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스
30여년 원어전파 사역의 한길을 걸어온 도서출판 로고스 김용환 대표.

[기독일보=신앙·성도] 성경을 깊이 이해하고 싶다면 원어성경에 관심을 가져 보자.

보통 우리가 보는 성경은 한글로 번역한 것이다. 만약 원뜻이 담긴 원어 성경을 쉽게 볼 수 있다면 정확한 이해와 함께 풍성한 은혜가 더할 것이다.

1987년 도서출판 '로고스'(www.logosbible.co.kr)를 설립, '원어성경' 출간 등 '원어 전파' 문서사역에 힘써 온 김용환 대표를 만났다.

김 대표는 원어성경에 대해 "한글성경에서 같은 낱말이라고 해도 원어를 보면 다른 의미를 지닌 경우가 많다. 특히 원어의 차이를 알고 전하는 목회자의 설교는 그 깊이가 다르다"며, 성경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원어성경의 장점을 소개했다.

원어성경을 찾는 주된 독자층과 관련해선 "대체적으로 목회자들이 원어에 관심 있는 분들이 많다"며 "목회를 하시면서 말씀에 대한 갈증 때문에 원어 성경을 찾으시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원어 전파 사역을 전문으로 해온 김 대표는 보람과 사명감으로 이 일을 감당했지만 재정적 위기 등 그동안 어려움도 많았다.

하지만 김 대표는 "어려움을 이긴 건 하나님의 은혜였다"며 "늘 어렵게 출판했지만 지금은 독자들에게 원어는 로고스 출판사로 많이 알려져 있다"고 간증했다.

로고스 출판사는 다양한 원어 관련 서적을 출판, 보급해 왔다.

로고스
로고스 출판사가 출간한 대표 서적들.

대표적인 서적으로는 <목자성경>, <스페셜 목자성경>, <스트롱 코드 성경>, <스트롱 코드 성구 사전>, <히브리어 사전>, <헬라어 사전>, <헬라어 분해대조성경>, <신·구약 원어 은유대사전> 등이 있다.

로고스 출판사는 신학자 뿐만 아니라 평신도가 쉽게 원어 성경을 읽을 수 있게끔, 국내 최초로 한글성경에 원어의 의미를 알 수 있게 스트롱코드를 표기한 <스트롱코드 성경>을 출간했다.

<스트롱코드 성경>과 <스트롱코드 원어사전>
<스트롱코드 성경>과 <스트롱코드 원어사전>.
<스트롱코드 성경>의 사용 예.
<스트롱코드 성경>의 사용 예.

'스트롱코드'란 미국의 신학자 제임스 스트롱이 원어 성경 연구의 편의를 위해 원어 성경에 씌여진 단어를 알파벳 순서대로 배열해 번호를 붙여놓은 것을 말한다.

<스트롱코드 성경>을 보면 본문상단에 스트롱코드가 표기돼 있다. 본문에 표기된 스트롱코드 번호로 원어사전의 단어를 찾아보면 성경이 말씀하는 의미를 새롭게 알 수 있다.

맹용길 목사(전 장신대 총장)는 추천사를 통해 "로고스 출판사가 원어의 의미를 알 수 있는 스트롱코드를 표기해 출간했다니 감사할 따름"이라며 "한글성경을 읽다가 본문 단어 위에 작게 표기된 번호로 사전의 의미를 찾아보면 원어의 발음과 의미, 연계된 뜻까지 알 수 있다니…더구나 원어의 알파벳을 몰라도 된다…"라며 <스트롱코드 성경> 출간에 감사를 나타냈다.

<스페셜 목자성경> 표지.
<스페셜 목자성경>.
<스페셜 목자성경>의 사용 예.
<스페셜 목자성경>의 사용 예.

또 로고스 출판사는 최근 스테디셀러인 <목자성경>을 완전히 새로운 내용으로 업그레이드한 <스페셜 목자성경>을 출간했다.

로고스
김용환 대표가 그동안의 사역과 함께 출판물을 소개하고 있다.

<스페셜 목자성경>은 기존 성경에서 볼 수 없는 중요한 성경 구절에 대한 '원어강해 설교' 및 원어 뜻과 발음, 스트롱코드 번호가 실려 있다. 원어 앞부분에는 스트롱코드 번호가 삽입돼 원어사전을 찾아 원어의 깊은 뜻을 볼 수 있게 편집됐다. 관주가 삽입됐고 심방예식 설교가 포함됐다.

최남수 목사(의정부 광명교회)는 추천사에서 "설교를 준비하는 목회자와 전도사, 성경을 가르치는 분들 또는 성경의 깊은 뜻을 알고자 하는 평신도 분들에게 탁월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김 대표는 "평신도 관련 원어 보급에 관심이 많다"며 "또 출판한 책들을 한국교회에 널리 알려, 신앙인들의 삶이 힘있게 살아나도록 하는 데 작은 역할을 감당하고 싶다"고 앞으로의 계획을 전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트롱코드성경 #원어성경 #로고스 #김용환 #김용환대표 #도서출판로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