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21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간부위원과의 통일대화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21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간부위원과의 통일대화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29일 한국·미국·일본 정상회의 공동선언을 통해 "자유 민주주의에 입각한 통일"을 지지받았다며 자신의 통일 철학을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또 분단국인 우리나라의 가장 큰 문제로 '자유 민주주의'와 '공산 전체주의'의 대결을 꼽으며 공산 전체주의를 추종하는 세력들은 선동으로 자유사회를 교란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제21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민주평통) 간부위원들과의 통일대화'를 주재하고 "자유민주주의와 공산전체주의가 대결하는 이 분단의 현실에서 공산전체주의 세력, 그 맹종 세력과 기회주의적 추종 세력들은 허위조작, 선전 선동으로 자유사회를 교란시키려는 심리전을 일삼고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들의 심리전은 "결코 멈추지 않을 것"이라며 "이것이 바로 공산 전체주의의 생존 방식"이라고 했다.

이어 "이러한 현실에서 자유 민주주의를 수호하고 글로벌 중추국가로 발전해 우리의 통일 역량 키우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자유·인권·법치'라는 보편적 가치에 기반한 통일을 이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보편적 가치에 기반해 글로벌 중추 국가가 된다면 세계가 우리의 통일을 지지할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지난 18일 미국 캠프 데이비드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회의' 결과를 언급하며 "'캠프 데이비드의 원칙과 정신'이라는 3국 공동 발표문서에도 대한민국의 자유 민주주의에 기반한 통일을 미국과 일본이 지지한다고 명확하게 적시돼 있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한미일 3국 공동선언에서 대한민국의 자유 민주주의 기반 통일을 언급하고 지지를 표명한 것 자체가 사상 처음"이라며 "3국 협력 체계는 인류전체의 자유평화 번영에 기여할 것이며 우리의 통일 역량을 크게 증대시키고 국제사회로부터 우리의 통일을 지지받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임명장을 받은 김관용 수석부의장은 답사를 통해 "제21기 민주평통은 자유민주주의에 입각한 통일을 위해 밑으로부터의 결의를 다지고, 대통령 직속 헌법기관의 자문위원으로서 현장을 발로 뛰면서 그 책임을 분명히 하겠다"고 했다.

그는 또 "(윤 대통령은) 국민의 재산과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자유와 연대의 기치 아래 숨가쁜 정상외교를 전개하고 북핵위협을 극복하기 위해 한미일 동맹을 더욱 강화했다"고 강조했다.

 여성 부의장을 맡게 된 권애영 부의장은 "제14, 15기에서 여성과 북한이탈주민의 정착지원을 위해 여성정착지원위원장으로 활동했던 경험을 되살려 국내외 여성 자문위원들과 소통하면서 현장 밀착형으로 임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다.

파독 광부 출신으로 이번에 독일을 중심으로 한 북유럽지역 협의회장직을 맡게 된 고창원 협의회장은"“윤 대통령의 대북정책인 '담대한 구상'의 실현을 위해 현지에서 민간 및 공공외교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겠다"며 포부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김관용 수석부의장 등 임명장 수여 대상자 61명과 석동현 사무처장, 국내 및 해외지역 협의회장 261명 등 320여명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61명 전원에 임명장을 수여하며 격려의 악수를 하고 "5대양 6대주, 멀리 해외에서 그리고 국내 각지에서 참석한 간부위원들에게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석열 #윤석열대통령 #자유민주통일 #공선세력 #자유주의 #기독일보 #기독일간지 #기독일간지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