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대 대한노인회 김호일 중앙회장이 3일 서울 종로 AW컨벤션센터에서 취임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이날 취임식에는 대한노인회 16개 시도연합회, 245개 시·군·구 지회장, 해외지부와 정재계 등 각계 인사 400여 명이 참석했다.

 

제18대 대한노인회 중앙회장 취임식
김호일 제18대 대한노인회 중앙회장이 취임사를 전하고 있다. ©이지희 기자

김호일 중앙회장은 취임사에서 “우리나라는 OECD 가입국가 중 노인 빈곤율 1위, 노인 자살율 1위의 오명을 가지고 있다”며 “100세 시대라는 하나님의 축복을 받은 장수 시대를 살고 있지만, 노인들의 노고에 대한 경제적 받침이 되지 못해 장수가 축복이 되지 못하고 재앙이 되는 현실을 타개하기 위해 대한노인회가 앞장서야 하고, 그 일의 선두에서 제가 노력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그러면서 “대한노인회를 대한노인회법에 의한 법정단체로 승격 시켜 연합회장과 지회장이 상근직으로 업무추진비를 국고에서 지급받아 노인복지에 전념하도록 하며, 시·군·구 노인건강증진센터를 건립해 복지관 관장 수준의 업무추진비 지급받으면서 노인의 건강과 문화 생활을 향유할 서비스 제공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노인건강증진센터 설립 청원은 통과되어 보건복지부로 이첩돼 있다”며 “내년부터 센터가 건립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정부에만 의존하지 않고 자율적으로 경제적 축적을 하기 위해 부설 학술용역연구원을 세워 학술용역을 맡고, 전경련 회원사와 충분한 협의를 통한 기금 조달, 부설 노인방송국 설립을 통한 복지 기금 조성, 부설 사회복지대학원대학교 설립 및 운영, 취업지원센터 확대, 문화재 발굴 등 노인 일자리 확보와 확충을 통해 노인의 권익 신장과 복지 증진에 힘쓰고 사회에 봉사하는 노인단체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제18대 대한노인회 중앙회장 취임식
제18대 대한노인회 중앙회장 취임식이 3일 AW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이지희 기자

김호일 중앙회장은 “이 일을 위해 연합회장, 시·군·구 지회장, 대한노인회 관련 모든 분이 저와 한 덩어리가 되어 한목소리를 내면서 이 나라 노인의 열악한 환경을 개선해야겠다는 사명감으로 불타야 한다”며 “반드시 노인이 재앙이 아니라 축복인 시대를 만들겠다”고 피력했다.

 

이날 대한노인회는 오제세 전 국회의원(전 보건복지위원장)을 수석부회장으로 하여 황인한 전 대한노인회 서울연합회장(전 사무총장), 이형술 북촌한옥마을 촌장, 노휘식 한마음복지재단 이사장, 김성헌 서울연합회장, 박용렬 인천연합회장, 김완식 강원연합회장, 김광흥 충북연합회장, 전대규 충남연합회장, 김두봉 전북연합회장, 오병채 광주연합회장, 배기술 전남연합회장, 신희범 경남연합회장, 이장기 대구연합회장, 강인종 제주연합회장 등 총 15명을 부회장으로 임명했다. 이와 함께 배기술 부회장을 개혁위원장, 황인한 부회장을 상벌위원회 위원장, 박용렬 부회장을 법제심의위원회 위원장, 이형술 부회장을 인사위원회 위원장으로 임명했다.

 

제18대 대한노인회 중앙회장 취임식
제18대 대한노인회 중앙회장 취임식이 3일 AW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이지희 기자

축사 시간에는 박병석 국회의장, 정세균 국무총리,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김종철 정의당 대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영상으로 축하 메시지를 보내왔으며,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고영인 의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양성일 제1차관이 축하메시지를 대독했다. 윤영석 국민의힘 국회의원, 김병관 전 국회의원, 김성태 전 국회의원, 유경현 헌정회장,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 등도 참석해 축하했다.

 

김호일 중앙회장은 지난 2014년, 2017년에 이어 세 번째 대한노인회 회장 선거에 나서 지난 10월 19일 당선됐다. 고려대 총학생회장 출신으로 경남 마산에서 제14~16대 국회의원을 지냈고, 국회 노인복지정책연구회 회장, 대한노인회 중앙회 고문, 대한노인회 서울연합회 명예회장, 대한민국헌정회 노인복지정책위원회 위원장 등을 맡아 노인복지 향상과 권익 신장, 노인 관련 정책 제정 등에 앞장섰다. 총회신학대학원 목회학 석사, 미국 캘리포니아 센트럴대학교 목회학 석사과정을 마치고 2008년 한국에서 생명나무교회를 개척한 목회자이기도 하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호일 #대한노인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