 의회 내 북한인권 관련 초당파 의원모임(APPG-NK)이 중국의 탈북민 강제북송 중단을 위한 외교적 노력을 촉구하는 서한을 영국 외교장관에게 전달했다.

데이비드 알톤 영국 상원의원은 지난 22일 자신의 홈페이지에 APPG-NK가 지난 21일(현지시간) 제임스 클레벌리 영국 외교장관에게 보낸 서한을 공개했다.

APPG-NK 공동의장인 데이비드 알톤 의원은 지난달 방한해 김영호 통일부 장관과 만나 대북정책 및 북한인권 증진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알톤 의원은 영국 내 북한인권 관련 청문회 개최를 총 400회 이상 주도하기도 했다.

이 모임은 공개 서한에서 지난 7일 중국이 탈북민 약 600명을 강제 북송한 데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재발 방지를 촉구했다. 그러면서 “강제 북송된 탈북민들은 북한당국에 의해 ‘범죄자’나 ‘반역자’로 취급되고 있다. 그리고 서양인, 선교사, 교회와 연관성이 있다는 것으로 밝혀지거나 한국에 가려는 의도가 있었다고 발각되면 반역 혐의로 가혹한 처벌에 처한다”며 “그 처벌은 사법 절차가 없는 투옥, 강제 실종, 노동교화소 종신 구금, 심지어 사형도 포함된다”고 했다.

이어 “중국은 국제법에 따라 강제송환금지 원칙을 준수해야 하고, 탈북민들이 제3국을 거쳐 최종적으로 한국에 도착하도록 통로를 구축해서 난민협약에 따른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고 했다.

또한 “영국정부는 중국 당국과 외교대화를 통해 중국이 탈북민을 북한으로 돌려보내는 게 아니라 제3국으로 추방하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제3국으로 추방된 탈북민들은 그 곳에서 한국정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며 “영국정부가 한국정부와의 외교적 협력을 통해 중국 구금시설에 지금도 수감돼 있는 아동, 여성 등 탈북민을 구출한다면 중대한 성과가 될 것”이라고 했다.

특히 “영국이 가능한 모든 대북외교 채널을 통해 북한이 송환된 모든 탈북민 특히 여성, 아동, 임신부에 대해 국제법적 의무를 준수할 것을 강권해달라”고 요청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영국의회 #중국 #탈북민강제북송 #중지하라 #기독일보 #기독일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