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서적으로 건강한 제자』
©도서『정서적으로 건강한 제자』

정서적으로 건강한 제자훈련(Emotionally Healthy Discipleship)은 육중한 돌과도 같은 진짜 제자훈련으로 방향을 급선회하라는 강력한 촉구이다. 물론 그 과정은 힘들고 복잡하고 부담스럽다. 하지만 진정한 석조 건축물처럼 오랜 시간을 버티는 결과물이 탄생한다.

정서적으로 건강한 제자훈련(EHD)의 본질은 올바로 실행될 때 교회나 사역 단체나 여타 조직의 모든 영역을 변화시킬 수 있는 성경적인 신학이다. 정서적으로 건강한 제자훈련(EHD)은 무거운 하중을 견딜 수 있는 돌 위에 세워진 제자훈련의 구조이다. 이런 종류의 훈련을 거칠 때 교인들은 주변에서 아무리 거센 위기와 격동이 일어나도 조금도 요동치지 않는다.

피터 스카지로 - 정서적으로 건강한 제자

올라인교회
©도서『올라인 교회』

우리가 당면한 문제는 지금까지 당연히 생각했던 ‘교회의 건물이나 제도’를 지키는 것이 아니라 교회의 본질적 기능인 ‘복음 전도’를 어떻게 수행할 것이냐를 고민하는 것이다. 예배의 변화가 사회의 변화에 따른 불가피한 선택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복음의 본질을 찾아가려는 변화가 되어야 한다. 다시 말해 변화의 이유가 단지 생존을 위해서가 아니라, 교회를 변하지 않는 복음 위에 다시금 세우기 위한 것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세속화된 공동체가 아니라, 세상 속에서 하나님의 기대와 소명을 가지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거룩한 교회 공동체가 되는 꿈을 다시 꾸어야 한다.

김병삼 - 올라인 교회

도서『나랑 결혼해 줄래?』
©도서『나랑 결혼해 줄래?』

저는 이 책을 읽는 당신이 결혼식 준비가 아니라 결혼 준비를 잘하면 좋겠습니다. 결혼식을 준비하면서 갈등을 겪을 때도 있을 것입니다. 물론 결혼 생활 중에도 그럴 것입니다. 그럴 때마다 결혼의 세 가지 요소가 있는지 점검해 보세요. 삼위일체 하나님께 배운 것을 실천해 보세요. 다름을 하나 됨으로 채워 나가는 것이 결혼이라는 사실을 항상 되새기고, 사랑으로 소통하려고 노력해 보세요. 무엇보다도 두 사람 사이에 예수 그리스도를 다림줄로 세우고 그분을 닮아 가기를 힘쓰기 바랍니다.

김상호 - 나랑 결혼해 줄래?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