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홍정 공동대표(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가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이홍정 공동대표(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가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NCCK

일본의 '평화헌법' 개정을 반대하며 일본 시민사회와 함께 하는 ‘19일 행동’ 선포 기자회견이 최근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렸다.

지난 2015년 9월 19일, 집단적자위권 행사를 허용하는 내용의 안보법이 일본 국회에서 강행 통과된 이후 일본의 시민사회와 여당 의원들은 매달 19일 국회 앞에서 그 폐지를 요구하는 ‘19일 행동’을 진행하고 있다.

일본 국민들의 지속적인 반대에도 불구하고 아베에서 스가, 기시다 정권으로 계승되는 헌법 개정의 움직임은 점차 속도를 높여가고 있다. 기시다 총리는 지난해 중의원 임시국회에서 ‘임기 중에 개헌을 완수할 것’을 표명하며 ‘헌법 개정 실현 본부’를 신설하고 대국민 홍보 활동을 위해 전국적 유세 활동을 펼치겠다 밝혔다.

행사를 주최한 한일화해와평화플랫폼 한국운영위 측은 "‘전쟁 가능한 나라 만들기’를 지향하며 헌법 개정을 위해 달려가는 일본의 움직임은 일본 민주주의에 중대한 도전일 뿐만 아니라 동아시아의 평화를 위협하는 일"이라고 밝히며, "일본 시민사회와 연대하며 앞으로 매달 일본대사관 앞에서 ‘19일 행동’을 진행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행사에서는 이홍정 공동대표(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와 양다은(한국YMCA전국연맹) 씨가 함께 기자회견문을 낭독했다.

단체는 "일본의 헌법 제9조는 전쟁 및 무력 행사의 포기, 군대 보유 금지, 교전권 부인 등의 내용을 담고 있어 ‘평화 헌법’이라 불린다. 일본 사회가 전후 국제사회로 복귀하며 또 다시 전쟁을 일으키지 않겠다는 평화에 대한 다짐이자 약속이기 때문"이라며 "그렇기에 일본 정부의 지속적인 개헌 시도는 과거에 대한 반성과 책임을 회피하고 평화를 지우는 일이며 동아시아의 군사적 긴장과 갈등을 고조시키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일본 #평화헌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