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유해환경개선단 음란도서 면죄부 주는 간행물윤리위원회 규탄집회
청소년유해환경개선단이 ‘음란도서 면죄부 주는 간행물윤리위원회 규탄집회’를 개최했다.

전국 17개 지역(광역지자체 기준)의 71개 학부모 단체들이 참여하는 ‘세종 청소년유해환경개선단’이 25일 세종 문화체육관광부 앞에서 ‘법률과 규정을 무시하고 음란유해도서를 편파적으로 심의한 간행물윤리위원회를 규탄한다’는 제목으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 단체는 이날 발표한 성명서에서 “2023년 10월 10일 전국 학부모 단체 대표 32인은 출판문화산업진흥법 시행령 제12조의 4호에 따라 음란 유해 도서 66권에 대한 심의를 청구했으나, 간행물윤리위원회는 출판의 자유를 빙자하여 해당 법률을 임의로 해석하여 집행을 거부했다”며 “이에 우리는 문화체육관광부에 법률해석을 요청했으나, 담당자는 해당 조항에 대한 1차 해석도 없이 법제처에 유권해석을 요청했다”고 했다.

이어 “2023년 12월 중순 경 법제처에서 해당 도서에 대해 심의해야 한다고 유권해석을 했으나, 간행물윤리위원회는 이마저도 무시하고 심의를 미뤄왔다”며 “올해 2월 학부모 단체의 대표들이 지속적으로 제기한 민원에 압박감을 느낀 간행물윤리위원회는 심의 요청된 66권 중 일부인 11권에 대해서만 심의했으나, 11권 모두에 대해서 ‘불문’ 결정 즉 청소년 유해 도서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내용으로 의결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에 우리는 다음의 두 가지 점을 근거로, 법률과 규정을 무시한 간행물윤리위원회의 결정을 규탄하며, 나머지 55권에 대하여 공정한 판정을 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첫째, 심의 기준을 일관적으로 적용하지 않고 편파적인 심의를 했다. 청소년보호법 제9조 제1항 제1호 및 동법 시행령 제9조 개별심의기준 나목에는 ‘성행위와 관련하여 그 방법, 감정, 음성 등을 지나치게 묘사한 것’을 유해 도서 판정의 기준으로 적시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간행물윤리위원회는 성행위의 방법, 감정, 음성을 매우 노골적으로 묘사한 11권의 도서에 대하여 면죄부를 준 것”이라고 했다.

게다가 “간행물윤리위원회는 법제처의 유권해석을 무시하고 심의를 미루던 지난 1월 5일 위원회 회의에서 법률에서 정한 심의 기준대로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고 의결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미 청소년 유해 도서로 판정된 도서에 비해 훨씬 더 심각하고 구체적인 성행위 묘사가 포함된 11권에 대하여 유해성 없음이라는 비상식적인 판정을 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예를 들어 ‘거짓말쟁이 β의 운명의 사랑’이라는 도서의 내용 중에는 ‘촉촉하게 젖어있지? 나 아픈거 잘 참어. 하나도 안 무서워. 콘돔 없어. 안심해 오늘은 안 넣을거니까’ 등의 대사가 있음을 근거로 상기의 기준에 의해 청소년유해도서로 판정했다. 반면 이번에 면죄부를 받은 11권의 도서 중 한 권인 ‘소녀×몸 교과서’라는 제목의 책의 113페이지에는 ‘클리토리스 주변과 외음부를 손으로 지그시 눌러 보거나, 수건 또는 베개를 대고 문질러 보거나, 샤워 물줄기로 자극해 볼 수도 있어요’라고 훨씬 더 구체적인 성행위 방법이 묘사돼 있다”고 했다.

특히 “게다가 유해 도서로 판정된 ‘거짓말쟁이 β의 운명의 사랑’에는 성기를 묘사한 그림이 전혀 없으며 성행위를 암시하는 그림만 게시돼 있는 반면, 면죄부를 받은 ‘소녀×몸 교과서’에는 매우 사실적으로 그려진 여성의 성기가 삽화돼 있으며, 상기의 성행위에 대한 묘사를 직접 실천할 수 있도록 클리토리스 등 각 부위의 명칭까지 설명돼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것이 과연 심의 기준의 일관된 적용인지 간행물윤리위원회는 답변해야 한다”며 “둘째, 재심의를 요청한 학부모 단체에 대하여 거짓으로 답변하여 민원인의 정당한 권리를 침해했다”고 했다.

아울러 “학부모 단체는 올해 2월 27일 간행물윤리위원회의 사무국장에게 전화해 재심의와 관련된 절차를 문의했으나, 재심의는 출판관계자만 가능하며 청구인은 재심의 자격이 없다는 취지로 답변했다”며 “하지만, 이러한 민원 응대는 간행물윤리위원회 정관 제29조 및 위원회 규정 제8조에 명시된 청구인의 정당한 권리를 위계에 의해 침해한 범죄 행위”라고 했다.

또한 “학부모 단체의 대표는 올해 2월 29일 국민신문고를 통해 간행물윤리위원회 정관 제29조에 따라 청구인이 직접 참석해 의견을 구술할 권리를 행사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고, 청구인이 섭외한 전문가의 자문을 청취해달라고 요청했으나, 간행물윤리위원회 담당자는 올해 3월 11일 작성한 국민신문고 답변서에서 청구인의 요청 사항과 무관한 전혀 엉뚱한 대답으로 요청을 거부했다”고 했다.

이에 “전국의 71개 학부모 단체의 대표들은 간행물윤리위원회의 불법적인 행위를 강력히 규탄하며, 나머지 55권에 대하여 공정한 심의를 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간윤위 #청소년도서 #유해성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