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쉽게 배우는 쉬운 기도
도서 「누구나 쉽게 배우는 쉬운 기도」

이대희 목사(꿈을주는교회)의 신간 <누구나 쉽게 배우는 쉬운 기도>(출판사: 브니엘)가 최근 출간됐다. 이 책은 이제 막 신앙생활을 하는 초신자부터 오랫동안 믿음생활을 한 성도에 이르기까지 아직 기도의 참맛을 느끼지 못한, 삶 속에서 기도 응답의 축복을 오롯이 누리지 못한 기도자들을 위해 쓰인 책이다.

저자는 책 속에서 “쉬지 말고 항상 기도하라는 것은 곧 영혼의 호흡을 하라는 뜻이다. 우리는 기도를 호흡처럼 생각해야 한다. 호흡을 멈추면 안 되듯 기도 역시 멈춰서는 안 된다. 그렇다면 지속적으로 기도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 호흡하듯 자연스럽게 기도해야 한다. 다시 말해 모든 생활에 기도가 들어가야 한다. 모든 삶이 기도가 되어야 한다. 호흡이란, 이것을 염두에 두고 한 말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 없이 한순간도 살 수 없다. 호흡이 멈추면 죽듯 우리 또한 하나님의 숨결이 멈추면 죽게 된다”라고 했다.

그는 “호흡으로서의 기도는 어떤 특별한 시간에 무언가 기도하고 있다고 의식적으로 느껴지기보다는 자연스러운 일상생활로 여겨지는 기도를 의미한다. 모든 생활이 기도여야 한다. 그래야 항상 기도하는 것이고 쉬지 않고 기도하는 일이 된다. 누구의 기도를 흉내 내서는 안 된다. 내 영혼이 호흡하듯 하나님과 교제하고 자연스럽게 기도가 이루어진다면 나는 지금 호흡으로서의 기도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기도할 때 우리는 그 동기를 하나님의 말씀에서 찾아야 한다. 하나님의 약속과 명령이 기도에 힘을 불러일으켜야 한다. 우리는 ‘환난 날에 나를 부르라’(시 50:15)는 시편의 말씀이 동기가 되어 환난 날에 기도해야 한다. 주님이 약속하셨기에 그 말씀에 의지해 기도해야 한다.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마 7:7)라는 약속의 말씀에 의지해서 기도해야 한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하나님 약속의 말씀이 기도의 동기가 되고 출발점이 되면 계속해서 다른 말씀으로 이어지는 유익이 있고, 결국은 말씀이 응하는 결과로 나타난다. 나의 뜻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진다. 기도의 궁극적인 목적을 이루는 것이다. ‘동기가 좋으면 목적도 이루어진다’라는 말은 이것을 두고 하는 말이다. 그리스도인의 삶은 모든 것이 하나님의 말씀에서 시작해서 말씀으로 끝나야 한다. 기도 역시 마찬가지다. 기도로 시작한다는 것은 약속의 말씀으로 시작한다는 의미요, 기도로 마친다는 것은 하나님의 약속이 나를 통해 성취된다는 의미이다“라고 했다.

저자는 이어 ”하나님은 언제나 더 좋은 것을 주신다. 우리가 생각하는 그 이상의 하나님이시다. 이런 하나님을 믿고 포기하지 않고 기도한다면 언젠가 좋은 것으로 응답해주실 것이다. 쉽게 판단하거나 포기하지 말고, 그분의 오묘한 섭리를 바라보면서 기도해야 한다. 하나님의 기도 응답 방법은 아주 다양하다. 바로 응답해주시는 것도 있지만 우리가 악한 것을 구할 때는 거절하시는 것도 응답의 한 방법이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또한 더 좋은 것을 주시기 위해 침묵하며 기다리시는 것도 또 다른 응답 방법이다.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은 기도 응답은 시대를 초월해서 일어난다는 사실이다. 나의 세대에서 이뤄지지 않으면 다음 세대에 이뤄진다. 기도는 쉬지 않고 영원을 향해 날아가는 화살과 같다. 그렇기에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약속을 붙잡고 기도해야 한다“라고 했다.

끝으로 저자는 ”이 책은 왜 이렇게 기도가 힘들지를 극복하고, 생활에서 쉽게 응용할 수 있도록 상황에 맞는 기도 예문 105가지를 실었다. 이 예문을 기초로 응용하여 기도한다면 누구나 쉽게 하나님과 교제할 수 있으며, 기도 응답의 기쁨을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머뭇거리지 마라. 지금 즉시 시작하라. 시작하지 않으면 만날 수 없다. 당신이 이 책을 통해 하나님과 대화를 시작한다면 하나님은 그 즉시 당신과 동행해주실 것“이라고 했다.

한편, 이대희 목사는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과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을 졸업했으며 에스라성경대학원대학교 성경학 박사과정을 마쳤다. 예장총회교육지원부 연구원과 서울장신대 교수와 겸임교수를 역임한 그는 지난 30년간 한국적 성경교육과 실천사역을 위해 집필과 세미나, 강의사역을 해오고 있다. 현재 예즈덤 성경교육연구소 소장, 바이블미션 대표, 꿈을주는교회 담임목사로 사역하고 있다. 저서로는 <되새김 120일 쉬운 통독 3>, <자녀를 위한 말씀 기도문 40일>, <내 인생을 바꾼 기도 습관>, <다윗처럼 기도하라> 등이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도서출판브니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