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상임이사 도입 시도, 사장 위한 것 아니었나”
2015년 정관 개정해 ‘회원대표 이사’ 늘린 것도 지적

대한기독교서회 공공성 회복을 위한 에큐메니칼 대책위원회
대책위 기자회견이 진행되고 있다. ©김진영 기자

재단법인 대한기독교서회(이하 서회)에 대해 소위 ‘사유화 논란’이 일고 있다. 주된 문제제기는 4년 임기의 사장직에 2번 연임, 현재 세 번째 임기 중인 서진한 사장에 대한 것이다.

‘대한기독교서회 공공성 회복을 위한 에큐메니칼 대책위원회’(위원장 박경양·정진우 목사, 이하 대책위)는 24일 오후 서울 기독교대한감리회 본부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서회가 서 사장과 그 측근들에 의해 사유화 될 위험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 3월, 기존에 없던 ‘상임이사 제도’를 신설하는 내용의 정관개정이 시도된 점을 사유화 의혹의 핵심 근거 중 하나로 꼽는다. 대책위는, 이번 임기를 끝으로 사장직에서 물러나야 하는 서 사장이 계속 서회에 남아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이 ‘자리’를 만들려고 했던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당초 개정안에 따르면 급여를 수령하는 상임이사는 서회가 운영하는 사업체의 사업을 지도하고, 사장에 대한 자문 역할을 한다. 4년 임기로 연임할 수 있으며, 별도로 정해진 정년이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사장의 정년은 70세다.

대책위는 “서회를 장악한 서진한 사장과 회원대표 이사들은 서회 사유화를 위한 최종 단계인 정년과 연임제한이 없는 상임이사제도를 도입하는 정관개정을, 서 사장이 세 번째 사장으로 취임한 지 1년 후인 2023년 3월에 추진했다”며 “그리고 정관이 개정되기도 전에 서 사장이 사장으로 재임하는 동안에는 사장이 상임이사를 겸임하는 방안을 은밀히 합의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이들은 “하지만 이들의 음모는 일부 이사와 일부 회원교단의 반대로 실패했다”고 했다. 실제 해당 정관개정안은 이사회 안건으로 상정되지 않았다.

그러나 이를 계기로 서회에 대한 사유화 의혹이 증폭됐다는 게 대책위 측 주장이다. 그러면서 과거 서 사장이 처음 사장으로 취임하고 약 1년 후인 2015년 11월에 있었던 정관 개정도 이런 의혹에 단초를 제공한다고 했다.

당시 정관 개정으로 △교단파송 이사의 수가 기존 11명에서 7명으로 4명이 줄었고 △회원대표 이사 수는 기존 8명에서 12명으로 4명이 늘었다. △또 사장의 정년이 기존 65세에서 70세로 연장됐다. 취임 당시 59세였던 서 사장은 기존 정관 대로면 연임이 불가능했지만, 정관 개정으로 가능해졌다는 게 대책위 측 설명이다.

대책위는 ‘교단파송 이사’와 달리 ‘회원대표 이사’는 사장을 비롯해 이사장과 부이사장, 서기이사, 회계이사로 구성된 ‘임역원회’ 추천으로 이사회가 선임하기에 사장과 가까운 인사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임역원회의 다른 구성원들에 비해 사장의 임기가 길어 그곳에서 사장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클 수밖에 없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회원대표 이사가 많을수록 이사회 구도는 사장에게 유리해진다는 것.

대책위는 “사장을 포함한 회원대표 이사가 정관 개정은 물론 법인해산이 가능한 이사 정수(20명)의 3분의 2(14명)에 육박하는 13인으로 서회를 사실상 장악하게 되었다”고 했다.

대책위는 “서회의 자산은 미국과 영국 ‘기독교서회’의 원조, 미국 감리교회와 장로교회의 원조, 주한 선교사들의 회비와 개인기부금 등으로 설립된 후 국내외 선교사 150명이 대지 구입자금 약 6,000원을 기부한 기부금으로 형성됐다”며 “그런 점에서 서회는 한국교회 선교역사가 집합된 역사적인 기관이자, 한국교회가 물려받은 한국교회의 공적인 선교자산”이라고 했다.

이들은 “그러나 최근 서회를 사유화하려는 음모가 진행되고 있고, 경영진은 10년 이상 적자가 계속되는 상황에서도 윤리적으로나 도덕적으로 용인될 수 없는 경영 행태를 일삼았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했다.

“서회, 어느 한 사람에 의해 운영되는 기관 아냐”

그러나 서회 측은 이날 ‘대한기독교서회 간부 전원과 직원협의회 회장’ 명의의 입장문에서 “최근 서회를 음해해 총체적 위기로 몰아넣는 일련의 시도에 분노하며 이를 즉시 중단해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했다.

이들은 “서회와는 아무런 상관도 없는 대책위가 꾸려져 서회를 흔들어대고 있다”며 “현 사장과 이사진 퇴진을 요구하며 오늘 기자회견까지 열어 이렇게 소란을 피우는 것은 서회를 장악하려는 음모라고 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이들은 “서회는 어느 한 사람에 의해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되는 기관이 아니다. 이사장을 포함해 20인의 이사진이 회의를 통해 결정한 정책을 사장과 전무를 비롯한 임원진이 실무를 책임지며 운영한다”며 “혹여 잘못된 일이 있다면 교단과 이사를 통해 시정하면 될 일이다. 그런데 도대체 무슨 자격과 권리로 서회를 뒤집어엎겠단 말인가”라고 했다.

또한 “서회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하는 사람들이 도저히 회생 못할 비리집단인양 우리의 일터를 폄하하는 것은 도무지 받아들일 수 없는 모욕”이라며 “오늘 (대책위) 기자회견에 대한 우리의 의견도 곧 다시 발표할 계획이다. 우리는 현 이사회를 전적으로 신뢰하고 지지하며 서회를 흔드는 모든 세력에 분연히 맞서 나갈 것”이라고 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한기독교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