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상 미래목회포럼 사무총장
▲이효상 목사ㅣ교회건강연구원장

[기독일보 조은식 기자] 개 교회들이 눈앞에 보이는 현실적인 이유를 내세워 교회의 건강에 집중하기보다는 교인 수가 늘어나는 외형적인 '성장'에 더 관심을 갖는 게 현실이다. 이런 상황에서 건강한 교회문화를 만들어가며 한국교회가 보다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회복을 돕는 실용목회 전문 연구기관이 있다. 올해로 15주년을 맞는 '교회건강연구원'이 바로 그곳이다.

교회건강연구원(원장 이효상목사)이 3월 23일 서울 종로구 연지동 기독교연합회관 17층 강당에서 '교회건강, 열린목회'콘퍼런스를 개최한다. 그동안 연구원은 매년 6월이면 작은 교회 또는 미자립교회 목회자들을 500여명을 초청해서 매년 부흥목회 세미나를 열어왔다. 교회부흥에 대해서 미자립교회, 작은 교회 목회자들과 1년에 한 번 씩 나누기 위해서였다. 이렇게 작은 교회 목회자들이 함께 모여서 머리를 맞대고 한국 교회의 방향성과 대안을 모색하고 기도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하던 것을 한국교회 전국교회 목회자들이 함께 할 수 있는 교회건강을 회복하는 콘퍼런스로 '주님이 원하시는 건강한 교회론-일곱교회를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연구원 이효상 원장을 주강사로 개최된다.

후원이사장 신상현 목사(울산미포교회)는 "주님이 원하는 건강한 교회를 세우고 은혜롭고 풍성한 목회 현장을 만들고 싶은 것이 목회자들의 소망입니다. 그런 점에서 교회건강연구원은 '주님이 원하는 건강한 교회가 뭘까?'라는 그런 물음에서 출발했다"며 "향후 10년 후의 한국교회를 생각하고 시대를 읽는 통찰력으로 교회를 건강하게 만드는 데 교회와 목회자들이 마음과 뜻을 모았으면 한다"고 개최이유와 초청사를 밝혔다.

지난 15년간 119관계전도로 유명한 교회건강연구원은 153기도훈련, 리바이벌제직훈련, 말씀묵상훈련 등 건강한 교회를 만드는 평신도 지도자 훈련과 목회자 부흥세미나를 실시하여 왔다. 교회건강연구원은 행사 때마다 새로운 신간을 출간하며, 교회건강 시리즈를 내놓으며, 교회의 방향성과 대안 제시하는 다양한 콘텐츠 개발·제공왔으며 이번에도 이효상 원장이 계시록의 일곱 교회를 통하여 한국교회의 현실을 진단하고 대안과 처방을 통하여 오늘의 교회건강과 새로운 회복을 모색하는 콘퍼런스이다.

금번 '교회건강, 열린목회'콘퍼런스는 매월내지 격월로 개최하며, 4월에는 13일에도 '목회생태계회복'을 주제로 같은 장소에서 가질 예정이며, 금번 콘퍼런스는 3월 22일까지 교회건강연구원 홈페이지 행사참가란에 사전 신청하면 선착순 300명에 한하여 참가비는 무료이다. 단 당일 현장 참가시는 1만원의 참가비가 있다. www.ucbs.co.kr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효상 #교회건강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