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균 국무총리,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추미애 법무부 장관 등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참석해 있다.
세균 국무총리,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추미애 법무부 장관 등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참석해 있다. ©뉴시스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아들의 군 휴가 특혜 의혹으로 연일 입방아에 오르고 있다. 올해 초 취임한 추 장관은 검찰 인사, 수사지휘권 발동 등 주요 고비마다 강경한 입장을 관철해 왔으나 자녀 의혹으로 입지가 흔들리는 모양새다.

7일 법조계에 따르면 국민의힘(옛 미래통합당)은 이날도 추 장관 아들 의혹과 관련해 비판을 쏟아내며 추 장관의 사퇴를 촉구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추 장관은 스스로 지휘를 회피하고 독자적으로 특임검사가 수사하도록 결론을 내주든지 아니면 장관을 사퇴하든지 결단을 내려주길 바란다"고 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도 "즉각 사퇴하라"며 "검찰총장은 즉각 특임검사를 임명하고 중립적이며 객관적인 수사를 해야하고, 수사가 미진할 경우 특검 추진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추 장관 아들 군복무와 관련해 휴가 특혜 등 의혹 제기가 줄을 잇는 상황에서 야당은 특검까지 언급하며 추 장관을 압박하는 모습이다.

앞서 추 장관은 지난 1월 법무부를 이끌게 된 이후 거침없는 행보를 이어왔다.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과 관련해서는 역대 두 번째로 수사지휘권을 발동했고, 올해 두 차례 단행한 인사에서는 전례를 깨고 검찰총장 의견을 거의 반영하지 않았다.

때문에 논란과 비판도 많았다. 하지만 추 장관은 논란이 불거질 때마다 더욱 적극적으로 자신의 입장을 밝히며 뜻을 굽히지 않았다. 검찰 내부 반발 등이 감지될 때에는 언론과 SNS를 통해 반박하며 강경돌파하는 식이었다.

하지만 취임 9개월째에 아들 의혹으로 큰 암초를 만났다는 분석이 나온다. 야당이 의혹 제기에 총공세를 펴고 있는 만큼 추 장관의 입지도 흔들릴 수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추 장관은 아들 관련 의혹에는 다소 소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그간 SNS를 통해 검찰 인사나 검언유착 의혹 등 법무부 현안은 물론 부동산 정책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입장을 밝혀온 점을 감안하면 다소 의외라는 지적도 나온다.

지난 주말 사이 논란은 오히려 증폭된 모양새다.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동부지검이 '휴가를 연장하라는 추 장관 보좌관 압박이 있었다'는 취지의 참고인 진술을 조서에 담지 않았다는 의혹이 불거졌고,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당시 추 장관의 아들을 통역병으로 선발하라는 압력이 있었다는 카투사 부대 책임자의 주장이 나오기도 했다.

추 장관은 연일 이어지는 의혹 제기에 일일이 대응하기 보다는 우선 검찰 수사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으로 보인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추미애 #법무부장관 #아들의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