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사진) 서울시장이 "24일 치러질 서울시 무상급식 관련 주민투표 결과에 '시장직'을 걸고 책임을 다하겠다"며 이번 주민투표에 실패할 경우 시장직에서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혔다.

오 시장은 21일 오전 10시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주민투표에서 투표율이 33.3%에 못미쳐 투표가 무산되거나 개표에서 과반수 찬성을 얻지 못할 경우, 모두 시장직을 걸고 책임지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특히 오 시장은 "오늘의 제 결정이 이 나라에 '지속가능한 복지'와 '참된 민주주의'가 뿌리를 내리고 열매를 맺는데 한 알의 씨앗이 될 수 있다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다해도 더 이상 후회는 없다"고 각오를 밝혔다.

그는 이어 "이 같은 결정을 내리기 까지 고통스럽고 힘든 시간의 연속이었다"며 "이번 복지포퓰리즘과의 전쟁은 피할 수도 없고, 피해서도 안 되는 선택이기도 했다"며 자신의 소회도 털어놨다.

오 시장은 끝으로 "복지원칙을 바로 세울 수 있는 있는 것은 내년 총선과 대선 앞에 흔들리는 여야 정치인이 아니라 오직 유권자 여러분"이라며 "반드시 33.3% 투표율을 넘겨 시민의 엄중한 뜻이 어디에 있는지를 확실히 보여주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오 시장은 이번 주민투표에서 투표율 미달로 개표도 못한채 주민투표가 무산되면 시정운영에 상당한 어려움에 부닥칠 것으로 보고 주민투표 결과와 시장직의 연계를 고민해왔다.

하지만 자신의 말대로 '어려운 결정'을 내린 오 시장의 이날 '주민투표 결과와 시장직 연계 선언'이란 막판 승부수가 결정적 승리 요인으로 작용할지는 24일 판가름이 날 것이다.

한편, 한나라당은 오 시장이 이번 주민투표에 시장직을 걸었다가 실패해 사퇴할 경우 이어지는 보궐선거에서 자칫 야당에 서울시장직을 넘겨주는 사태가 벌어질 가능성에 우려를 나타내왔다.

이에 따라 이번 주민투표에서 투표 참가와 거부 양 진영의 막판 총력전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오세훈 #서울시장작 #무상급식 #주민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