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RITIC
도서 「THE CRITIC」

근래의 한국 역사에 있어 이단의 폐해는 단지 교회만의 고통이 아니라 사회 국가적인 고통을 유발할 수 있는 문제임이 드러났다. 구원파와 관련된 세월호 참사는, 박근혜 전 대통령과 연관된 소위 비선실세라 불린 최순실의 아버지 최태민이 창시한 영생교와 같은 이단이나 사이비 세력과 정치가 연계될 때 어떠한 국가적 재앙과 혼란이 초래되는지를 보여주었다. 또한 코로나 19로 말미암은 펜데믹(Pendemic)의 초기에 사회적으로 크나큰 위기를 초래한 ‘신천지 예수교증거 장막성전’(일명: 신천지)의 사례도 있었다. 신천지의 이단적 가르침에 내포되었던 비도덕성과 은밀함이 코로나 19의 대응 가운데서 물리적으로 그 정체를 공개할 수밖에 없었다. 이처럼 사이비와 이단의 문제는 사회적인 문제이기도 하기에, 이에 대해 교회와 국가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한 것이다. 교회는 교리적 가르침을 분별하고, 국가는 윤리적으로나 사회적 기준으로 분별하여 공동으로 대처해야만 하는 것이다. 그런즉 이러한 일들이 앞으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김진국 – THE CRITIC

응답 없는 기도는 없다
도서 「응답 없는 기도는 없다」

하나님은 우리가 평생 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일을 한순간에 하실 수 있다. 우리가 조바심을 내면 하나님의 목적과 하나님의 능력 모두를 시야에서 놓치게 된다. 하나님은 말 그대로 그 누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위대한 일을 지휘하고 계신다. 우리는 한동안 우리가 연주하는 부분만 듣는다. 악보에 연주해야 할 음표는 적은데, 연주를 쉬는 기간은 너무 길어져 힘들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후에야 하나님의 교향곡이 들리고 그 곡을 이해하게 된다. 신비의 베일이 많은 이의 기도 응답을 굳건히 덮고 있다. 어려운 일이다. 특히 우리의 요구가 정말 선하고, 적절하고, 바를 때는 더욱 그렇다. … 해결되지 않은 비극은 우리를 당황하게 하고, 동요시키며, 심지어 하나님이 그렇게 이끄신 것은 아닌지 의심하게 한다. 이런 일들과 함께 살아가는 법을 배우지 못하면, 우리의 기쁨과 하나님에 대한 신뢰감은 잠식될 수 있다.

더글라스 J. 럼퍼드(저자), 이대은(옮긴이) - 응답 없는 기도는 없다

함께 공부하는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도서 「함께 공부하는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신앙고백서를 통해 교리를 배우는 일반적인 방식은 강의나 설교를 통해서일 것입니다. 그러나 이는 매우 수동적이고, 자칫 학습자 자신의 주도적인 학습의 결여로 인해 다소 비효율적이 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저는 그리스도의 몸 된 우리 교회를 위한 역사적 보화(寶貨)인 이 WCF에 대한 여러 교육 방식 중에서 특별히 ‘소그룹’을 통한 공부를 제안코자 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소그룹(Group Bible Study) 방식의 WCF 교육은 교인들이 목회자(인도자)와 더불어 직접 신앙고백서 원문을 읽어 가면서 자기 생각을 나눌 수 있는 ‘직접적 소통’을 뜻하기 때문입니다. 나아가, 소그룹 교리(성경) 공부는 참여하는 멤버들이 친밀한 성도의 교제를 실제로 경험하는 효과적인 방편이 될 것입니다. 소그룹 성경공부 모임은 교인 상호 간에 친밀한 나눔과 교제의 장으로 기능합니다. 이 공부를 함께 하는 과정에서 여러분은 단순히 ‘머리’가 아닌 ‘마음’이 풍요로워지는 것과 “성도가 서로 교통하는” 실제를 경험하게 될 것이 분명합니다.

황갑수 – 함께 공부하는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새벽 예배 후, 교회에서 꼭 필요한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