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호 전 공사
‘출마 선언’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는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 공사 ©뉴시스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 공사가 11일 자유한국당에 입당하면서 오는 4월 15일 국회의원 선거(4.15 총선)에 지역구 후보로 출마하겠다고 밝혔다.

 

태 전 공사는 이날 국회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4년 전 여름 목숨 걸고 동토를 떠나 대한민국으로 건너올 때 제가 꿈꾸던 것은 단지 자유 뿐이었다”며 “대한민국 국민이 되어 새로운 삶을 살아보니 개인의 자유와 인권을 철저하게 보장하는 우리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 체제가 너무나 고맙고, 나아가 자랑스럽게 느껴진다”고 했다.

이어 “왜 북녘 땅의 우리 형제자매들은 이런 소중한 자유를 함께 누릴 수 없는가, 대한민국 국민들과 어려운 상황 속에서 하루하루 버텨내고 있는 북한의 주민들을 위하여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 생각해 봤다”며 “서울 생활을 시작한 이후 북한 정권의 전략과 의도를 알리고 이를 정부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해 왔으나 불행히도 현재 대북 정책과 통일 정책은 엉뚱한 방향으로만 흘러가고만 있어 큰 좌절감을 느꼈다”고 했다.

또 “북한에서 내려온 청년 두 명이 범죄자인가에 앞서서 북한에 보내진 사실에 큰 좌절감을 느꼈다”며 “이런 일은 다시는 일어나면 안 된다. 이런 일을 막기 위해서 의정활동을 해야 한다는 확신을 가지게 됐다”고 했다.

태 전 공사는 "대한민국의 그 어느 누구보다 북한 체제와 정권에 대해 깊이 알고 있다"며 "이런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정부의 통일 정책이 무조건적인 퍼주기 방식이나 대립 구도가 아니라,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해 남과 북의 진정한 평화통일을 위한 현실적인 통일정책, 국민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진정한 통일정책이 입안되고 실천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날 태 전 공사의 기자회견에 함께 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북한에 일어난 최근의 일들까지 아주 자세히 알고 있는 역량있는 분”이라며 “지금 우리 대한민국에 꼭 필요한 분이 어렵게 대한민국 품으로 오셨다. 이제 그 역할을 다하셨으면 하는 기대를 갖고 있었는데 이런 큰 결단을 내려주셔서 대단히 고맙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한편 태 전 공사는 그 동안 기독교계 북한 인권 단체들의 행사에도 여러 번 참석해 북한 인권과 교회에 대해 강연했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태영호 #자유한국당 #총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