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아 홈페이지

'피겨 여왕' 김연아(23)가 2013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완벽한 연기를 펼치며 우승을 차지했다. 이로써 김연아는 2010·2011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잇따라 준우승에 그친 뒤 2년 만에 복귀한 올해 대회에서 정상에 오르며 피겨 여왕의 귀환을 전 세계에 알렸다.

김연아는 17일(한국시간) 캐나다 온타리오주 런던의 버드와이저 가든스에서 치러진 대회 시니어 여자 싱글 프리스케이팅에서 무결점 연기로 148.34점을 받아 쇼트프로그램 점수(69.97점)를 합쳐 종합 218.31점을 획득했다. 2위 카카롤리나 코스트너(197.89점·이탈리아)와 20점차 이상의 압도적 우승.

다음은 공식 기자회견 김연아와의 일문일답.

--소감이 어떤가?

▲오랜만에 이렇게 큰 대회에서 경기하게 됐다. 쇼트프로그램 때와는 달리 프리스케이팅에서는 6분간 워밍업하면서 긴장이 많이 됐다. 하지만, 마지막 조에서 6번째로 기다리면서 마음을 가다듬을 수 있었다. 쇼트프로그램과 프리스케이팅 모두 클린(실수 없이 연기)해서 기분이 좋다.

--세계선수권대회를 좋은 성적으로 마치게 됐다.

▲2007년부터 세계선수권대회에 출전했다. 세계선수권대회에서는 좋은 기억도 있고 안 좋은 기억도 있다. 이번이 제게는 마지막 세계선수권대회가 됐는데, 좋은 결과로 마무리 짓게 돼서 기분이 좋다.

--복귀할 때 부담은 없었나?

▲경기를 준비하는 마음가짐은 올림픽 시즌 때나 올림픽 시즌 전보다 가벼웠다. 부담을 갖지 말고 결과에 연연하지 말자고 다짐했다. 훈련은 힘들었지만, 예전보다는 마음이 무겁지 않은 상태에서 준비할 수 있었다. 그런 차이가 있는 것 같다.

훈련도 아름다운 김연아
(런던<캐나다>=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한국의 피겨여왕 김연아가 17일(한국시간) 2013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세계피겨선수권대회가 열린 캐나다 온타리오주 런던 버드와이저 가든스 빙상장에서 프리 연기를 앞두고 최종 리허설을 하고 있다. 2013.3.17 jjaeck9@yna.co.kr
--미셸 콴과는 자주 연락하는가?
▲자주 연락은 하지 않고 얼마 전에 한국에서 스페셜 올림픽이 열려서 오랜만에 만나 대화를 나눴다.

--애국가를 들었을 때 기분이 어땠는가?

▲처음에는 그냥 음악이 나오는 줄 알았다. 그런데 전광판에 노래 부르는 모습이 나왔고, 한 번도 그런 경험이 없어서 처음에는 많이 놀랐다. 외국인이 한국말로 노래하는 모습에서 또 다른 감동이 있었던 것 같다.

--고득점을 예상했는가?

▲프리스케이팅에서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했고 실전에서 제 100%를 다했기 때문에 좋은 점수가 나올 것이라고 기대했지만 이렇게 높은 점수가 나올 것이라고 예상은 못 했다.

--울먹이는 것처럼 보였다.

▲울먹이지 않았는데 그렇게 보인 것 같다. 경기 끝나고는 실전에서 실수 없이 했다는 것에 놀랐던 것 같다. 모든 게 끝났다는 것에 홀가분했지 울먹이지 않았다.

--올림픽 결과를 어떻게 예상하는가?

▲우선 다시 복귀를 한 이후에 훈련이나 경기 때 부담을 덜자고 생각했다. 하지만 사람이다 보니까 욕심이 생기고 연습에서 잘하니까 실전에서도 잘하고 싶은 욕심이 생겨났다. 하지만 최대의 노력을 다해서 준비하고 실전에서도 최선을 다하고 그래서 좋은 결과가 나오면 좋겠지만 그런 것에 너무 부담을 느끼면 스트레스가 되기 때문에 마음가짐을 가볍게 하려고 한다.

--20개월 만의 복귀전에서 2위와 점수 차가 무척 컸다. 소치 올림픽에는 그 격차가 어떻게 달라질 것으로 예상하는가?
▲여러 규모의 대회가 있는데, 점수 주는 기준이나 심사위원마다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쉽게 말하기 어렵다. 소치 올림픽까지 저 혼자만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선수들도 다 노력하기 때문에 그날의 선수마다의 컨디션이나 심리상태에 따라 결과가 결정될 것이다. 따라서 제가 1등 한다고 확신 못한다. 점수 차가 오히려 뒤질 수도 있다. 점수를 그렇게 자세하게 말할 수 있는 건 아닌 것 같다.

--프리스케이팅에서 클린한 소감을 말해달라.

▲시니어 데뷔 이후 프리스케이팅을 클린한 적이 많지 않다. 앞선 국내 종합선수권대회에서 프리스케이팅을 클린한 것을 계기로 자신감을 얻었다. 체력적인 문제 때문에라도 프리스케이팅은 클린하기 어려운데, 앞으로 자신감을 얻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

--점프가 안정적으로 향상된 비결은?

▲이번 시즌을 점프가 편해졌다는 느낌을 받았다. 실수율이 줄어들었다. 음악 안에서도 부담 없이 점프를 하게 된 것 같은데 기술적으로 안정된 느낌이 들어서 실수가 줄어든 것 같다. 공식 연습 때도 실수를 거의 하지 않아서 오늘처럼 실수 없이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프리스케이팅 프로그램을 9월에 받아서 익히기에 시간이 부족했을 텐데.

▲프리스케이팅 프로그램을 늦게 받긴 했지만 좋아하는 음악에 좋아하는 안무이기 때문에 빨리 받아들일 수 있었던 것 같다. 많은 사람이 이 프로그램을 좋아해 줘서 나도 즐길 수 있었다.

--세계선수권대회 시상대에 오른 기분은 어땠나?

▲2007년부터 계속 출전해왔고 공백기도 있었지만 오랜만에 온 세계선수권대회에서, 그리고 마지막이 될 세계선수권대회에서 두 프로그램을 모두 클린하고 1등을 해 더 큰 기쁨이 컸던 것 같다.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가장 기쁜 세계선수권대회가 될 것 같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김연아 #김연아세계선수권우승 #김연아기자회견