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계의 가장 큰 고질병은 바로 구인난. '일 할 사람이 없어 영업을 못한다'는 소리가 끊이질 않을 만큼 인력대란을 겪고 있다. 체감 실업인구가 200만 명에 달하지만 3D(Dirty, Dangerous, Difficult) 업종으로 낙인 찍힌 외식업소들은 직원들의 잦은 이직과 지원 기피로 사람 구하기가 어려운 게 현실이다.

이런 가운데 외식문화기업 강강술래가 직원들의 복지정책 일환으로 자녀 교육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학자금 지원에 나섰다.

이에 강강술래는 최근 서울 노원구 상계점에서 중·고등학교에 다니는 자녀나 동생이 있는 직원을 대상으로 ‘학자금 수여식’을 가졌다. 수혜대상 학생은 약 200명으로 전체 임직원 1000명의 5분의 1에 달하며, 지원금액도 연간 1억 원을 훌쩍 넘는다. 대기업이나 공기업에서 직원 자녀에게 학자금을 지원하는 사례는 많지만 외식업계의 경우 거의 전례를 찾을 수 없는 파격적인 혜택이다.

이를 통해 직원들의 자부심과 소속감을 높이고 회사비전을 함께 공유하는 기회로 활용하는 한편 우수한 내부 인재를 발굴 및 양성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근무조건 개선은 업무효율성 향상과 고객에 대한 서비스의 질 향상으로 이어질 것으로 회사측은 기대하고 있다.

강강술래는 이와 함께 각 매장별로 월간, 분기간, 연간 우수사원을 선정해 문화활동을 지원하는 상품권을 지급하고 있다. 근속연수에 따라 직원가족이나 부모님들께 선물세트를 보내고 국내 및 해외여행, 유급휴가 등 다양한 복지정책을 펼친다. 이 덕분에 이직률이 낮아 오래 근무하는 직원 비중이 높다. 우수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비결이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장학금을 받은 고등학생 이미진 양은 “어머님이 일하시는 곳에 초대돼 장학금을 받아 너무 기쁘고 앞으로 대학등록금도 지원받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상계점 3년차 직원인 손정희씨도 “물가가 많이 올라 걱정이었는데 학자금을 지원받아 신이 나고 일할 맛이 난다”고 즐거워했다.

한편, 김상국 사장은 “외식업이 기피 업종이 아닌 행복한 일터가 되기 위해선 직원들의 복지증진에 대해 비용이 아닌 투자라는 인식의 전환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직원이 행복할수록 고객만족도도 높아질 수 있는 만큼 앞으로도 복지정책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사진설명=강강술래 노원구 상계점에서 열린 ‘직원자녀 학자금 수여식’에서 김상국 사장(가운데)과 장학증서를 받은 직원 및 학생들이 활짝 웃으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_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강강술래 #김상국사장 #김상국 #학자금 #직원복지 #외식업계 #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