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외무성 대변인 명의 담화를 통해 자위권 주장을 내세우면서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한 미국의 자체 대북 제재에 대해 반발하고 나섰다.

14일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조선중앙통신에 낸 담화에서 "미국이 기어코 이런 식의 대결적 자세를 취해 나간다면 우리는 더 강력하고도 분명하게 반응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날 그는 "미국은 또 다시 우리의 자위권 행사를 걸고 들어 도발적으로 나오고 있다"며 "최근 우리가 진행한 신형 무기 개발 사업은 국가방위력을 현대화하기 위한 활동"이라고 주장했다.

또 "특정한 나라나 세력을 겨냥한 것이 아니며, 그로 하여 주변나라 안전에 위해를 끼친 것도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은 우리의 정당한 해당 활동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끌고 가 비난 소동을 벌이다 못해 단독 제재까지 발동하면서 정세를 의도적으로 격화시키고 있다"고 했다.

아울러 "미국이 합법적 자위권 행사를 문제시하는 것은 명백한 도발이며 강도적 논리"라면서 "현 미국 정부가 말로는 외교와 대화를 떠들면서 실제론 대 조선(북한) 고립 압살 정책에 매달린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가방위력 강화는 주권국가의 합법적 권리", "우리는 정정당당한 자기 권리를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며 미국이 대결적 자세를 취할 경우 대응하겠다는 취지 언급을 내놓았다.

앞서 미국은 자체 대북 제재 대상 인원을 확대하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추가 대북 제재를 제안했다. 제안은 북한의 6차례 탄도미사일 발사를 명목으로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미국 측 조치는 최근 북한의 연이은 탄도미사일 발사 직후 이뤄졌다. 북한은 지난 5일과 11일 극초음속미사일 시험을 진행했다고 밝혔는데, 지난 11일의 경우엔 '최종 확증' 등 표현을 썼다.

한편 미국은 제재와 함께 대북 경고성 목소리도 냈다. 지난 13일(현지시간)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북한 행동엔 영향과 결과가 있을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는데 매우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전해진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미사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