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새누리당과 정부, 청와대의 고위급 인사들이 4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인적 개편 후 첫 회동을 가지고 소통강화에 한목소리를 냈다. 또한 최근 발생한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 피습에 엄정 대응하고 공무원연금개혁에 더욱 고삐를 죄기로 했다.

이번 당정청 고위급 회동은 박근혜 대통령의 중동순방으로 부재중인 상태서 이뤄졌다. 이날 회동에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유승민 원내대표·원유철 정책위의장, 이완구 국무총리와 최경환 경제부총리·황우여 사회부총리,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과 현정택 정책조정수석·조윤선 정무수석, 추경호 국무조정실장 등 10명이 모였다.

이들은 우선 한목소리로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 피습사건과 관련, 철저한 진상조사를 통해 유사사건의 재발을 막기 위한 근본적 대책을 마련해나가기로 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철저한 조사를 통해 그 실체를 밝히고 엄정히 처벌해 다시는 이런 사건이 발생하지 않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앞으로 한·미 양국은 더 굳건한 동맹으로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평화·안정을 지키는 핵심 축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승민 원내대표도 "한·미동맹은 국가안보의 근간이고, 앞으로도 그 뿌리로서 계속 역할을 해야 한다"면서 "이럴 때일수록 한·미관계가 더 굳건해지길 바라는 마음에서 국회와 당에서도 모든 역할 다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정부는 리퍼트 대사 (피습) 부분에 대해 철저한 진상규명 조치를 하겠다"며 "외교관과 외교시설을 포함한 국가중요시설을 철저히 방어하기 위한 대비태세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병기 대통령 비서실장도 "어제(5일)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에서도 지금까지 범인의 종북(從北) 행적 여부나 활동 등을 철저히 조사하고, 배후세력의 존재 여부 등에 대해서도 수사를 통해 규명해 엄정한 조치를 취하기로 결정했다"면서 "우리 사회의 헌법적 가치를 부정하는 세력과 이런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키로 했다"고 말했다.

이들은 공무원연금개혁 최우선 처리에도 한목소리를 냈다. 유 원내대표는 회의 직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공무원연금개혁은)특위 운영시한인 5월2일까지 입법조치를 완료하기로 했다"며 "이를 위해 대타협기구의 활동시한인 3월28일까지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여야 함께 개혁안을 마련키로 했다"며 "노사정위에서 타협된 여러 안들이 입법과 예산으로 국회에서 처리하도록 얘기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4월 임시국회때 연금개혁을 포함한 민생경제 살리기 입법 등 민생법안을 신속히 처리하기로 했다"고 유 원내대표는 덧붙였다.

이외에도 참석자들은 박근혜정부 집권 3년차를 맞아 당·정·청 지도부가 새롭게 구성된 이후 처음 열렸음을 들어 앞으로도 자주 회의를 열어 '상호 소통·협력에 힘쓰자'는데 뜻을 같이했다. 또한 세월호 인양문제와 영유아 보육법 개정안을 두고 당정청은 비공개 회의를 가졌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당정청 #새누리당 #청와대 #소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