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현 정부의 교육정책에 대해 국민들의 신뢰가 매우 낮은 수준이라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들은 교사에 대한 신뢰로 10%대 후반에 불과했으며 이같은 책임을 절반 이상이 교육부 장관에게 돌렸다.

11일 한국교육개발원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의 만 19∼74세 성인 2천명을 대상으로 '교육여론조사 2014'를 실시한 결과, 정부의 교육정책에 대한 신뢰도를 묻는 질문에 긍정적 응답이 8.7%에 불과했다. 이는 지난해 여론조사 때 10.5%보다 1.8%포인트 하락한 것.

'매우 신뢰한다'는 0.5%(9명)뿐이고 '어느 정도 신뢰한다'는 응답도 8.2%(164명)로 적었다.

반면 40.8%(816명)가 '별로 신뢰하지 못한다'를 선택했고, 15.4%(308명)는 '전혀 신뢰하지 못한다'고 답하는 등 부정적인 응답이 전체의 56.2%를 차지했다. '보통'이라는 평가를 내린 응답자는 32.9%(657명)이고 2.3%(46명)는 '잘 모르겠다'며 입장 표명을 유보했다.

교육정책 결정의 책임을 누가 져야 하느냐는 질문에는 교육부 장관이 59.8%로 가장 높았고 시·도교육감 33.4%, 단위학교 교장이 6.9%를 각각 기록했다.

초·중·고등학교 교사들의 능력과 태도에 대한 신뢰 수준을 묻는 질문에는 '매우 신뢰'와 '어느 정도 신뢰' 등 긍정적 응답이 18.0%(358명)에 그쳤고 '신뢰하지 못한다'는 부정적 응답은 40.7%로 집계됐다. 교사들의 역할 수행에 대해서도 부정적 응답이 39.7%로 긍정적 응답(14.3%)보다 훨씬 많았다.

'대학이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잘 양성하느냐'는 물음에 긍정적인 응답은 6.6%에 불과했고 부정적 응답은 60.4%나 돼 대학교육에 대한 부정적 평가가 높았다. 대학교수들의 역할 수행에 대해서도 '매우 잘하고 있다'와 '잘하고 있다'는 긍정적 답변은 6.5%이고 부정적 응답이 58.8%로 높았다.

또한 한국사회에서 대학 졸업장에 따른 차별에 대해서는 심각하다는 의견이 58.9%로 많았고 출신대학별 차별이 심각하다는 응답도 64%에 달했습니다.

한국교육개발원 보고서는 "정부 정책에 대한 신뢰도 부족은 하향식 정책 형성 방식에 따른 정보 접근 및 참여 제한성과 정부 정책에 대한 정보 공유의 부족 때문일 가능성이 크다"며 정부가 신뢰도 제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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