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비전이 오는 30일 이재정 국회의원과 ‘해외긴급구호에 관한 법률’ 개정 토론회를 공동 주최한다
월드비전이 오는 30일 이재정 국회의원과 ‘해외긴급구호에 관한 법률’ 개정 토론회를 공동 주최한다. ©월드비전 제공

국제구호개발 NGO 월드비전(회장 조명환)은 오는 30일 이재정 국회의원(국회 산업통산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과 함께 ‘인도적 지원의 법적 기반 강화를 위한 ‘해외긴급구호에 관한 법률’ 개정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26일(월) 밝혔다.

월드비전에 따르면 전쟁·기아·지진 등 해외 재난으로 인도적 지원이 절실한 아동과 주민은 약 3억 6천만 명으로(지난 5월 기준), 그 숫자는 세계 인구 수 3위인 미국보다 높다. 특히, 작년 한 해에만 하루 17만 명꼴로 증가한 가운데 장기간 위기가 지속되는 지역에서 아동들의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번 포럼은 현행 ‘해외긴급구호에 관한 법률’이 담고 있는 인도적 지원의 일부 활동 즉 ‘긴급구호’와 더불어 재난에 대비하기 위한 예방적 활동과 이후 삶의 회복을 위한 활동을 포괄하는 인도적 지원의 법적 기반 강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월드비전과 이재정 국회의원이 공동으로 주최, 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굿네이버스·글로벌호프·기아대책·세이브더칠드런·어린이재단·컨선이 후원한다.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30일 오전 9시 30분부터 진행된다.

포럼은 이재정 국회의원과 월드비전 조명환 회장의 개회사로 시작하며, 이어 '우리의 간절한 외침, 아웃크라이'라는 주제로 시리아 마르와(Marwa) 아동과 대한민국 김민지 아동이 각각 대표로 청원서를 낭독할 예정이다.

앞서 월드비전은 지난 6월 1일부터 김혜자의 국민청원캠페인 아웃크라이(OUTCRY)를 진행하고 있다. 김혜자의 국민청원캠페인 명칭인 ‘아웃크라이’는 대중의 격렬한 외침을 의미하며 재난 피해 아동을 위한 시민의 적극적 청원 참여를 염원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이날 국민청원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된 세계시민교육을 이수한 아동들의 청원편지 전달식도 진행될 계획이다.

2부에서는 월드비전 남상은 세계시민학교&옹호실 실장이 ‘대한민국 인도적 지원 법적 기반 강화를 위한 ‘해외긴급구호에 관한 법률’ 개정 필요성과 주요 내용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이후 ‘대한민국 인도적 지원 법적 기반 강화 방안’을 주제로 패널 토론회가 열린다. 좌장은 사단법인 두루 김남연 변호사가 맡았다. 국회입법조사처 박명희 입법조사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장은하 연구위원, 외교부 이규호 개발협력국 심의관, 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 인도적지원사업부 이경주 부장, 조선일보 더나은미래 김시원 편집국장이 토론자로 참여한다.

이재정 국회의원은 “그동안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간사로서 인도적 지원과 관련한 현행법 개정의 필요성을 꾸준히 제기해 왔고, 마침내 지난 6월 13일 ‘해외긴급구호에 관한 법률’ 전부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며 “전 세계적으로 대규모 재난이 이어지는 상황 속에서, 대한민국이 국제사회에서 책임 있는 역할을 다하도록 관련법이 보다 정교해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월드비전 남상은 세계시민학교&옹호실 실장은 “우리나라는 ‘해외긴급구호에 관한 법률’을 통해 인도적 지원의 일부인 ‘긴급구호’ 활동을 다루고 있다”며 “이번 법률 개정을 통해 인도적 지원의 예방, 대응, 복구의 전체 활동에 대한 목적과 정의, 원칙 등을 명확히 규정함에 따라 오랜 재난에서 가장 큰 피해를 겪고 있는 아이들을 더욱더 많이 지킬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고 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월드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