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 크기에 비례해 분담금↑·대의원 수↑ 관례
“결과적으로 대교단 중심… 연합 오히려 안 돼
회원 권리·의무 같게 해 연합정신 살리려는 것”
‘연합기관 운영 어려움·작은 교단 부담’ 우려도

한교연
10일 서울 은평제일교회에서 한교연 제11-1차 실행위원회 및 임시총회가 열렸다. ©한교연

한국교회연합(대표회장 송태섭 목사, 이하 한교연)이 10일 오전 서울 은평제일교회(담임 심하보 목사)에서 제11-1차 실행위원회 및 임시총회를 개최해 정관·운영세칙 개정안 등을 심의·의결했다.

특히 눈길을 끈 것은 회원교단 분담금을 일률적으로 정한 운영세칙 개정이었다. 이를 통해 한교연은 기존 교회당 1만 원을 납부하던 것에서 교단의 크기와 상관없이 모든 교단이 동등하게 250만 원을 내고 총대와 실행위원도 똑같이 파송하는 것으로 바꿨다.

한교연에 따르면 이는 대교단이 분담금을 많이 내는 만큼 총대와 실행위원 수도 많이 배정받는 것이 교회 연합 정신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즉 모든 교단과 단체가 권리와 의무를 동등하게 하는 데 초점을 맞춘 것이라고.

분담금제는 회원교단이 교회 수에 따라 납부하는 제도로 거의 모든 연합기관이 동일한 원칙을 적용해 오고 있다는 게 한교연 측 설명이다.

한교연 측은 “분담금을 많이 내는 대교단이 실행위원회와 총회에 더 많은 대의원 배정을 받는 것이 교단 간에 위화감을 조성하고 교회 일치와 연합 정신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고 했다.

이에 대해 교계 한 관계자는 “교단 크기에 비례해 기관 분담금을 내왔던 것이 그간 교계 연합사업의 일반적인 모습이었다. 그런 점에서 한교연의 이번 회원교단 분담금 일률화는 개혁적 시도로서 평가할 만 하다”고 했다.

다만 그는 “연합정신을 살리겠다는 취지가 현실에서도 잘 구현될지는 지켜볼 일”이라며 “대교단의 분담금이 줄면 그 만큼 연합기관 운영에도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 작은 교단에는 도리어 부담이 되는 부분도 있을지 모른다”고 했다.

한교연 관계자는 “대교단이 분담금을 많이 내는 것에 대한 배려 차원에서 대의원 수도 그 만큼 많이 배정해 왔다. 그렇다보니 대형교단 위주로 연합기관이 돌아가게 된 경우가 많았다. 이로 인해 연합기관에서 오히려 연합이 안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했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이번 회원교단 분담금 일률화는 그렇게 퇴색된 연합의 정신을 살려보고자 한 시도”라며 “작은 교단에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을 수 있지만, 실제 총회에선 전혀 반대가 없었다. 한교연의 이번 시도가 교계 연합사업에 새 길을 제시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전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교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