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기독교 미디어 사이트 '크로스워크(Crosswalk)'의 '다이애나 르게레(Diana LeGere)'가 우리가 과거를 돌아보며 회상하는 것이 앞으로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가도록 돕는 5가지 이유에 대해 소개했다.

© Unsplash
© Unsplash

1. 과거를 돌아보는 것은 우리의 미래를 준비시킨다 

우리의 삶을 살아가는데 감정적이고 지적인 도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누가 알 수 있었겠는가? 우리가 체험하는 살아가며 체험하는 경험들은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 우리를 더욱 강하고 지혜롭게 만들게 된다.

우리가 살아온 과거를 돌아보면서 우리가 과연 누구이고 삶에서 성공했던 일과 실패했던 일이 무엇인지 마주해보라. 때로는 우리의 실수를 인정하고 보는 관점을 바꿀 필요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는 단지 과정의 일부임을 기억하라.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허락하신 경험들은 모두 유익하다. 때로는 그 경험들이 순간적으로 아플 순 있었겠지만 결국에는 우리를 위한 좋은 일이 될 것임을 기억하라. 

2. 우리의 능력을 향상시킨다

우리가 과거를 통해 배우는 것은 중요하지만, 그렇다고 과거에 얽매이진 말아야 한다. 특히 과거의 잘못에 대해 자책하지 말고 비교를 하지 말라. 

중요한 것은 이러한 부정적인 감정에 휩싸이지 않고 과거에 당신이 했던 노력들이 무엇이었는지 객관적으로 들여다보라. 이들을 놓친다면 현재 당신이 지금하는 일 조차 제대로 행하지 못하고 더 나아가 하나님께서 당신 안에서 역사하시는 일조차 보지 못하게 될 것이다. 

3. 우리가 어려움을 견뎌낼 수 있도록 돕는다

당신은 얼마나 자주 "그때 내가 알았더라면, 다르게 할 수 있었을까?"라고 습관적으로 말하는가?

하지만 실제로 당신은 다르게 할 수 없었을 것이다. 이미 지난 과거를 돌이켜보면 모든 것이 달라 보인다. 그리고 당신이 처음부터모든 것을 완벽하게 볼 수 있었다면 굳이 당신의 생각을 넓힐 일도 없었을 것이다. 

이렇게 당신은 항상 장애물을 마주할 것이지만 중요한 것은 그것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이다. 그냥 당신이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게 막기만 하는 장애물이 아닌 이들이 함께 모여 사다리가 되듯 당신의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존재들임을 잊지 말라. 

4. 우리가 인식하는 것을 넗혀준다

과거를 회상하면서 우리는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 대해 더 많이 인식하게 된다. 우리 자신에 대한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인식하게 되고 우리가 무엇을 더 좋아하는지 배울 수 있게 된다. 즉 과거는 오늘날의 우리가 누구인지 될 수 있게 만들어가는 역할을 한다. 

5. 우리를 더 강하게 한다

도전할 때의 어려움과 고난은 우리로 하여금 다른 이들이 우리의 상황을 이해할 수 없다고 생각하게 한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그들 모두 우리가 겪은 일들을 삶에서 다 겪어왔다. 

돌이켜보면 우리가 마주한 도전들을 이겨낸 사람들을 종종 볼 수 있다. 우리는 그들로부터 배울 수 있고 우리에게 새롭게 동기부여하는 그들의 믿음으로부터 용기를 얻을 수 있다. 이로 말미암아 비로소 우리가 앞으로 나아갈 힘을 얻게된다. 

하나님께서 구약의 아브라함, 이삭, 야곱을 위해 함께 하셨던 것처럼 그 분의 권능의 손이 우리가 떠나는 모든 여정 가운데 함께 하실 것이다. 

다이애나 르게레(Diana LeGere) © Crosswalk
다이애나 르게레(Diana LeGere) © Crosswalk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과거 #돌아보다 #유익 #이유 #5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