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간 『들풀 위에 깃든 소망』
    "한 알의 감자처럼 성도들에게 파고들고파"
    자신을 '감자'라고 말하는 목사가 있다. '반장'이라고도 한다. 왜 감자냐 하면, 한 알의 감자처럼 성도들 속에 파고들어가 함께 일하고, 울고 웃고 싶기 때문이다. 또 왜 반장이냐 하면, 정말로 마을 총회에서 반장으로 뽑혔기 때문이다. 강원도 홍천의 두메산골 도심리에서 '도심리교회'를 개척하여 목회하고 있는 홍동완 목사의 이야기다. 소박한 냄새가 풀풀 풍기는 그의..
  • 박영돈 목사 ⓒ박영돈 목사 페이스북
    주기도문의 핵심은 '밥' 그리고 '하나님 나라'
    고려신학대학원에서 교의학 교수로 22년간 구원론, 성령론을 가르친 바 있는 박영돈 목사(서울 작은목자들교회)가, 주기도문을 회중의 눈높이에 맞춰 풀어 쓴 강해서 『밥심으로 사는 나라』를 출간했다. 주기도문은 예수님께서 '이렇게 기도하라'며 제자들에게 직접 가르쳐주신 기도로서, 마태복음 6장 9절~13절에 기록되어 있다. 그리스도인들이 예배 때마다 외는 기도 중의 기도다. 박영돈 목사는 신학교..
  • 나태주 시인(사진 오른쪽)
    사랑하는 딸을 앞에 두고 시인은 어떤 말을 할까
    딸을 앞에 두고 시인은 어떤 말을 할까. 나태주 시인은 이렇게 적는다. '눈을 떴을 때 / 거기 네가 있었다 / 그냥 별이었다 / 꽃이었다 / 반짝임 자체였다 / 그만 나는 무너지고 말았다.' 시 <발견>이다. 나태주 시인이 딸에게 보내는 시 106편을 모은 시집 『너의 햇볕에 마음을 말린다 - 딸에게 보내는 시』가 출간됐다...
  • 송태근 목사
    [기독교 작가들의 ‘말말말’] 송태근·김남준 목사 外
    쉬지 말고 기도하라고 하셨습니다. 왜 그럴까요? 우리는 가만히 두면 안에서 자꾸 옛 사람의 추억과 기억이 스멀스멀 올라와 온 심령과 영혼을 잡초같이 만들어 버립니다. 그것을 매일 쳐 내야 합니다. 무엇으로 쳐 내는가 하면, 바로 기도로 쳐 내야 하는 것입니다.- 송태근, 『그러므로 기도하라』..
  • 이규현 목사 ⓒ수영로교회
    "패배주의에 빠진 그리스도인들... 담대해져라!"
    현대인들에게 영적 각성을 촉구하는 저술에 힘써 온 이규현 목사(부산 수영로교회)가 신간 『담대함』을 통해 또 한 번 쇄신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작 『견뎌낼 힘, 이겨낼 은혜』에서 '고난'을 통해 하나님을 구체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한 바 있는 그는, 이번 책에서 고난 뒤에 찾아오는 신앙의 풍성함에 대해서 많은 지면을 할애한다. 특히 약속의 땅 가나안을 향해 새롭게 출격하는 이스라..
  • 고(故) 엘리자베스 엘리엇(1926~2015)
    하나님에게 일생을 바친 여인에게 이런 고난이
    위대한 선교사 짐 엘리엇(Jim Elliot)의 아내이자 20권 이상의 저서를 통해 성경 가르치는 일에 평생을 헌신한 고(故) 엘리자베스 엘리엇(Elisabeth Elliot). 그녀가 2015년 타계한지 5년이 지났다. 생전 그녀는 국내에도 번역된 바 있는 『전능자의 그늘』, 『영광의 문』 등의 책과 방송, 강연을 통해 전 세계 수많은 사람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와 성경적인 삶에 대해 가르쳤다..
  • 황명환 목사 ⓒ수서교회
    기독교적인 죽음 이해가 당신에게 주는 유익
    '손톱과 발톱은 푸르스름하게 변했고 어쩌면 당신의 무릎이나 뼈나 입술까지도 그럴 겁니다. 피가 몸 안에서 빨리 돌지 않는다는 증거입니다. 쇠약함이 입술을 헤벌리게 하고 뺨은 움푹 들어갑니다.' 2019년 독일의 한 작가는 『죽음의 에티켓』이라는 책에서 죽음 당일에 육체가 어떻게 사그라져가는지를 실감나게 묘사해서 많은 독자들이 죽음을 실감하도록 만들었다. 살아 있는 육체가 차가운 시신으로 변해..
  • 화성 &#039;섬기는 교회&#039; 김종수 담임목사(사진 가운데) ⓒ섬기는 교회
    “쉽지 않은 교회 개척, 그러나 그곳에 하나님이 계십니다“
    1997년, 경기도의 한 피아노 학원에서 교회 개척을 위한 새벽기도를 드리던 게 시작이었다. 24년이 지난 지금, 화성 '섬기는 교회'는 대예배당과 소예배당, 교육실 등을 갖춘 아름다운 건물을 가지고 안정적으로 성장해나가는 교회로 발전했다. 길이 쭉 뻗은 신도시에, 누가 봐도 번듯한 건물. 누군가는 그저 쉽게 '목 좋은 곳에 잘도 올렸네'라고 할 만한 교회. 그러나 지난 24년의 세월이 그저..
  • 도서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
    '아내들이여 남편에게 복종하라'…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
    20세기의 저명한 복음주의자 고(故) 제임스 몽고메리 보이스(James Montgomery Boice, 1938~2000) 박사의 에베소서 강해서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원제 'The Church, The Body of Christ')라는 제목으로 최근 출간되었다. 생전 보이스 박사는 개혁주의 및 복음주의 신앙에 근거하여 성경을 평신도의 눈높이에서 알기 쉽게 설명해주기로 유명한 설교자로 이..
  • 2020년 사순절 &lt;구원과 해방 예수&gt; 출간
    한국루터란아워, 사순설 묵상집 발간
    루터란아워는 2020년 사순절 묵상집 ‘구원과 해방 예수Deliver Us: Jesus Sets Us Free’를 발간했다. 한국루터란아워는 “이번에도 많은 분들의 성원을 떨리는 마음으로 기대하며, 2020년 사순절 묵상집 <구원과 해방 예수>를 선보였다”고 했다...
  • 신간 &#039;담대함&#039;
    [신간] 수영로교회 이규현 목사의 ‘담대함’
    이규현 목사(수영로교회 담임)가 신간 「담대함」을 펴냈다. 이 목사는 이 책에서 '절망하라, 그리고 다시 담대하게 소망하라'고 외친다. 그는 "하나님을 만나고도 과거에 얽매여 두려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이 많고, 확실한 진리의 하나님과 함께한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 채 실패증후군에 빠져 있는 크리스천들이 있다"며 그들이 ‘전쟁은 여호와께 속하 것’이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붙들면 여호수..
  • 축복 담아 컬러링
    [신간] 축복 담아 컬러링(기도와 묵상으로 나아가는 힐링 타임)
    이승애 일러스트 작가의 컬러링북 '축복 담아 컬러링'(두란노)이 출간됐다. 이 책에는 48개의 일러스트와 컬러링 입문자들을 위한 색칠 기법과 순서, 컬러링 한 후 활용 방법이 담겨 있다. 이승애 작가는 "컬러링하는 분들에게 작은 위로와 평안을 주기를 기도하며 이 책을 만들었다"며 "컬러링을 통해 기도와 묵상으로 나아가는 힐링 타임을 누리시면 좋겠다"고 전했다...
  • 선한 그리스도인을 찾습니다. 이재훈 목사, 두란노
    [신간] 선한 그리스도인을 찾습니다
    이재훈 목사(온누리교회)가 신간 '선한 그리스도인을 찾습니다'(두란노)를 출간했다. 이 책에서 저자는 “곤경에 처한 나, 이웃, 교회, 나라를 위해 기꺼이 기도할 수 있는 자, 따지지 않고 희생할 수 있는 자가 필요하다. 그리고 내 힘이 아닌 그리스도의 힘으로 남의 아픔을 나의 아픔으로 공감하며 돕는 자들이 일어날 때, 세상이 달라질 수 있다”고 말한다. 또 "이 시대는 위대하지 ..
  • 위로 교회성장연구소
    [신간] 위로, 위를 바라보게 하는 힘
    조봉희 목사(지구촌 교회)의 신간 '위로, 위를 바라보게 하는 힘'(교회성장연구소)이 출간 됐다. 이책은 고린도후서를 통해 위로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저자인 조 목사는 "하나님은 당신을 위로해 주실 뿐만 아니라, 진정한 위로자가 되기를 바라신다"며"비난 보다는 받쳐줌으로, 차가운 이론 보다는 따뜻한 사랑으로, 냉정한 충고 보다는 온후한 인정으로 사람을 위로하고 세워주는 삶을..
  • 예수전도단 원 달란트
    [신간] 청년들 향한 거룩한 도전! ‘원 달란트’
    흔히 달란트를 하나님께서 주신 재능이나 사명이라고 여긴다. 남보다 더 잘하고, 더 두드러지게 좋아 보이는 것들이 달란트라고 말이다. 과연 그럴까? 저자 권홍 대표는 우리가 그간 알고 있던 달란트를 조금은 다른 시선으로 바라본다. 달란트는 재능이 아니라 열정이라는 것, 세상 가운데 하나님의 사람답게 살아가기 위한 성실한 노력이 바로 달란트라고 말한다. 그리고 세상과 다른 방법으로 넉넉히 승리할..
  • 두란노 사후대책
    [신간] ‘사후대책’ 조정민 목사와 함께 읽는 요한계시록
    조정민 목사(베이직교회)의 첫 강해집 ‘사후대책’(두란노)이 출간됐다. 부제는 ‘조정민 목사와 함께 읽는 요한계시록’. 저자인 조 목사는 "사실 성경은 사후(死後)대책을 위한 책이며 분명히 시작과 끝이 있다고 말한다. 하나님은 끝을 대비하라고 명령하셨다"며 "요한계시록은 마지막을 위한 사후대책의 완결편이다. 이 책이 요한계시록을 곡해하는 이단들의 덫을 피하는 지도가 되길 원한다"고 했다..
  • 글라이더
    [신간소개] 교육의 대안을 찾아서
    이 책은 공립과 사립학교를 오가면서 15년간 초등 담임교사 지내고, 기독대안학교인 두레학교와 밀알두레학교를 설립하여 15년간 근무한 정기원 교장의 총 30년 교직 생활의 생생한 노하우를 고스란히 담은 책이다...
  • 맥체인 묵상가이드
    선교횃불 출판사 "맥체인 성경읽기표 출간"
    출판사 선교횃불은 맥체인 성경읽기표를 출간했다. 맥체인 성경 읽기표는 1842년 맥체인이 자신이 목양하던 성베드로교회 성도들의 영적 성장을 위해 개발하여 만든 표다.신구약 성경 전체를 골고루 4등분해서 동시에 읽으면, 성경에 기록된 장구한 구속사를 크게 네 시대로 나누어 동시에 묵상할 수 있다. 각각의 시대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이 세우신 사람들과 언약을 맺으셨고, 그 언약을 완성하셨다. 그..
  • 동연 신간 &#034;숨은 그리스도인의 침묵&#034;
    [신간소개] 숨은 그리스도인의 침묵
    도서출판 동연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일본의 ‘나가사키·아마쿠사 지방 잠복 기리시탄 관련 유산’ 답사기 『숨은 그리스도인의 침묵』을 출판했다. ‘잠복 기리시탄’이란 일본 에도시대 막부가 내렸던 그리스도교 금교령에도 불구하고 표면적으로 불교도 행세를 하면서도 신앙을 유지했던 그리스도교 신자들을 말한다. 일본에서 17세기 초반에 내려진 금교령은 19세기 후반에 들어서서야 해제됐다. 나가사..
  • 허정윤 박사 신간 출간 기자간담회
    공산주의가 기독교와 독립운동에 끼친 부정적 영향
    기독교와 과학적 무신론, 그리고 우니나라의 항일 독립운동… 에 세 가지 사이에는 과연 어떤 연관성이 있을까? 역사신학자인 허정윤 박사가 신간 「기독교, 과학적 무신론, 그리고 항일 독립운동」(메노라)을 통해 역사에서 이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했으며, 특히 한국 기독교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고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