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호 목사
박진호 목사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살전5:16-18)

연말은 감사의 계절인데도 올해는 유독 힘든 일이 많아서 범사에 감사하라는 말씀이 피부에 와 닿지 않습니다. 항상, 쉬지 말고, 범사라는 수식어는 언제나 무슨 일에서나 누구와 있더라도 그래야만 한다는 의미입니다. 힘들면 포기해도 된다거나, 띄엄띄엄 쉬어가며 행하거나, 한참 중지했다가 다시 그래도 된다는 뜻이 아닙니다. 거기다 범사에는 모든 고난도 포함되므로 고난의 이유를 몰라도 나아가 새로운 고난들이 겹쳐도 그래야 한다는 것입니다.

솔직히 저는 도무지 그럴 자신이 없고 실제로 지금껏 성공했던 해가 한 번도 없었습니다. 물론 쉬지 말고 기도하고 항상 기뻐하고 범사에 감사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하나님도 분명히 신자가 고난으로 얼굴을 찡그리고 괴로워하며 의심 원망 불평하는 것을 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현실 삶은 고난의 연속이므로 열심히 노력해도 잘 되지 않으니 신앙적인 딜레마에 빠집니다.

간혹 당장에 감사가 안 되어도 의지적으로 감사하려고 노력했더니 아주 바람직한 모습으로 끝났고 점차 범사에 감사할 수 있었다는 간증들을 합니다. 추측컨대 몇 번 그럴 수 있었다는 뜻이지 범사에 항상 그러지는 못했을 것입니다. 내년부터는 아니 지금부터라도 진정한 감사로 올해를 마감할 수 있도록 무엇이 문제인지 살펴보겠습니다.

문맥상의 정확한 의미

이런 딜레마에 빠지는 까닭이 신자의 소망이나 의지력이 약해서가 아닙니다. 본문에 드러난 하나님의 뜻을 정확히 모르기 때문입니다. 또 그 원인은 계속 강조하듯이 성경을 읽을 때 한두 구절만 따로 떼서 문자적으로 해석하는 습성에 젖어있기 때문입니다. 크게 두 가지 잘못을 범하는데 첫째, 앞뒤 문맥의 흐름을 살피지 않고 둘째, 그 짧은 문장의 정확한 뜻조차 따지지 않습니다.

먼저 앞뒤 문맥에서 놓치고 있는 의미는 무엇입니까? 단순히 신자 개인의 개별적 삶에 해당되는 말씀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바울 서신서가 개인에게 보내는 것 몇 개 빼고는 대체로 그렇지만 데살로니가 전서에선 유달리 ‘형제들아’라는 호칭을 계속 반복하고 있음에 주목해야 합니다. 본문도 12절에서 ‘형제들아’라고 시작해서 18절에도 ‘너희를 향한’이라고 지칭했습니다. 데살로니가 교회공동체를 향해 복음 안에서 올바른 신앙을 유지하면서 경건한 삶을 살도록 격려 권면하는 책입니다.

이 책은 바울 서신서를 포함해 신약성경 중에 가장 먼저 AD 51년경에 저작한 것으로 봅니다. 예수님의 재림이 자기들 세대 안에 임박했다고 성도는 물론 사도들까지 오해하고 있을 때였습니다. 이 서신 후 약 6개월 뒤에 기록한 데살로니가후서에는 “우리가 들은즉 너희 가운데 게으르게 행하여 도무지 일하지 아니하고 일을 만들기만 하는 자들이 있다 하니”(살후3:11)라는 말씀이 나옵니다. 예수님이 곧 오실 텐데 일할 필요가 없다는 이단적인 풍조마저 교회 안에 생겼습니다.

그래서 바울이 데살로니가 전후서를 저작한 목적 중에는 재림에 대한 성도들의 관심과 오해에 관해 해답을 주려는 의도도 있었습니다. 주님의 십자가 대속죽음 이후 약 20년이 되어가므로 신자들 중에 이미 죽은 자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특별히 자기들 당대에 예수님이 오신다면 그들은 어떻게 되느냐는 의문이 신자들 사이에 제기되었습니다.

그 의문에 대해 바울은 “형제들아 자는 자들에 관하여는 너희가 알지 못함을 우리가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는 소망 없는 다른 이와 같이 슬퍼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4:13)고 변증을시작합니다. 알지 못함을 원하지 않는다고 이중부정으로 표현했으니까 너희 모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진리라고 강조한 것입니다.

그 진리는 주님이 재림하면 예수 안에 자는 자도 함께 데리고 오시고(14절), 주님 강림하실 때 살아있는 자가 앞서지 못하며(15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니까(16절)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때와 시기에 관해선 쓸 것이 없다고 즉, 주님이 언제 재림하실지 가르쳐 줄 것도 없고 알 수도 없다고 다시 깨우쳐주었습니다.(5:1)

그럼에도 확실한 것은 도적 같이 아무 예고 없이 홀연히 강림하시니까 신자들은 그 때까지 믿음으로 깨어 근신만 하면 된다고 권면했습니다.(5:2-10) 무엇보다 신자는 이미 빛의 아들이 되어서 어둠을 벗어나 빛 속에 있으니 언제 재림해도 아무 염려할 것 없다고 격려했습니다.(5:4,5) 예수님이 우리를 위해 죽으신 것은 신자가 죽으나 사나 항상 함께 살게 하려고 하신 것이므로 신자들은 피차 이런 믿음과 소망으로 서로 권면하고 피차 덕을 세우라고 권했습니다.(9,10절)

부활에 관한 의문에 대답을 하고 재림에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 권면한 후에 11절에 다시 ‘형제들아’라고 불렀습니다. 그 앞 10절에서 서로 권면하고 피차 덕을 세우라는 계명의 구체적인 실천방안에 대해 가르치겠다는 것입니다. 서로 사랑으로 귀히 여기고 화목하며 약하고 힘든 자들을 붙들어주고 오래 참으며 모든 사람을 항상 선으로 대하라고 했습니다.(12-22절) 이런 방안들 중에 상기 본문이 속해있습니다. 그 방안을 다 설명한 후에 다시 주님의 재림에 대한 소망을 심어주고 있습니다.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를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의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강림하실 때에 흠 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23절)

따라서 범사에 감사하라는 계명은 기본적으로 주님의 재림을 대비하는 교회공동체에서 성도들끼리 서로에게 취해야 할 자세에 관한 말씀입니다. 그 시기가 자기들 당대라고 믿는다면 마땅히 순전한 믿음을 유지해야할 것이므로 모든 악은 버리라고 명한 것입니다.(22절) 그 전에 성도들끼리 “악을 악으로 갚으면서”(15절) 또 범사에 하나님께 원망만 하고 감사하지 않으면 어떻게 마지막 구원의 완성에 참여할 수 있겠습니까?

실제로 초대교회는 소유를 팔아 나누며 자기 것이라 주장하지 않는 순수하고 이상적인 공동생활을 했는데(행2:44-45) 이처럼 주님이 곧 오신다고 오해한 탓도 있습니다. 그러다 스데반 순교 사건으로 유대인들로부터 큰 핍박이 임해 신자들이 흩어져 버렸습니다.(행8:1) 또 글라우디오 황제 때는 큰 흉년이 들어서(행11:28) 더 이상 공산적인 공동체는 유지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이 너희 당대에 예수님이 오시지 않을 것이며 무엇보다 아무리 종말이 임박해도 사람들로 일하지 않고 게으르게 만들 수 있는 공산주의는 당신의 뜻이 아님을 알게 해주려는 섭리였던 것입니다. (계속)

2021/12/5

* 이 글은 미국 남침례교단 소속 박진호 목사(멤피스커비우즈한인교회 담임)가 그의 웹페이지(www.whyjesusonly.com)에 올린 것을 필자의 허락을 받아 게재한 것입니다. 맨 아래 숫자는 글이 박 목사의 웹페이지에 공개된 날짜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진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