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철 목사 이중직
이재철 목사가 목회자 세미나에서 이중직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물댄동산교회 유튜브 채널

이재철 목사(전 100주년기념교회 담임)가 최근 물댄동산교회(담임 김용귀 목사)에서 개최한 목회자 세미나에서 이중직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이에 대해 “목회자는 경제적 자립이 돼야 한다. 성경에서 말하는 경제적 자립이란, 내게 얼마가 주어지든 그것에 나를 맞춰 사는 것”이라고 했다.

이 목사는 “요즘 젊은 목회자들이 나에게 가장 많이 물어보는 것이 이중직이다. 신문들도 이것을 허용하는 분위기”라며 운을 땟다.

그는 “추신수라는 야구 선수가 있다. 부산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미국으로 가서 7~8년 정도를 마이너리그에서 햄버거만 먹으며 살았다. 그 때 추신수 선수가 ‘나 이중직 가져야지. 3일은 야구하고 3일은 아르바이트를 해야겠다’라고 생각하며 경제적으로 여유있게 살았다면 오늘날의 추신수 선수가 있었겠나?”라며 “자신의 기량을 더 높이기 위한 프로야구 선수도 그렇게 치열하게 현존하는 미래를 위해 자신을 가꾸면 목사는 더 해야 한다. 목사는 프로 야구선수보다 더 프로여야 한다. 그런데 많은 젊은 목회자들이 먹고사는 문제만 더 몰입한다. 나는 이런 분들에게 세속직을 가지라고 권한다”고 했다.

이어 “목사에게 있어서 가장 먼저 요구되는 것이 자립이다. 경제적인 자립이다. 내가 처자식하고 살아가는데 필요한 돈을 내가 벌어들이는 능력을 세속에서는 경제적 자립이라고 한다”며 “그런데 성경적인 경제적 자립은 내게 얼마가 주어지든 내가 그것에 맞추는 것이다. 이렇게 경제적 자립이 되지 않은 목회자는 ‘먼저 하나님 나라와 의를 구하십시오. 그러면 나머지는 하나님이 책임지십니다’라고 절대 마음을 담아 설교할 수 없다”고 했다.

그는 “우리가 다 잘 아는 성경 구절이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라는 구절이다. 모두 이 구절을 좋아한다. 그런데 이 구절만 좋아한다. 그런데 바울이 앞에서 뭐라고 말하고 있는가”라며 “주석을 좀 달자면 ‘나는 가난할 때도 있었다. 부할 때도 있었다. 그러나 그 어떤 경우에도 그것에 예속되지 않았다. 내게 주어진 모든 환경에서 나는 자유했다. 그랬더니 하나님께서 내게 능력을 주시더라’라는 것이다. 평생 먹고 사는 것이 제일의 삶의 목적인 목회자들은 세속직을 갖는 것이 낫다”고 했다.

이어 “나는 목회라는 것이 교인들의 제일 선봉에 서서 ‘여러분 나는 그리스도인으로서 이렇게 삶니다. 여러분도 이렇게 살아보지 않을래요?’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은 바울 사도가 우리에게 준 지침이다. ‘내가 그리스도를 본 받는 것 같이 너희는 나를 본 받아라.’ 프로가 되지 않고는 절대 할 수 없다”고 했다.

한편, 이 목사는 “오늘 날의 젊은 목회자들은 교인들과 구별되지 않는 아마추어이다. 교인들은 돈을 바치면서 신앙생활을 한다. 목회자들은 그 돈을 받는 사람이다. 나는 이 세상에서 일이 들어갈 때 수습기간이 없더야 하는 3가지 직종이 있다고 생각한다. 대통령, 의사, 목사는 수습기간이 있으면 안 되는 직업이다. 대통령이 임기 초기에 실수한다고 봐 달라고 하면 나라가 망한다.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전문의사가 전문의가 된 후에 수습기간을 가지려고 하면 사람 죽이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목회자가 프로가 되지 않으면 사람의 영혼을 다치게 한다. 사람의 영혼을 죽인다. 의사가 실수해서 사람의 육체를 다치게 하는 것보다 사람의 영혼을 다치게 하는 것은 정말 큰일”이라며 “지금 젊은 목회자들이 프로의 정신을 가지고 있는가”라고 말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재철목사 #목회자이중직 #이재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