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서울시장·경기도지사 축사
50년 전과 같은 1만 명 찬양대
프랭클린 그래함 “오직 예수 그리스도”

빌리그래함 전도대회 50주년 기념대회
빌리그래함 전도대회 50주년 기념대회가 3일 오후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렸다. ©CHTV 김상고 PD

1973년 서울 여의도 광장에서 열렸던 ‘빌리그래함 전도대회’의 50주년을 기념하는 대회가 약 7만 명이 운집한 가운데 3일 오후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렸다. 참석자들은 한국교회 부흥의 기폭제가 됐던 50년 전 대회를 기념하며 다시 한 번 부흥이 임하기를 기도했다.

김의식 목사(예장 통합 부총회장, 준비위원장)가 사회를 본 기념대회의 문은 1만 명으로 구성된 찬양대가 입례송으로 열었다. 1만 명 찬양대는 50년 전 대회 때의 찬양대 규모를 그대로 재현한 것이다.

尹 대통령 “50년 전 대회, 우리 사회에 희망 심어”

먼저 윤석열 대통령이 영상 축하메시지를 보냈다. 윤 대통령은 “빌리 그래함 목사님은 1952년 6.25 전쟁에 참전한 미군을 위로하기 위해 한국을 찾으셨고, 1956년에는 전쟁의 상처를 보듬기 위해 방한하셨다”며 “목사님은 공산주의와의 싸움은 죽을 때까지의 전투라면서 전 세계에 걸쳐 예수님의 말씀과 자유의 사상을 전하셨다”고 했다.

이어 “1973년에는 3백만 명이라는 교회 역사상 최대의 전도대회를 한국에서 이끄셨다. 50년 전 빌리그래함 전도대회는 한국교회의 성도를 하나로 뭉치게 하고 기도와 사랑으로 우리 사회에 희망을 심었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50년 전 빌리 그래함 목사님에 이어 오늘은 목사님의 아드님인 프랭클린 그래함 목사님께서 이 자리에 함께 하고 계신다”며 “프랭클린 그래함 목사님께 감사드리며 우리 모두에게 은혜의 메시지를 전해주시리라 믿는다”고 했다.

오세훈 시장 “기도의 힘으로 새 희망 만들어주시길”

빌리그래함 전도대회 50주년 기념대회
축사한 오세훈 서울시장 ©CHTV 김상고 PD

이어 오세훈 서울시장이 현장에서 축사했다. 오 시장은 “한국교회는 그동안 강력한 부흥운동을 통해 성장해 왔다. 그 중에서도 1907년 평양대부흥운동은 한국교회 성장의 불씨가 된 대표적인 부흥운동이었고, 이후 강력한 회개운동과 영적 각성운동으로 이어졌다”고 했다.

오 시장은 “그리고 마침내 1973년에 개최된 빌리그래함 전도대회는 한국교회들이 연합해서 전도의 열정을 살리고 전 민족 복음화 운동에 앞장섰던 부흥운동의 대 역사였다”며 “당시 여의도 집회에 5일 동안 320만 명의 성도가 참석하면서 한국교회를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교회로 만들었고, 이 집회가 촉진제가 되어 한국교회가 눈부시게 발전할 수 있었다”고 했다.

그는 “오늘 또 다시 빌리그래함 전도대회 50주년 기념대회를 통해 한국교회가 부흥의 역사를 새롭게 펼쳐나갈 수 있기를 기대하겠다”며 “그리고 어렵고 힘든 이웃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따뜻한 사회, 따뜻한 서울이 될 수 있도록 기도의 힘으로 새로운 희망을 만들어주시기를 부탁드리겠다”고 전했다.

김동연 지사 “50년 전 참석… 그 감동 되살릴 수 있어 기뻐”

김동연 경기도지사도 참석해 축사했다. 그는 50년 전 고등학교 2학년으로 여의도 집회에 참석했었다고 한다. 당시 그가 다니던 교회에서 고등부 학생회장을 맡고 있었다고. 김 지사는 ”정말 감개가 무량하다. 50년 만에 다시 프랭클린 그래함 목사님을 모시고 그 때 여의도 광장의 감동과 열정을 다시 되살릴 수 있다는 것이 너무 기쁘고 감회가 새롭다”고 했다.

김 지사는 “나라가 많이 어렵다. 그 어느 때보다 대한민국에 하나님의 은총과 동행하심이 절실하다”며 “오늘 빌리그래함 전도집회 50주년 기념대회를 계기로 대한민국에 하나님이 함께 해주셔서 분열된 사회를 통합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회개·기도·부흥의 대성회가 되게 해 주시옵소서”

빌리그래함 전도대회 50주년 기념대회
기념대회 참석자들이 ‘기도 지팡이’를 들고 기도하고 있다. ©CHTV 김상고 PD

이어 격려사를 전한 장종현 목사(예장 백석 총회장, 공동대회장)는 “전 세계가 주목했던 1973년 여의도 전도집회에 청년이었던 저도 함께 했었다. 그 날 저는 무릎을 꿇고 뜨겁게 기도하면서 민족 복음화와 세계선교를 위해 평생을 바치겠다고 다짐했다”고 했다.

장 목사는 “오늘 이 자리는 50년 전 성령의 역사적인 현장의 추억을 넘어서, 멈춰버린 기도와 성령 운동을 회복하고 믿음으로 다음 세대를 든든히 세워 부흥의 불길을 일으키기 위한 것”이라며 “오직 주의 이름으로 모인 이 예배에 하나님께 함께 하실 줄 믿는다. 오늘 이 시간 복음의 능력을 체험하는 성령의 역사가 임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한다”고 했다.

개회선언은 오정현 목사(사랑의교회 담임, 대표대회장)가 했다. 오 목사는 ”이 집회가 한국교회의 회복을 넘은 부흥, 다음 세대 신앙 계승, 복음적 평화통일과 세계선교를 위해 결정적으로 쓰임받을 줄 확신한다”며 개회를 선언했다.

이어 이영훈 목사(한교총 대표회장, 여의도순복음교회 담임, 공동대회장)가 개회기도를 드렸다. 이 목사는 “한국교회가 첫 사랑의 감격과 감사를 잃고, 교권주의와 물량주의에 빠져 사회로부터 신뢰를 잃어버린 것을 이 시간 통회 자복한다”며 “주님 용서해 주시옵소서. 오늘 이 자리가 회개의 대성회, 기도의 대성회, 부흥의 대성회, 성령께서 강력히 역사하시는 놀라운 대성회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라고 기도했다.

이후 참석자들의 찬송, 김선규 장로(호반그룹 회장)의 성경봉독, 1만 명 찬양대의 특별찬양, 50년 전 집회에서 빌리 그래함 목사의 설교 통역을 맡았던 김장환 목사(극동방송 이사장, 상임고문)의 강사 소개 후 빌리 그래함 목사의 아들인 프랭클린 그래함 목사가 ‘복음의 가치’(마가복음 8:31~38)라는 제목으로 설교했다. 통역은 김하나 목사(명성교회 담임)가 맡았다.

“우리 죄 위해 죽으신 주님, 믿음으로 영접하길”

빌리그래함 전도대회 50주년 기념대회
프랭클린 그래함 목사(오른쪽)가 설교하는 가운데 김하나 목사(왼쪽)가 이를 통역하고 있다. ©CHTV 김상고 PD

프랭클린 그래함 목사는 본문 36절 말씀인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자기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를 여러 번 인용하며, 이 세상 모든 것보다 인간의 영혼이 가장 소중하다고 역설했다. 만약 다른 것을 다 얻어도 영혼을 잃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는 것.

그리고 ‘한 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해진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히브리서 9:27)라는 말씀처럼, 인간이 어떤 모양으로 살든 결국 죽음을 맞게 되고 그 후에는 하나님의 심판이 있다고 했다. 그런데 문제는 우리 인간에겐 죄가 있다는 것.

그래함 목사는 “저를 포함해 모든 인간은 다 죄인이다. 그 죄가 우리를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게 했다. 그래서 하나님의 용서하심이 필요하다. 속죄함을 얻기 위해서는 예수님의 보혈이 필요하다”며 “예수님께서는 우리의 모든 죄를 지고 십자가에 달려 죽으셨다. 그리고 무덤에 묻히셨지만, 삼일 후 다시 살아나셨다”고 했다.

그래함 목사는 “예수님께서는 이 땅에 여러분을 구원하시기 위해 오셨다. 이것을 믿음으로 받아들이시기를 바란다. 회개하고 죄에서 돌아서시길 바란다”고 했다.

그는 “오늘 여러분에게 종교에 대해 말하려는 게 아니다. 죄인인 인간이 하나님께 이를 수 있는 길은 단 하나, 예수 그리스도 뿐”이라며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죄를 지고 죽으셨다는 것, 그것을 믿음으로 받아들인다면 하나님께서 여러분의 죄를 용서해 주실 것”이라고 했다.

빌리그래함 전도대회 50주년 기념대회
예수 그리스도를 믿기로 한 참석자가 기도하고 있다. ©CHTV 김상고 PD

그러면서 그래함 목사는 현장에 참석한 비기독교인들을 향해, 마음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받아들이길 원할 경우 자리에서 일어날 것을 요청한 뒤 그들을 위해 기도했다.

이후 오정현 목사의 인도로 참석자들이 합심해 기도했으며, 김삼환 목사(명성교회 원로, 공동대회장) 축도로 기념대회는 마무리 됐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빌리그래함50주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