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표 신앙교육
도서 「아빠표 신앙교육」

도서출판 한사람이 우지연 작가의 신간 <아빠표 신앙교육>을 출간했다. 이 책은 크리스천으로 살면서 가정을 이루고 사는 아빠들을 위해 고민을 함께 나누고 어떻게 크리스천으로 양육하고 대화하고 바라봐야 할지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저자는 “아빠가 된다는 것은 그냥 누구나 할 수 있고, 결혼했으니 당연히 아빠가 된다고 생각하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 아빠가 되는 것은 남들이 쉽게 말하듯 운전학원에 돈을 내면 베스트 드라이버가 될 수 있다는 유혹적인 설명과는 다르다. 크리스천 아빠라는 것은 하나의 타이틀이 아니다. 그것은 그냥 ‘삶’이다. 예행 연습할 기회도 없고 바로 실전 투입이다. 어떤 의미에서 모델하우스처럼 꾸미고 살고 싶지만 우리 집은 그렇게 되지 못하는 이유와 비슷하다. 거기에는 사람이 살지 않고 우리 집에는 사람이 산다”라고 했다.

그는 “부부 싸움은 끊임없이 우리를 시험 들게 한다. 때로는 너무 힘들어 내가 책임져야 할 사람이 있다는 사실조차 내팽개쳐 버리고 싶을 때가 있다. 하지만 나의 감정이나 욕구대로가 아니라 신앙의 고백대로 그 연합을 지킬 수 있도록 하나님을 두고 맹세했다. 이것은 그냥 친구들과 몇 시에 만나 점심 한 끼 하기로 한 약속 정도가 아니라 의식이다”라고 했다.

이어 “신앙이 좋은 사람은 가족을 잘 돌보는 사람이다. 가족에게 맛있는 음식을 사주거나 해주는 요리사 아빠가 아니다. 비싼 옷을 사주고 최신 전자기기를 바꿔줄 수 있는 능력있는 아빠도 아니다. 가족을 대할 때 자기 성품대로 하지 않는 사람이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교회에 자녀와 함께 간다는 것은 우리의 정체성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내가 교회에 간다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어떤 의미를 주는가? 주일에 교회에 갔다고 할 때 다른 사람은 나를 어떤 사람으로 생각하겠는가? 바로 그것이다. 내가 어디를 간다는 것은 나됨을 설명하는 말이다. 교회 갔다 왔다는 말은 내가 믿는 신앙이 무엇인지를 설명하지 않았어도 내가 크리스천이라는 것을 밝히는 일이다”라고 했다.

저자는 이어 “자녀를 신앙으로 양육할 때, 이벤트 하듯이 교회에 데려놨다고 아빠의 역할을 다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함께 예배드리고, 교회 데려다주고, 밥 먹을 때 기도해 주고. 이런 식으로는 내가 크리스천이라는 것을 자녀에게 인정받을 수 없다. 왜냐하면 이것은 일상에서 매번 일어나는 일이 아니라 이벤트이기 때문이다”라고 했다.

그는 “엄마를 때리는 아빠를 아이는 이해할 수 없고, 엄마와 말다툼하는 것도 아이는 불안하다. 그런데 더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밤사이에 아빠와 엄마가 화해했는지, 아이가 없을 때 잘 이야기를 마쳤는지를 알 수 없다는 것이다. 아이가 보는 것은 주중에 엄마와 싸우는 아빠이고 화내는 아빠이고 주일에는 교회에 가서 예배드리러 가는 아빠일 뿐이다. 아이가 보는 관점에서 아빠의 삶의 모순적인 면이 줄어야 신앙을 가질 수 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내 힘으로 키우는 아이가 아니라 하나님의 지혜를 빌러 말씀으로 키워야 한다. 내 안에 말씀이 있어야 줄 것이 있다. 아이가 아이에게 줄 것은 별로 없다. 아빠인 내가 말씀을 소유하고 있어야 아이를 신앙으로 양육할 수 있고 기준을 세울 수 있다. 크리스천 아빠라고 한다면 아이와 교회 가는 문제로 다툴 때가 있다. 가기 싫다고 하는 아이, 피곤하다고 하는 아이를 보며 아빠는 어떤 설득이 필요하다. 이렇게 아빠의 생각과 아이의 생각 차이가 만든 갭을 기회가 있을 때 메꾸지 않으면 심각한 갈등으로 번진다”라고 했다.

끝으로 저자는 “아빠가 되는 것은 귀한 일이다. 하지만 이를 위해 아빠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를 세워야 한다. 자녀를 양육할 때 아빠의 도움 없이 살 수 있는 아이는 하나도 없다. 이 책은 아빠를 살리는 책이다. 이 책이 가정을 이루고 사는 크리스천 아빠들에게 방향을 제시하는 안내서, 어떻게 자녀를 양육하고 대화하고 바라볼지에 대한 해결책을 주는 책이 되길 소망한다”라고 했다.

한편, 우지연 작가는 장로회신학대학교에서 기독교교육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기독교 교육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아빠표 신앙교육>이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도서출판한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