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야스니=뉴시스】국내 첫 적외선 우주관측 위성인 '과학기술위성 3호 (STSAT-3)' 발사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발사관리단은 20일 열린 발사준비 최종점검 회의에서 위성과 발사체 및 기상 조건 등을 확인한 결과 예정대로 오늘 오후 1시 10분(한국시간 오후 4시10분)에 발사하기로 결정했다.

러시아 야스니 발사장에는 미래창조과학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천문연구원 등 과학기술위성 3호 개발참여 기관 책임자와 연구진으로 구성된 발사관리단이 발사를 기다리고 있다.

발사관리단장 박경수 미래부 우주기술과장은 "현재까지 발사체와 위성 모두 아무 문제점이 발견되고 있지 않다"며 예정 시간대로 발사될 것이라고 밝혔다.

과학기술위성 3호는 지난 8월 이곳 야스니에서 아리랑 5호 위성을 발사한 드네프르(Dnepr) 발사체를 이용해 발사된다.

드네프르 발사체는 'SS-18 '이라고 불렸던 대륙간 탄도미사일을 개조한 로켓이다. 특이한 점은 지상 발사패드를 이용하지 않고 사일로(SILO) 라 불리는 지하 벙커에서 발사된다는 점이다. 지상 발사패드를 이용하는 로켓에 비해 기상조건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고 발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현재 드네프르에는 과학기술 위성 3호 이외에도 손바닥 크기만 한 규브위성 부터 세탁기 크기의 소형위성 등 총 23개의 위성이 실려 있다. 이중에는 국내 벤처기업 세트렉아이에서 제작 수출한 '두바이셋-2(DubaiSat-2)' 도 포함돼 있다.

드네프르는 발사 후 2분 안에 1단과 2단 로켓이 분리되고, 약 6분 뒤 상단 페어링이 분리되며 위성들을 목표 궤도에 올려놓을 예정이다. 과학기술 위성 3호는 발사 후 약 16분 뒤 고도 600km 지점에서 상단 발사체와 분리된다.

위성과의 첫 교신은 발사 약 90분 뒤 북극에 위치한 스발바드(Svalbard) 지상국에서 이뤄진다. 위성의 위치를 확인하는 비콘 신호를 수신하게 되며, 과학기술위성 3호의 궤도 진입 여부를 파악 할 수 있는 것이다.

'과학기술위성3호'는 발사 후 6시간 뒤, 우리나라 상공을 지나게 된다. 이때 대전 인공위성연구센터 와 접속할 예정이다. 이 교신이 이루어지면 과학기술위성 3호의 성공을 확신할 수 있다.

과학기술위성 3호 총괄책임자 이승우(항우연) 실장 일문일답 .

-발사최종 리허설 결과는?
"발사체 하단과 상단의 결합이 완료된 이후 지상국과 발사통제 리허설까지 정상적으로 마쳐 모든 준비가 완료된 상태다."

-발사 시간이 오후 1시 10분으로 정해진 이유는?
"야스니 발사장 위도 51도 위치와 발사 후 비행시간 등을 고려했다. 과학기술위성 3호는 궤도가 고도 600 km 태양동기 궤도이다. 약 오후 1시 25분께 우리가 목표 하는 궤도에 진입할 수 있도록 발사시간을 결정했다."

-발사 시 예상 기상조건은?
"날씨는 대체로 맑고, 바람이 좀 있으나 발사에는 지장이 없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발사는 예정대로 진행될 예정이다."

-발사 성공여부는 언제 알 수 있는가?
"발사 후 6시간이 지나면 대전에 위치한 인공위성연구센터 지상국과 교신이 이뤄질 예정이다. 정상적으로 교신이 이뤄지고 위성상태를 점검한 이후에 성공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과학위성 #카운트다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