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출판 대추나무
 ©도서출판 대추나무

지금 대한민국은 체제전쟁 중이다. 자유민주주의체제가 유지되느냐 아니면 사회주의체제로 바뀌느냐? 이 체제줄다리기에서 지면 1948년 수립된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은 생명이 끝나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 눈앞에 나타날 체제는 아마도 북한식 사회주의체제가 될 공산이 크다. 왜냐하면 문재인 정권 주도세력이 김일성주의의 주사파와 같은 노선을 걷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대한민국의 적화를 노리는 북한과 연방제 통일을 지향하는 것 같아 보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1990년 전후 소련 등 동구공산권이 무너진 후 공산주의 사상이 사라진 것으로 오해했다. 그래서 공산주의를 비판하거나 반공을 이야기하면 마치 철 지난 이데올로기를 거론하는 색깔론자, 메카시스트, 극우 등으로 매도했다.

6·25전쟁에서 공산주의를 체험한 분들은 80대들이다. 특히 젊은 세대들은 공산주의를 모른다. 공산주의의 위험성을 가르치지 않은 지가 이미 30년이 넘었기 때문이다. 공산주의 사상의 독성을 제대로 설명할 수 있는 사상가들도 거의 없다.

많은 어른들이 묻는다. "젊은 자녀, 손자·손녀들, 후배들에게 공산주의가 얼마나 위험한지 깨닫게 할 좋은 방법이 없어요?" 이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 이 책을 만들었다.

만약 국민들의 다수가 이 책을 읽고 깨닫는다면 단기간에 체제위기를 벗어날 수도 있다. 공산주의의 독성과 잔혹성을 알고 나면, 공산주의, 사회주의팀에서 줄을 당기는 사람들이 사라질 테니까.

6. 6·25전쟁 때 남한 좌익분자들의 악행, 은폐된 진실

6·25전쟁 시 남한 좌익분자에 의한 민간인 학살 피해가 극심함에도 불구하고 국민은 좌익분자의 악행에 대해 잘 모른다.

학생들에게 6·25전쟁 때 "민간인 학살, 양민 학살의 주체가 누구냐"라고 물으면, 대부분 '북한군, 그리고 미군(노근리사건, 350여 명), 경찰과 국군(거창사건 650여 명) 등'이라고 대답한다. 역사교사, 국사교과서, 언론 보도, 인터넷 등에서 그렇게 기술하고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 6·25전쟁 시 학살된 민간인들 중 좌익세력에 의해 살해된 민간인들보다 우익세력에 의해 살해된 민간인들이 월등하게 많다고 헛소리하는 이들도 있다. 이들은 6·25전쟁 3개월 북한점령기에 있었던 북한군과 남한 좌익세력에 의한 엄청난 민간인 학살 사실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인천상륙작전 이후 '국회, 사형(私刑)금지법 가결'(9.18), '육군본부, 민간인에 대한 사적인 가해를 금지' 훈령 발표(9.25), 이승만 대통령, 탈환지역에서의 사적인 원한에 의한 타살, 구타, 구금 등을 촉구하는 성명서 발표(9.28), 국회 부역자처리법 확정 가결(10.13) 등 우리 정부가 자유민주주의체제의 법치주의를 지키려 했던 노력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6·25전쟁을 생각할 때 북한 공산군의 남침과 이를 물리치기 위한 국군과 유엔군의 전투만을 상정해서는 안 된다.

6·25전쟁을 군사적 전쟁을 넘어 공산주의체제 북한이 자유민주주의체제 대한민국을 붕괴시키기 위한 사상전임을 염두에 두고 남한 좌익세력들의 행태를 제대로 인식해야 한다.

반공이란 공산주의를 반대하는 노선을 말한다. 좌익세력은 이승만과 박정희 정부가 국민들에게 반공정신을 강압적으로 주입했다고 매도한다. 그러나 아니다. 반공정신은 6·25전쟁 때 북한군과 남한 좌익 즉 공산세력(이른바 빨갱이)이 국민들에게 각인시킨 것이다.

좌경적 성향의 김성칠 서울대 교수는 북한군 통치 3개월간 서울에서 생생한 체험을 했고, 그 내용을 매일 일기에 기록했다.

▲ 김성칠 서울대교수의 일기

- 1950년 8월 19일 자

'사람들은 모두 겉으로 티내어 말하지는 아니하나 속으로는 거의 전부가 공산주의를 외면하게 되었다. 아무런 정령(政令)에도 비협력적이고 돌아서면 입을 삐쭉한다'

- 1950년 9월 2일 자

'"자유의 소리 대한민국 방송입니다" 하는 대목에 울컥하고 목이 메어짐은 어인 까닭인가. ... 공산세계에 머무는 여러분, 여러분은 군사시설에 가까이 가지 마시고 부디 살아남아서 좋은 세월을 맞이합시다." 하는 소리에 아내와 손을 잡고 울었다.'

- 1950년 8월 22일 자

"백성들의 대한민국에 대한 충성심이 오늘날과 같이 불타오른 건 일찍 없었을 겁니다. 인민공화국 백성이 되어 보고 모두들 대한민국을 뼈저리게 그리워하거든요."

김성칠 교수의 일기에 따르면, 우리 국민들은 6·25전쟁을 겪으면서 일시에 '공산주의는 위험하다'는 반공의식을 갖게 되었고, 자유민주주의 체제의 대한민국을 좋아하게 되었다. 우리 국민들에게 반공(공산주의 반대)의식을 심어준 것은 다름 아닌 6·25전쟁 때 악행을 저지른 북한군과 남한의 좌익세력이었다.

7. 북한 지역에서 일어난 엄청난 집단학살극

흥남의 동굴 안에서 학살당한 시신들을 꺼내 놓은 모습
흥남의 동굴 안에서 학살당한 시신들을 꺼내 놓은 모습

유엔군과 국군은 38선 이북으로 북진하기로 하고, 10월 1일부로 38선을 돌파했다. 유엔군과 국군은 북한 각 지역에서 발견되는 엄청난 규모의 집단시신을 보고는 충격을 받지 않을 수 없었다.

예를 들어, 함흥에서는 2만명 이상의 집단 시신이 발견되었는데, 함흥교화소 700구, 충령탑 지하실 200여구, 정치보위부 지하실 300여 구, 함흥 북쪽 덕산의 니켈광산 6000여 구, 함흥 뒷산 반룡산 반공굴(4km) 8000여 구 등의 시신이 발견되었다.

당시 시체발굴단의 일원으로 활동했던 김인호씨의 증언을 들어보자. 그는 함흥교화소에서 갇혀 있다가 도망 나와 있다가 유엔군 진입 후 시체발굴단에서 활동했고, 뒤에 도널드 니콜스의

6006부대 첩보원으로 활동했던 인사이다.

▲ 김인호 씨의 증언

"함흥교화소 서북쪽 약 2km 떨어진 곳에 50~70미터쯤 되는 석굴이 10여 개가 있었다. ... 인민군들은 이 석굴 속에 사람들을 몰아넣고 무차별 사격을 하여 학살한 다음 다이너마이트를 터트려 석굴을 매몰시켜버렸던 것이다. ... 우리는 신원 파악을 포기하고 1만5000여 구의 시체를한 군데 묻어주고... 주민들의 말에 따르면, 인민군의 후퇴가 시작되자, 매일 어디선가 트럭들이 사람들을 무진장 실어 날랐고 이때마다 커다란 폭음소리가 들려왔다는 것이었다."

김인호씨는 어마어마한 시신들을 수습하면서 당시의 심경을 이렇게 표현했다.

"왜 공산당 빨갱이들은 이런 끔찍한 학살을 한 것일까 무슨 이유로 천인공노할 잔인한 짓들을 한 것인가 이게 모두 전쟁 탓이란 말인가 아니다. 분명 전쟁 탓만은 아니다. 도저히 우리 머리로는 셀 수조차 없는 시체들을 보고 있으려니 머리가 빙글빙글 돌 지경이었다. 내 눈으로 보고 있는 이 모든 일들이 꿈속에서 일어난 것은 아닐까? 하고 혼동이 되었다. 내 뺨을 꼬집어보고서야 비로소 이것이 현실이라는 것을 알 정도로 정신이 혼동되었다. 이곳의 사후처리가 마무리되자 장례위원들은 덕산의 니켈광산으로 옮겨갔다."

우리는 궁금증이 생긴다. 도대체 어떤 사람들의 시신이며, 누가, 왜 학살했나?

당시 북한에서 탈출했던 월남자들의 증언에 따르면, 유엔군과 국군은 북진하고, 북한군은 북으로 북으로 후퇴하던 급박한 시기였다. 북한정권의 지시에 따라 국가보위부, 내무서(경찰서) 등이 동네 좌익분자들과 합세하여 장차 유엔군과 국군에 협조할 가능성이 있는 인사들을 색출하여 '반동분자'라는 이름으로 무자비한 학살을 자행한 것이다.

실례로, 한화룡씨의 '전쟁의 그늘'에 따르면, 황해도 도당은 1950년 10월 11일 철수 명령과 함께 정치보위부와 내무서에 "반동들을 색출 검거하여 무자비한 숙청을 감행"하라는 명령을 하달했다. "국방군과 국제연합군에게 협력하는 자들을 말소시키고 도내 반적대, 구월산 학생유격대 등 무장반동들과 야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함이라고 했다.

이러한 북한당국의 지령에 따라 황해도 신천내무서(경찰서)가 10.13 포고문을 발포했다.

다음에 해당하는 자를 색출 검거 처단하는데 협력할 것

첫째, 인민군 신분으로 자기 대열을 떠나 도피한 자.

둘째, 군사통행증을 받고도 기피하는 자.

셋째, 자기 직장을 무단이탈한 자.

넷째, 숙박계 없이 투숙한 자.

다섯째, 반동적인 유언을 퍼뜨리는 자.

이상 해당자는 인민의 이름으로 심판하고 인민의 이름으로 총살할 것이다.

반동분자로 지목, 총살 명령을 내린 대상자에는 '자기 직장을 무단이탈한 자', '숙박계 없이 투숙한 자' 등도 포함시켰다. 이는 무자비하게 민간인들을 학살했음을 의미한다.

북한당국과 지역 내 좌익들은 합세하여 반동분자 숙청작업을 자행한 후 유엔군과 국군의 북진에 밀려 북으로 후퇴했다. 당시 경험자들의 증언에 따르면, "여태까지 세도를 부리던 빨갱이는 간 곳이 없고 집집마다 남은 곳은 곡성뿐이다"라고 탄식했다.

북한군이 후퇴해 가자, 살아남은 우익들은 반공투쟁에 나서기도 했다. 이들은 머리에 '멸공', 팔에는 '반공청년단' 등 완장을 차고 활동하거나 "국군 만세", "대한민국 만세" 외치기도 하고, 만행에 대한 보복에 나서기도 했다.

※ 본 내용은 <사단법인 성민원>이 구국제자훈련원에서 출간한 <애국 시민 필독 교재 6: 공산주의, 왜 위험한가?>에서 일부를 발췌한 것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