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날로 갈수록 정교해지는 각종 문서 위조에 대비하기 위한 QR코드 식별 기법이 개발됐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원장 서중석)은 9일 지난해 원전비리, 군수비리 등에 사용된 위조 성적서, 고액 위․변조 수표 등의 문서 위․변조 사건 발생에 대한 대응책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한 위․변조 식별 기법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기술은 기존의 아날로그 문서에 디지털암호화 기술을 적용해 보안성과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인 프린터를 이용해 출력되는 모든 문서에 적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 앱으로 위․변조 확인 코드를 촬영하면 코드를 바로 해석해 위․변조 여부를 판단해 스마트폰으로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그간 은행권 수표, 각종 증명서, 성적서 등은 이미 다양한 위조방지 요소를 사용해왔으나, 내부자 공모가 수반된 정교한 변조의 경우 식별이 어려우며, 일반 국민이 다양한 위․변조 요소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할 경우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관련 지식과 장비가 필요한 실정이었다.

국과수 관계자는 "지난 몇 년간 사기도박카드 식별 앱, 여권위변조감별시스템, 운전면허 부정발급차단 얼굴비교시스템 개발 등 위․변조 범죄 예방을 위한 연구에 주력해왔다"며 "이번 스마트폰을 이용한 문서 위․변조 확인 기법은 여전히 만연해 있는 위․변조 범죄에 대한 대안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원장 서중석)은 9일 지난해 원전비리, 군수비리 등에 사용된 위조 성적서, 고액 위․변조 수표 등의 문서 위․변조 사건 발생에 대한 대응책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한 위․변조 식별 기법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국과수의 기술을 은행 잔액증명서에 적용한 예시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국과수는 앞으로도 다양한 문서 보안 기술에 관해 공동연구 및 위조방지 기술 고도화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국과수 서중석 원장은 "형편없이 위․변조해도 받는 사람이 눈치 채지 못하면 성공하는 것이고, 정교하게 위․변조해도 받는 사람이 눈치 채면 성공하지 못하는 것이니, 받는 사람이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주는 게 이 방법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QR #국립과학수사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