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사전투표 첫날인 27일 오전 제주시 조천읍 조천체육관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서 유권자들이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고 있다.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사전투표 첫날인 27일 오전 제주시 조천읍 조천체육관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서 유권자들이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고 있다. ©뉴시스

6·1 지방선거 본투표가 1일 오전 6시부터 전국 1만4465개 투표소에서 실시된다.

지난달 27~28일 이틀간 실시된 사전투표에는 전체 유권자 4430만3449명 중 913만3522명(투표율 20.62%)이 참여해, 나머지 3516만9927명이 투표할 수 있다.

일반 유권자 투표는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가능하며, 코로나19 확진자는 일반 유권자들이 투표를 마치고 모두 투표소에서 퇴장하는 오후 6시 30분부터 7시 30분까지 할 수 있다.

본투표에서는 7장의 투표용지를 두 차례에 걸쳐 나눠 받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지방선거에서는 ▲광역단체장(시·도지사) ▲교육감 ▲기초단체장(자치구·시·군의 장) ▲지역구 광역의원 ▲지역구 기초의원 ▲비례대표 광역의원 ▲비례대표 기초의원 등 1인7표를 행사해야 한다.

투표용지는 광역단체장과 기초단체장, 교육감 투표용지 3장을 먼저 받아 기표하고 투표함에 투입한 뒤 다시 2차로 광역의원과 기초의원, 비례대표 광역의원, 비례대표 기초의원 투표용지 4장을 받아 기표 후 두 번째 투표함에 투입하면 된다. 국회의원 보궐선거 지역의 경우 1차에서 4장의 투표용지를 받는다.

윤석열 정부 출범 후 23일 만에 치러지는 이번 지방선거 결과에 따라 여야 모두 극과 극의 운명에 설 수밖에 없다.

4년 전인 2018년 제7회 지방선거는 당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투표일 하루 전 열린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성과에 힘입어 광역단체장 17곳 중 14곳, 기초단체장의 66.8%(151곳), 광역의원의 79.1%(652석), 기초의원 56%(1639석)를 석권했다. 국회의원 보궐선거도 12곳 중 11곳을 이겼다.

그러나 이번 선거에선 여당인 국민의힘은 광역단체장 9곳 '플러스 알파'를, 야당인 민주당은 선거 초반 8~9석이던 목표치를 4곳으로 크게 후퇴시키며 '싹쓸이만 막아달라'는 읍소 모드에 들어간 상태다.

국회의원 보궐선거 7곳 역시 국민의힘은 4곳 '플러스 알파'를, 민주당은 자당 몫이던 3곳 '사수'를 외치고 있다.

보궐선거에는 특히 경기 성남분당갑에 출마한 안철수 국민의힘 후보, 인천 계양을 선거에 나선 이재명 민주당 후보의 차기 대권가도 성패도 달려있다.

정치권의 예상대로 여당이 '싹쓸이'할 경우 지방정부를 완전히 장악하면서 '국정 안정'을 바라는 민심을 확인한 윤석열 정부는 '여소야대' 국회의 부담을 덜고 국정운영에 한층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민주당은 최대 주주인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의 조기 등판에도 기대에 못 미치는 결과를 받아 들 경우 지난 대선 이래 억눌려있던 책임론과 계파갈등이 폭발하며 시계제로의 혼돈 상태에 빠질 수밖에 없다.

야당이 '깜짝' 선전하거나 승리했을 때는 정부여당은 국정 드라이브에 급제동이 걸리며 정권 초반부터 난관에 봉착하게 된다.

반면 '정권 견제' 민심을 확인하며 대선 패배 후유증을 딛고 전열을 정비하게 된 민주당은 눈치보지 않고 '거야(巨野)'의 힘을 휘두를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선거운동 마지막 날인 지난달 31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대선이 정권 교체의 전반전이라면 지방선거는 정권 교체의 후반전"이라며 "반드시 승리해 정권 교체를 완성해야 한다"고 필승을 다짐했다. 대선에 이어 지방선거에서 '제2의 심판'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윤호중 민주당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은 마지막 선대위 회의에서 "민주당에게 국민주권을 지켜 낼 힘을 달라. 민주당이 윤석열 정권의 검찰독재에 맞서 국민의 삶과 민생을 지켜내겠다"며 "소중한 한 표를 민주당에게 투표해달라"면서 견제론을 폈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

#지방선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