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파른 탈종교화’ ‘가나안 성도의 확대’
‘30·40층의 이탈’과 자녀들 이탈로 인한 ‘교회학교 감소’ 등 지적
코로나 지난 한국교회, 여전히 기존 질서와 체계 못 벗어나

2024 목회 전망
한국교회의 탈종교화의 가속화를 보여주는 통계. ©목회데이터연구소 웹페이지

지용근 목사(목회데이터연구소)가 19일, 필름포럼에서 열린 2024년을 조망하는 문화선교포럼에서 2023년의 통계를 기반으로 ‘한국 교계와 목회’에 대한 전망을 내놓았다.

지 목사가 통계조사를 통해 지적한 엔데믹 시기를 지나는 한국교회의 주요 현상으로는 ‘가파른 탈종교화’, ‘가나안 성도의 확대’, ‘30·40층의 이탈’과 이에 따른 이들의 어린 자녀들의 이탈로 인한 ‘교회학교 감소’ 등이 있다.

지 목사는 “교회가 코로나로 인해 어려워지며 변화의 필요성은 느끼지만 여전히 위계질서, 기존의 체계를 바꾸려는 구체적인 움직임은 느끼지 못한다. 현실에서 부딪히는 어려움 때문에 갈등을 다루고 싶어 하지만, 오랜 전통과 습관에서 쉽게 벗어나지 못한다”며 “특히, 사회는 변화의 흐름에 발 빠르게 대응하려고 한다. 그런데 교회는 여전히 사회의 변화나 다음세대 이슈에서 큰 변화가 없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를테면, 요즘은 대기업이나 중소기업이나 기업 문화가 비슷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런 30·40층들이 기업에서는 오히려 공정과 수평적 관계를 경험하다가 오히려 교회에 와서 수직적 위계질서에 숨막혀 한다”고 했다.

이어 “출생률 감소로 인해 아이들의 감소세가 있는 것이 맞지만, 그에 비해 교회학교 비율은 급격하게 줄어들고 있다. 이것은 부모의 신앙이 아이들의 신앙생활을 결정되는 한국교회의 특징인 ‘가족종교화’ 현상으로 30·40층의 이탈로 인해, 그의 자녀들이 자연스럽게 교회에서 이탈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 목사는 2024년을 조망하며 “수평 이동이 가속화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코로나를 지나며 교세가 줄어드는 한국교회의 상황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심방, 예배, 상담, 전도, 말씀 등을 비롯해 목회에 여러 가지 요소가 있지만 앞으로는 ‘소그룹사역’이 성숙하고 활발하게 이뤄지는 교회, 그리고 30·40층 사역에 중점을 두는 교회, 또한 고령화된 기성세대를 잘 이해하는 교회 등으로 수평 이동이 가속화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다음세대를 외치지만 여전히 막상 구체적 행동을 하지는 않고 있다. 이런 교회와 지금까지 이어온 교회의 체제와 질서 방식을 고수하는 교회의 교인들은 앞서 언급한 교회로 수평 이동으로 빠져나갈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용근 목사는 ‘하락하는 교세의 대안’으로 ‘선택과 집중’을 제안하며 “교세가 하락과 축소하고 있는 지금의 시대에 교회는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 예수님이 마르다에게 ‘여러 가지 일로 분주하나, 혹 1가지 일이라도 족하다’고 하신 말이 있다”며 “교회가 여러 가지 일을 무리하게 다루기보다는 교인들이 딱 1가지를 바라보고 살아가며, 이것을 마음에 새겨 삶으로 살아낼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24목회방향 #2024목회조망 #2024목회캐워드 #한국탈종교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