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국제무대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명시적으로 제기하면서 일본의 태도변화를 강력히촉구했다.

일본 정부가 과거에 사죄의 뜻을 담았던 고노(河野)담화 수정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데 대해 "유엔 인권 메커니즘이 일본 정부에 대해 수차 요청한 것에 대한 정면 도전"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윤 장관은 5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25차 유엔 인권이사회(UNHRC) 고위급 회기 기조연설에서 "21세기 현재에도 (무력)분쟁하 성폭력 문제가 악화되고 있는 것은 과거에 발생해 아직 해결되지 않고 진행 중인 문제와도 관련된다"면서 "실증적 사례가 일제하 일본군 위안부 문제"라고 지적했다.

윤 장관은 "이 문제는 한국, 중국, 동남아, 네덜란드 등 피해국과 일본간의 양자 문제만이 아니라 인류 보편적인 인권 문제이며 여전히 살아 있는 현재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윤 장관은 "최근 들어 일부 일본 정치 지도자들은 20여 년 전 일본 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군 관여와 강제성을 인정하고 사죄와 반성의 뜻을 표명한 정부 담화(고노담화)마저 다시 검증하겠다고 나서고 있다"면서 "나아가 이틀 전에는 일본 정부 내에서 후세의 교육을 담당하는 고위 인사가 위안부 문제가 날조됐다고도 했다"고 비난했다.

윤 장관은 "이는 한평생을 당시의 끔찍한 기억 속에서 정신적, 육체적 고통을 감내해온 전세계 모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명예와 존엄을 다시 한번 짓밟는 것으로 역사적 진실을 외면한 반인도적, 반인륜적 처사"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윤 장관은 "이런 상황에서 일본 정부가 '21세기인 지금도 여성에 대한 성폭력이 끊이지 않는 현실에 분개한다'고 하면서 '여성이 빛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주장하는 것은 이중적인 태도"라고 지적했다.

우리 정부의 외교수장이 유엔 등 국제무대에서 '일본군 위안부'를 직접 표현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윤 장관이 이날 연설의 절반 가까이를 위안부 문제에 할애, 일본의 태도를 조목조목 고강도로 비판한 것은 최근 일본의 역사퇴행적인 언행이 한계선을 넘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일본위안부 #위안부부정 #고노담화 #윤병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