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그룹이 20일 총수의 법정구속 사태에 대해 유감을 표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약속했다.

한화그룹은 이날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이란 제목의 글을 통해 “최근 그룹 회장과 일부 임원이 법정 구속되는 상황이 발생한 데 대해 많은 안타까움과 유감을 표한다"며 “한화그룹은 이번 일을 계기로 기업 본연의 역할에 더욱 매진하여 국가경제에 기여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날 것을 약속 드린다"고 밝혔다.

한화그룹은 그러나 일부 법리적 쟁점사항에 대해서는 항소를 통해 법원의 판단을 다시 구하겠다고 밝혔다.

한화그룹은 이와관련 "1심 선고에서도 검찰의 기소 내용 중 횡령부분에 대하여는 모두 무죄가 선고되었으며, 1심 재판부가 유죄로 인정한 배임죄 부분의 경우도 경영활동에 대한 사법부의 1차 판단"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는 대부분이 부실 계열사의 구조조정 과정에서 이루어진 불가피한 경영판단이었으며, 또 이로 인해 회장과 임직원들이 개인적으로 취득한 이득은 전혀 없었다고 설명했다.
 
다음은 한화그룹이 발표한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 전문

한화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

한화그룹은 지난 2년 여간 진행된 검찰수사와 재판에 그룹 회장을 포함한 관련 임직원들이 성실히 임해 왔으나, 최근 그룹 회장과 일부 임원이 법정 구속되는 상황이 발생한 데 대해 많은 안타까움과 유감을 표합니다.

한화그룹은 이미 2000년대 초반부터 전문경영인을 중심으로 한 계열사별 자율경영체제를 구축해 왔고 현재까지 효과적으로 운영 중에 있는 바, 향후 경영활동이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그룹 회장의 갑작스런 구속으로 인해 이라크 신도시 개발 등 그룹이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글로벌 신규 사업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우려되지만 그 성과가 있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한화그룹은 1심 재판부의 판결을 존중하며, 일부 법리적 쟁점사항에 대해서는 항소를 통해 법원의 판단을 다시 구하고자 합니다.

1심 선고에서도 검찰의 기소 내용 중 횡령부분에 대하여는 모두 무죄가 선고되었으며, 1심 재판부가 유죄로 인정한 배임죄 부분의 경우도 경영활동에 대한 사법부의 1차 판단입니다. 이는 대부분이 부실 계열사의 구조조정 과정에서 이루어진 불가피한 경영판단이었습니다. 또 이로 인해 회장과 임직원들이 개인적으로 취득한 이득은 전혀 없었습니다.

한화그룹은 이번 일을 계기로 기업 본연의 역할에 더욱 매진하여 국가경제에 기여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날 것을 약속 드립니다. 지난 60년 간 국민의 성원 속에 성장해 온 한화그룹은 앞으로 더욱 낮은 마음과 겸허한 자세로 국민 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

2012. 8.

한화그룹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한화그룹 #김승연회장 #법정구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