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후보
지난 2일 열린 제53회 대한민국 국가조찬기도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 측이 이 후보가 분당우리교회에서 제적된 것으로 최근 알려진 것에 대해 “분당우리교회 주말예배에 비정기 출석했다”며 “교회가 이 후보의 교회활동을 알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는 10일 낸 입장문에서 “이 후보는 지난 2005년 분당우리교회에 등록해 성실히 신앙생활을 해왔고, 다만 약 10년 전인 지난 2010년 성남시장에 당선된 이후 시정업무 등으로 인하여 순모임(소모임)인 ‘다락방 모임’에 나가지 못했다”고 밝혔다.

선대위는 “그러나 이 후보는 분당우리교회 주말예배에 비정기 출석했다”며 “분당우리교회 예배장소가 여러 곳이고 일일이 출석여부를 확인하지 않는 교회의 특성상 교회가 이 후보의 교회활동을 알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선대위는 “또한 분당우리교회는 교회 성도들이 미자립교회나 개척교회 등을 섬기도록 하는 ‘일만성도 파송운동’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이찬수 담임목사는 교인들에게 다른 교회를 섬기거나 예배를 드리는 것을 적극 권했고, 이 후보는 분당우리교회가 아닌 다른 교회에서 예배를 드리기도 했다”고 밝혔다.

선대위는 “분당우리교회는 성도를 교인명부에서 정기적으로 정리하고 있고, 이 과정에서 이 후보를 ‘정기적 신앙활동 확인이 어렵다’는 뜻에서 제적 성도로 분류했으며, 이 후보는 이 사실을 통보받지 못했다”고 했다.

분당우리교회 측은 이날 발표한 관련 입장문에서 “성도님의 사정에 따라 정기적인 교회 출석이 어려워 교회에서 ‘제적 성도’로 등재할 때, 그 사실을 본인에게 통보하지 못할 때가 많다”며 “연락 두절 등으로 연락하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했다.

선대위는 “이 후보가 ‘분당우리교회를 향한 가짜뉴스로 교회가 억울한 오해를 받지 않기를 바라며, 정치적 이유로 순수한 종교 활동이 왜곡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고 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한편, 이 후보는 지난 2일 서울의 한 호텔에서 열린 제53회 대한민국 국가조찬기도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전하며 “분당우리교회에서 열심히 우리 주님 모시고 있다”고 했는데, 이후 이 후보가 이 교회에서 제적된 상태인 것으로 알려지며 논란이 됐었다.

교회 측은 10일 낸 관련 입장문에서 “교회는 등록된 성도님들을 교인 명부에 등재하고, 등재된 성도와 실제 목양하는 성도 수에 허수가 없도록 교인명부를 목양 담당 교역자들을 통해 수시로 관리하고 있다”며 “이재명 성도는 우리 교회에 등록을 했으며, 현재 제적되어 있는 상태”라고 밝혔다.

교회 측은 “저희 교회에서 ‘제적’되었다는 것은 성도님이 ‘분당우리교회 교인으로서 정기적인 신앙 활동 확인’이 어렵다는 뜻”이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재명 #분당우리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