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오 경찰청장이 여론의 물매를 맞고 있는 '수원 20대 여성 살해사건'과 관련해 사의의 표명했다.

조 청장은 9일 오전 경찰청사에서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하고 "모든 책임을 지고 물러나겠다"고 사퇴 의사를 밝혔다.

조 청장의 이번 결정은  청와대와 사전 조율 없이 혼자 결정한 것으로 사의 결정 배경에 대해 "경찰의 잘못이 워낙 크고, 물러나는 것이 능사는 아니지만 제가 책임진다는 뜻에서 물러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 청장은 또 "112신고센터와 같이 중요한 부서에 무능하고 무성의한 사람이 발령을 받은 것은 제가 전적으로 책임져야 할 부분"이라며 "그런 사람들이 일부 (112신고센터에) 가 있는 것을 알면서도 방치한 책임을 통감한다"고 심경을 밝혔다.

이어 "사표가 수리되는 그날까지 112신고센터와 종합상황실에 유능한 사람들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체제를 제대로 갖춰놓겠다"고 다짐했다.

구체적으로 현재 지방청 단위로 과장이 지휘하는 112신고센터와 상황실 등을 별도 기능으로 분리해 지휘관 직속으로 두고, 근무평정 가점이나 수당 등으로 인센티브를 부여한다는 계획이다.

조 청장은 또 "경찰에 일과 승진이 따로 가는 풍토가 있다"며 "인사비리도 많이 없어진 만큼 시험을 통한 승진을 축소시키고 일을 열심히 하는 제도를 도입해 근본적으로 체질 개선하는 차원에서 접근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가족이 제기할 것으로 전해진 국가상대 손해배상 소송과 관련해서는 "방어에 급급하지 않고 유가족들에게 충분한 보상이 돌아가도록 최대한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 청장은 사의 표명에 앞서 발표한 대국민 사과문을 통해 "피해자 명복을 빌고 유족에게 깊은 애도를 표하며 용서를 구한다"며 "경찰의 무성의함이 이런 참혹한 결과를 초래하고 축소와 거짓말로 국민에게 실망을 끼친 데 깊이 자책하면서 진심 어린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반성의 뜻을 전했다.

한편, 이명박 대통령은 조현오 청장의 사의 표명에 대해 이를 수용키로 한 것으로 알려져 조만간 조 청장의 사표가 수리될 것으로 보인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조현오 #경찰청장사의 #112신고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