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표절과 자질 논란을 불어일으킨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9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렸다. 여당은 김명수 후보자의 자질을 높이 평가하면서 옹호한 반면 야당은 김 후보자의 논문표절과 사교육업체 주식매입 등 각종 의혹을 추궁하며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새누리당 강은희 의원은 "보통 교수님들이 본인의 연구에만 몰두하는 성향이 큰데 내정자는 오히려 본인보다 제자들이 공부하는 걸 많이 독려하고 토론 시간을 상당히 많이 가졌다"고 김 후보자를 치켜세웠고 서용교 의원은 인사청문회의 문제를 지적하며 "본인이 살아온 모습과는 다르게 언론에 비춰지고 있다. 왜 해명을 안 하냐? 후보자는 본인 모습과는 다르게 인청의 한계 때문에 이상한 모습으로 이 자리에 올라와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새정치민주연합 박홍근 의원은 "국민과 언론이 한목소리로 부적절하다고 한다. 이미 없는 사실을 지어낸 것도 아니고 언론이 직접 파헤친 것도 많다"며 "이미 국민의 신망을 잃은 분이다. 이제라도 책임을 통감하고 물러서는 게 대통령과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주장했다.

같은 당 유은혜 의원은 "표절한 논문을 승진심사 논문으로 제출해서 부당하게 승진한 사람을 어떻게 교육부장관으로 임명할 수 있겠나"라며 "정직하지 못하고 성과를 가로채고, 논문을 베낀 사람이 사회공직자로서 높은 위치에서 역할을 할 사람이면 아이들이 무엇을 보고 배우겠나"라고 비난했다.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는 청문회에서 최근 불거진 논문표절 등 각종 의혹에 대해 "당시 학계 분위기나 문화 등을 충분히 감안해 판단해 달라"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이날 오전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각종 신상에 관한 의혹들을 지켜보면서 제 자신을 좀 더 다스리지 못한 과오에 깊은 성찰의 시간을 가졌다"며 "일부 과장된 부분도 있다는 것을 고려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또 그는 "평생을 교육학자이자 교육자로 살아오면서 오로지 교육 하나만을 바라보고 살아왔다고 자부한다"며 "세월호 침몰 사고 이후 국가개조가 요구되는 시점에서 국민들과 위원들의 심려를 끼쳐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제자논문 가로채기 논란에 대해서도 "단독저자로 올린 1건에 대해서는 제 실수"라며 "뼈아프게 느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김 후보자는 "교육부 장관으로 일할 기회가 주어지면 이번 일을 본보기로 삼아 더 큰 책무감과 사명감을 갖고 국가와 교육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교육 정상화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 ▲고등교육 경쟁력 강화 및 능력중심 사회 마련 등을 제시,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교육과 창조경제를 이끌어 나가는 창의인재를 키우는데 노력하겠다"며 "갈등을 야기하는 교육정책을 적극적으로 조장하고 현장과의 소통으로 사회통합의 기준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밖에 논문표절 의혹과 연구비 부당수령 의혹, 연구실적 부풀리기 의혹 등을 대부분 부인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김명수 #청문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