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믿는다
도서 「나는 믿는다」

두란노서원이 유진소 목사(부산 호산나교회)의 신간 <나는 믿는다>를 출간했다. 이 책은 저자가 사도긴경의 유래부터 그리스도인이로서 추구해야 할 믿음의 도리들을 찬찬히 풀어가며 믿음의 진보, 영적 성숙을 향한 권면의 말들을 담아내며 그간 크리스천들이 홀대했던, 때로 암기하듯 반복했던 사도신경의 구절들을 다시 한번 곱씹으며 영적 위기의 시간을 이겨낼 믿음의 가치를 재발견 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집필했다.

유진소 목사는 “코로나19로 인해 우리는 상상도 못한 어려움 가운데 빠지게 되었다. 그런데 절묘하게도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신천지라는 이단을 통해 확산되면서 사람들은 신천지 이단이라는 영적 바이러스에 대해서도 동시적인 충격을 받게 되었다. 그 영적 바이러스의 직접 공격의 대상이 된 교회는 말할 필요도 없었다. 결국 교회는 코로나19로 인해 예배당의 문을 닫아야만 했다. 바이러스 확산을 방지하기 위함도 있었지만 신천지가 코로나19 바이러스를 가진 채 교회에 몰래 들어와 교회를 무너뜨리려 한다는 소식에 그렇게 한 것이다”라고 했다.

그는 이어 “그러면서 생각하게 된게 ‘신천지라는 이단 때문에 교회의 문을 닫아야 하는 이 안타까운 현실은 어디에서 비롯된 것인가?’인데 이에 대해 내린 결론은 신천지라는 영적 바이러스가 강해서가 아니라 교회의 면역력이 너무나 약해서 그렇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교회의 면역력이 약한 이유는 교회가 교리적인 면에서 너무나도 취약하기 때문이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라고 했다.

이어 “초대 교회 이후 이단은 계속해서 교회를 공격하고 흔들어왔다. 하지만 그때마다 교회는 견고한 교리를 통해 이단의 공격을 이겨내며 교회를 지키고 세워왔다. 그것이 바로 교회사의 중추가 되었다. 이 영적 바이러스를 이기기 위해 성도들에게 바른 교리를 분명하게 가르쳐야겠다고 생각해 그때부터 사도신경을 깊이 연구하고 성도들에게 강해했다. 이유는 기독교 역사 가운데 많은 신조와 교리들이 있는데 그중에 가장 오래되고 기본이 되는 것이 바로 사도신경이기 때문이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사도신경을 연구하고 강해하기로 결심하고 주님 앞에 엎드렸을 때 주님이 주신 강렬한 감동은 에스겔서에 나오는 ‘에스골 골짜기의 마른 뼈 환상’이었다. 마른 뼈가 가득한 골짜기에서 주님이 말씀하신 대로 마른 뼈들을 향해 생기가 들어갈 것을 대언하여 명령했을 때, 마른 뼈가 살아나면서 군대가 되었던 환상이 바로 사도신경 가운데 일어나는 감동이었다”라고 했다.

끝으로 유 목사는 “사도신경에 대해 알려주고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사도들의 신앙고백, 곧 그들의 입에서 고백되고 선포되는 순간 영적인 역사가 일어나 성도가 살아나고 약한 대적들이 소리 지르며 떠나갔던 그 살아있는 고백을 다시 한번 이 시대의 성도들이 고백하게 하라는 강력한 감동이 내 가슴을 울리고 나를 흔들었다. 그런 에스골 골짜기의 역사가 이 책을 읽는 모든 사람들에게 있기를 기도한다”라고 했다.

한편, 유진소 목사는 연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했고 장로회신학대학원과 풀러 신학대학원에서 학위를 받았다. 온누리교회 부목사로 섬겼으며 도미해 ANC온누리교회를 세우고 담임 목사로 시무했다. 오랜 이민목회 후 한국으로 돌아와 2016년부터 부산 호산나교회 담임 목사로 사역하고 있다. 저서로는 <성막에서 예배를 배우다>, <기도는 거룩한 고민입니다>, <기도의 사람>, <나는 믿는다>, <말씀과 함께 하나님과 함께> 등이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두란노서원 #유진소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