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국회조찬기도회장 김진표 의원
김진표 의원 © 기독일보DB

[기독일보 홍은혜 기자] 기독 국회의원으로 알려진 김진표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사실상 차기 국무총리로 내정됐다는 보도로 말미암아 그에게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그의 총리 임명을 반대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4일 한 일간지 언론보도에 의하면, 문재인 대통령이 차기 국무총리로 김진표 의원을 사실상 확정지었다고 한다. 청와대는 이번 주 인사추천위원회를 열고 안을 의결한 뒤 문 대통령의 최종 재가를 얻어 발표할 방침이다. 김 의원의 총리 결정은 주말 사이 최종적으로 확정이 난 것으로 알려졌으며, 현역인 김 의원은 내년 4월 총선에서 불출마할 것이 확실시되고 있다.

매체는 김 의원을 문 대통령이 낙점한 것에 대해 후반기 국정 운영의 역점을 '경제 살리기'에 두겠다는 뜻이라고 해석했다. 김 의원은 실지로 재정경제부에서 공직을 시작했고, 노무현 대통령 때는 경제부총리 및 사회부총리를 역임했던 더민주당 내 '경제통'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김 의원이 총리로 내정된다는 입소문이 돌면서 그를 반대하는 성명들이 나기도 했다. '김진표총리저지 범시민·종교단체 연석회의'(이하 연석회의)는 4일 성명을 통해 "시민·종교인 요구 외면하는 김진표 총리지명 반대한다"고 했다. 이들은 '종교인 과세' 문제를 지적하며 "김 의원이 종교특권세력을 비호하며 (헌법 근간과 조세법 기본원칙) 근간을 무너뜨렸다"고 주장했다.

연석회의에는 3.1종교개혁연대와 교단자정센터, 기독청년학생실천연대, 대한불교청년회, 불력회, 제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종교자유정책연구원, 종교투명성센터, 참여연대, 한국교회정화운동협의회, 한국종교개혁시민연대 등의 단체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가운데 일부 개신교를 표방하지만 진보 성향으로 구분되는 단체들이 섞여 있다.

이 가운데 기독교를 공격하는데 앞장섰던 종교자유정책연구원(이하 종자연)도 4일 따로 입장문을 통해 "장고 끝에 악수"라며 "후퇴해도 너무 후퇴한 인사"라 비판했다. 종자연 역시 종교인 과세 등을 이유로 김 의원을 문제 삼았고, 특히 '정교분리 위반 심판대상'이라며 "정교유착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왔다"고 주장했다.

이외에도 경실련과 약탈경제반대행동, 정의당 성소수자 위원회, 대불청 등이 반대 논평 및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한편 김진표 의원은 수원중앙침례교회 장로이다. 현재 국회조찬기도회 회장인 김 의원은 2017년 동 단체 회장 취임 때 3.1운동을 기독교인이 주도했다는 사실과, 개헌 국회가 기도로 시작했다는 점을 강조할 정도로 신앙이 좋은 기독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

때문에 이런 그의 신앙으로 말미암아, 더민주당 소속 의원임에도 불구하고 '종교인 과세' 문제와 '동성애 반대' 전력 등을 이유로 현재 진보 성향의 언론 매체와 단체들로부터 비난을 당하고 있는 상황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진표의원 #국무총리 #김진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